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그렇게 본론을 시작하지 못한 채 중단한 것이 은근한 찝찝함을 안기더군요. 그래서 오늘 귀가하자마자 책상 앞에 앉았습니다. 솔직히 너무 대견하네요. 4일차까지 온 것도 그렇고. 완독까지 연재 달릴 각이 보입니다. 그럼 시작!




단어는 띄어 쓴다. 단, 조사는 단어임에도 붙여 쓴다. 접사와 어미는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쓰지 않도록 주의한다. 여기까지가 지난 시간까지 공부한 내용입니다. 조사에서 시작해서 접사와 어미까지, 띄어 쓰지 말아야 할 놈들을 알아봤는데, 오늘은 반대로 띄어 써야 하는 놈들을 알아봅시다.



9품사, 그러니까 명사대명사수사동사형용사관형사부사감탄사조사 이놈들이 모두, 이놈들 '만' 단어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니 명사는 단어겠죠? 오늘 배울 놈은 이 명사 중에서도 '의존명사'입니다. 의존명사는 명사이긴 명사인데 일반 명사와는 다르게 의존적인 놈이라, 다른 말에 기대어지는 방식으로만 쓰여요. 대표적인 의존명사로 우리가 자주 쓰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직감적으로 못난 것, 귀여운 것, 슬픈 것 등등의 현태로 의존명사 '것' 앞에 언제나 다른 말을 함께 씁니다. 이렇게 다른 말에 의존하는 명사를 '의존명사'라고 하고, 특이하긴 하지만 어쨌든 명사이니 이놈도 띄어 써야 합니다. 우리가 '~할 것이다'에서 '것'을 자연스럽게 띄어 쓰듯이요.



또 다른 의존명사로는 '치'를 들 수 있는데요. 한 달 치, 1년 치 할 때의 '치'요. 굉장히 킹받지 않습니까? 너무나도 접미사같이 생겨서 제게 붙여 쓰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킵니다. 아니 뿌리째, 한 번씩, 오천 원어치의 '-째' '-씩' '-어치'는 접미사인데 이놈은 왜 의존명사죠? 하아.... 여하간 그래서 전 이놈을 자주 붙여 썼습니다. 제가 기억하기 위해 이놈을 먼저 언급했어요. '치'는 의존명사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어떻게 잠자냥 님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어. ('수')

잠자냥 님 때문에 남자 따위는 눈에 들어오지 않아. ('따위')

잠자냥 님이 별로였던 적이 있던가? ('적')

잠자냥 님의 지성미, 귀여움, 재치 등 모든 게 좋아. ('등')

잠자냥 님을 만나는 김에 뽀뽀도 해야겠어. ('김')

잠자냥 님과 결혼하면 정말 행복할 텐데. ('터' * '텐데' = '터인데')


'수' '따위' '적' '등' '김' '터' 이놈들이 대표적인 의존명사입니다. 감이 오시죠? 저는 그래도 조사와 어미보다는 의존명사를 구별하는 게 쉬운 것 같아요. 평소에도 잘 띄어 쓰던 놈들입니다.



기억해두면 좋은 거. 단위를 나타내는 말은 모두 의존명사라고 합니다. '킬로미터' '리터' '그램' 이런 것들이요. 따라서 오십 킬로미터, 오십 리터, 오십 그램과 같이 띄어 씁니다. 단, 앞말이 숫자일 땐 붙여 써요. 50킬로미터, 50리터, 50그램처럼요. 미학적인(ㅋㅋ) 이유에서인 것 같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단위가 영어로 된 것만 있는 건 아니죠? '한 달' '두 달' 할 때의 '달'도 단위입니다. '한 시간' '삼 주' '일 년' 이놈들도 단위이자 의존명사이므로 띄어 쓰고요. 단위를 나타내는 말은 모조리 띄어 씁니다. 한 살, 일곱 명, 아홉 잔, 열 번, 이십 회 등등. 단, 차례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대요. 그러니까 개수를 세는 '오십 개'는 붙여 쓸 수 없지만 차례를 나타내는 '오십 번' '오십 번째'는 붙여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의존명사까지 살펴봤습니다. 결국 조사, 어미, 접사는 붙여 쓰고 의존명사는 띄어 쓴다! 이렇게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이놈들은 만만한 놈들이 아니기에 흔히 우리에게 혼란을 줍니다. 그래서 저자가 이놈이 조사인지 어미인지 접사인지 의존명사인지 헷갈리기 쉬운 경우들을 친절하게 모아서 정리해 놨어요. 무지 많은데 그걸 다 가져올 순 없으니 '제가 혼동한 것들'과 '남이 혼동하는 걸 자주 본 것들'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어미 '-지' vs 의존명사 '지'


잠자냥 님과 결혼할지 말지는 내가 정해. (어미)

잠자냥 님을 사랑한 지 벌써 일 년이나 되었어. (의존명사)


시간의 경과를 나타내는 경우에만 의존명사 '지'를 씁니다. 나머지는 어미이니 붙여 주세요.



2. 접사 '-간' vs 의존명사 '간'


잠자냥 님을 한 달간 못 봤더니 죽겠어. (접사)

잠자냥 님과 나, 서로 간에 사랑이 있다면 결혼해도 괜찮지 않을까? (의존명사)


하.... 제가 맨날 헷갈려서 맨날 검색했는데 또 맨날 까먹어서 또 검색하고 검색하고 검색했던 겁니다. 둘의 의미 차이는 딱 봐도 보이죠? 기간을 나타내는 접사 '-간'과 사이를 나타내는 의존명사 '간'. 둘은 완전히 다른 놈이기에 한 놈은 붙이고 한놈은 띈다는 건 알겠는데 어떤 놈이 붙는 놈이고 어떤 놈이 띄는 놈인지가 기억이 나질 않더랍니다. 이제 진짜 안 까먹는다! 



