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에는 즐깨감 수와 연산 - 창의영재수학 + 교과사고력 즐깨감 수학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지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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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재밌어!! [3학년에는 즐깨감-수와 연산]

 

초등 저학년, 아니 이제 중학년에 접어든 아이에게 연산은 어떻게 보면 엄청 스트레스일 것 같다.

나 어렸을 때는 3학년 때부터 주산학원을 다니기 시작했는데, 10의 보수를 익히고 주판에서 셈을 해 내는 기본 과정을 연습하느라 반 년 정도는 엄청 혼났던 기억이 난다.

선생님, 무서웠어요~~

그러나 그 시련의 과정을 거치고 나니, 웬만한 수학 계산은 아주 손쉽고 빠르게 할 수 있었고, 더하기 빼기 부터 곱하기 나누기까지는 일사천리로 죽~ 진행되었던 것 같다.

요즘은 부모들의 선택에 따라 주산학원을 보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학습지, 아니면 수학 학원으로 빠지기 일쑤다.

학원을 오래 다닌 아이들은 "학원 가기 싫어"를 입에 달고 산다고 한다.

그러면 공부가 재미있겠는가?

나는 주산 학원을 공부하러 가는 학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냥 주판으로 노는 학원인데 단지 선생님이 무서웠고, 좀 있다 보니 급수 따는 재미가 무진장 좋아서 3학년부터 6학년 까지는 그만둘 생각 하지 않고 꾸준히 다니게 되었다.

우리 아이도 공부를, 특히 수학 공부를 그렇게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공부 관련 아무 곳에도 보내지 않는 아이에게는 특히나 교재 선택이 중요했다.

 

 

와이즈만의 즐깨감 시리즈

요거요거~

너무 재미있는 시리즈여서 아이들이 절대, 공부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놀듯이 풀다보면 머리 속에 저절로 수학 개념이 들어앉게 된다는 말씀.

 

학교 수업 진도에 맞추지 않고, 영역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시험 대비용으로는 적절치 않지만 평소 실력 향상용으로는 그만이다.

 

"채원아, 수학 좀 풀어야지?"

"싫어."

"그럼, 즐깨감 좀 하지?"

"알았어."

 

즐깨감의 위력은 이 정도다.

공부가 아닌 놀이에 가까운 교재라서 시키는 엄마나 푸는 아이나 스트레스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다 풀고 나서는 공부에 찌든 얼굴이 아니라 한 30분 신나게 놀다 온 표정이니 더 이상의 잔소리는 할 필요가 없다.

 

 

[수와 연산] 영역에는 1. 수와 셈, 2. 분수와 소수 이야기

3. 사칙 연산 퍼즐     4. 연산 규칙과 문제해결

 

을 다루고 있다.

 

 

적응이 필요한 문제는 한 바닥을 할애해서 <보기>로 충분히 문제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 다음,

바로 옆으로 옮겨 실전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색감이 뚜렷한 그림으로 시선이 모아지고, 뭔가 풀어보고 싶은 의욕이 마구마구 솟아오르게 만든다.

이러니~ 아이가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생각하기 교재로 많이 사용되는 탱그램 혹은 칠교를 이용한 문제다.

놀이로 접해본 아이는 이걸 과연, 문제라고 생각할까?

놀이의 연장이라고 생각할까?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사실, 문제를  푸는 쪽보다 내는 쪽이 더~~ 좋지 않겠는가?

 

 

요런 식의 그림 문제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한다.

몇 문제 풀어보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나눗셈도 징검다리를 건너며 한 발짝씩 건너뛰다 보면 금세 끝에 다다른다.

다각도로 재미를 활용하며 깨달음을 일깨우는 문제들이 보여서 너무 반갑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키득거리는 모습을 이 때 아니면, 언제 보겠는가 싶다.  

수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흥미를 유지시켜주는 방법으로 즐깨감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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