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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요, 선생님! ㅣ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37
엘리자베스 발라드 지음, 송언 옮김, 미리엄 로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색다르다. 이야기도, 그림도, 책을 읽고 난 느낌도 참 많이 색다르다.
이야기는 짧은 편이다. 하지만 약간의 편견을 가졌던 톰슨선생님과 불우한 가정환경을 가진 꼬질꼬질한 학생 테디와의 길고 긴 우정을 선명하게 그리고 있다. 사실 선생님이라고 해서 모든 어린이를 똑같이 사랑하는 능력을 다 갖지는 못할 것이다. 누구는 좋고 누구는 덜 좋고 때론 누구를 싫어할 수도 있다. 다만 사회통념상 그것을 드러내놓지는 못하는 것일텐데 [고마워요 선생님]은 이야기의 첫 장부터 톰슨선생님의 약점을 밝힌다. 선생님은 테디를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포장이 엉성한 테디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은 선생님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한없이 눈물을 쏟고 만다. 테디의 순수한 사랑과 존경이 선생님을 변화시켰고, 이후 선생님은 테디의 가장 소중한 사람이 되어 그를 지켜본다. 테디에겐 너무나 소중했을 엄마늬 유물을 선물할 만큼 선생님이 왜 좋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선생님이 변했다는 것일 게다. 선생님이 아이들을 변하게 하는 내용의 책들은 많지만 그 반대의 이야기라서 내게 이 책은 색다르다.
그림! 책을 펴면 한 쪽에는 글이, 한 쪽에는 그림이 채워져있다. 내가 그림에 대해서 잘 몰라 단언하긴 어렵지만 유화의 느낌이 나는, 장식이 절제된 단순한 그림들이 아주 인상적이다. 썰렁해보이는 어느 집, 그 다음 장엔 엄마와 아이가 의자 위에서 함께 책을 읽는 모습, 또 다음 장엔 책을 읽던 그 의자가 비었고, 다음엔 아이 혼자 창가에 쓸쓸히 앉아있다. 엄마의 부재를 이렇게 잘 설명하는 그림이 또 있을까. 또 이 책의 백미라고 소개하여 기대했던, 선생님이 울고 있는 모습의 그림은 정말 깊은 울림을 준다.. 나에게 이 책은 글보다 그림이 더 오래 기억될 것이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동화로 분류된 [고마워요 선생님]은 얇은 책이지만 글과 그림 모두 고학년 어린이가 더 잘 이해할 만하다고 생각된다. 책이 제시하는 독자대상에 너무 연연해할 필요는 없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