이야기 세계미술사 - 동굴 벽화에서 피카소까지
헨리 세이어 지음, 황성옥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창피한 이야기인데.. 나는 '미술'에 문외한이다. 초등학생 시절 미술학원이나 대회는 커녕 수업시간에 그림을 그려내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중고등학생 때는 시험을 잘 치뤄 내신을 까먹는 일이 없기만을 바랬을 뿐이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 어른이 되고나니 요상하게도(?) '미술'에, 특히 그림에 관심이 커지는 건 또 왜인지. 미술작품에서 만나는 여러 삶의 맛을 조금씩 느끼고 있기 때문인가 짐작하고는 있지만 아무튼 별 일이다. 하지만 내게 미술은 여전히 범접하기 힘든, 다른 세상의 것으로만 느껴지는 분야이니 [이야기 세계미술사]와 같은 책은 참으로 반갑고 고마운 책이 아닐 수 없다.

  기본적으로 [이야기 세계미술사]는 동굴벽화에서 피카소까지 다양한 형태의 미술작품을 시대순으로 소개하고 있다.(그것이 시대순이라는 사실 역시 페이지 양 옆에 표시된 연대표를 보고서야 알았다 ㅠㅠ) 작품들은 (내가 생각하기에) 특정 주제에 의해 선택된 것이라기 보다는 당시의 사회/문화/생활상을 보여주거나 작가 또는 작품과 관계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갖고 있는 것들이며, 물론 미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작품들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마도 미술에 일가견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는 나처럼 별로 관심을 두지 않고 살아온 사람에게, 또 미술작품을 보는 재미를 막 느끼려고 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더 어필할 매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술병에 다양한 장식을 했던 모체 사람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이야기-고양이와 함께 있는 모체 왕, 펜과 붓을 사용해 한 번에 한 권씩 손으로 만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림책 역시 훌륭한 미술작품이라는 이야기-켈스의 책, 학업 성적이 좋지 않아 아버지가 학교에서 자퇴시키고 금 세공인에게 보내져 세공인들이 장식을 할 때 사용했던 정교한 선 그리기를 배운 보티첼리 이야기-프리마베라, 생전에는 단 한 장의 그림만 팔렸지만 사후 그의 재능을 인정받아 그림값이 천정부지로 뛰었다는 고흐의 이야기-붓꽃, 등 작가나 작품과 관계된 주변(?) 이야기는 작품 하나하나가 생명을 가진 사물처럼 생생하고 역동적인 기억으로 남게 만든다.

  더불어 작품의 예술적 가치와 의미를 해석하는 이야기 역시 일반인도 충분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적당한 수준으로 풀어내었고, 미술 용어나 작품을 그리고 만드는 방식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 그 오묘한 미술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만든다.  

  한 가지. 그림에 대한 부연설명이 붙어있는 작품들이 꽤 있는데, 그 글자체가 본문의 글자체와 똑같아서 잘못하면 본문을 읽는 도중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를 만날 수도 있다^^;; 글자체를 서로 다르게 했어야 했다는 딱 하나의 아쉬움이다.

  재미와 지식이 잘 조화된 살아있는 미술 이야기라는 점, 또 하드커버와 두꺼운 양질의 속지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소장가치가 충분한 [이야기 세계미술사]. 어른과 어린이가 모두 두고두고 볼 만한 미술교양서로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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