3. 조사 '밖에' vs 명사 '밖'


나한테는 잠자냥 님밖에 없어. (조사)

잠자냥 님, 추운데 왜 밖에 계세요? 저희 집에서 라면 먹고 가세요. (명사)


조사 '밖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only의 의미를 나타내고, 명사 '밖'은 바깥을 말하죠? 제가 이걸 지금은 완전 제대로 알고 있지만 사실 조사 '밖에'의 존재를 모르는 채 '수밖에'를 '수 밖에' 이따구로 띄어 쓴 기간이 매우 깁니다. 학부 때 좀 중요한 과제 제출하기 전에 띄어쓰기 검사기 돌리면서 우연히 알게 되었어요. 붙여 써야 한다는 걸.... 그때 그게 돌로 머리를 맞은 듯한 충격으로 다가왔기에 이후로 다시는 수밖에를 수 밖에로 쓰지 않았습니다.



4. 의존명사 '뿐' vs 조사 '뿐'


난 잠자냥 님과의 결혼을 가능한 한 앞당기고 싶을 뿐이야. (의존명사)

내겐 잠자냥 님뿐이야. (조사)


이거 구별법 완전 쉽습니다. 앞말이 용언이면 - 동사, 형용사 - 의존명사이므로 띄고, 앞말이 체언이면 - 명사, 대명사, 수사 - 조사니까 붙입니다.



5. 의존명사 '대로' vs 조사 '대로'


결혼은 안 한다고 하셨으니 아쉬운 대로 연애나 할까요? (의존명사)

난 그냥 나대로 잠자냥 님을 사랑하는 거야. (조사)


이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앞말이 용언이면 띄고, 체언이면 붙이기!



6. 의존명사 '데' vs 어미 '-데'


사랑하는 데 이유가 따로 있나. (의존명사)

잠자냥 님과 난 서로 사랑하는데 왜 결혼할 수 없지? (어미)



구별하기 어렵진 않은데 꽤 많이 틀리는 놈들입니다. 제가 수밖에를 띄어 쓰면서 이상하다는 자각을 하지 못한 채 살았던 것처럼 띄어 쓰는 데가 존재하고 붙이는 데가 존재한다는 개념 자체를 모르는 경우에 혼동하는 일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이게 한번 제대로 머리에 박히면 안 틀리게 되긴 하는데, 가장 간단한 구별법은 '데' 뒤에 조사 '에'를 붙여 보는 겁니다. 붙여서 말이 되면 의존명사예요. "사랑하는 데에 이유가 따로 있나"처럼요. 또 의존명사 '데'는 '것'이랑 바꿔 써도 대개 의미가 통해요. "사랑하는 것에 이유가 따로 있나"처럼요. 하나 더하자면, '~한 데다가' 꼴은 띄어 쓴다고 외워 두라고 합니다.



7. 의존명사 '차' vs 접사 '-차'


잠자냥 님을 만나러 나가려던 차야. (의존명사)

잠자냥 님과 신혼여행차 갔던 곳이야. (접사)


이건 제가 자주 헷갈렸습니다. 목적을 나타내는 '-차'는 접사니까 붙여 쓰자! 의존명사 '차'는 어떤 일을 하려던 기회나 순간을 의미하죠?



8. 접사 '-음직하-/-ㅁ직하-' vs 보조형용사 '직하다'


잠자냥 님은 정말 바람직한 성품을 갖고 계셔. (접사)

잠자냥 님과의 결혼은 내가 바람 직한 일이지. (보조형용사)


이것도 이번에 제대로 알았어요. 접사의 경우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보조형용사의 경우 '그럴 가능성이 있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접사의 예문은 잠자냥 님은 정말 남들이 '바랄 만한' 성품을 갖고 계시다는 의미일 테고, 보조형용사의 예문은 잠자냥 님과의 결혼은 내가 '바랄 법한' 일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엄청 헷갈리는데 외워 봅시다.



9. '님'과 '분'을 띄어 쓸까, 붙여 쓸까?


'님'은 직위나 신분 뒤에서는 붙입니다(접사). '선생님' '사장님'처럼요. 대신 성이나 이름 뒤에선 띄어 씁니다(의존명사). '은오 님' '잠 씨' 처럼요.


'분'은 사람을 나타내는 명사 뒤에서, 남편분, 여자분, 환자분 할 때는 붙이고요(접사). 어떤 분이세요? 몇 분이시죠? 찬성하시는 분? 할 때는 띄어 씁니다(의존명사).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끝!!!!!







판다 개체수가 2천여 마리라는데 푸바오가 제일 예쁠 듯. 절세미판 울애기....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단어는 띄어 쓴다. 조사 빼고.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11-03 11:28 
    띄어쓰기 붙이고 띄어 쓴다는 뗀다! <감시와 처벌> 읽는 동안은 같이 읽는 거 자제하려 하였는 데. 주은오 선생님 진도 매일 나가신다. “(p.5)대체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려고 이 고생을 자처하시는지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네요.”아침에 사람들이 출근할 때 반백수는 느적느적 일어나서…. 한글 맞춤법 책을 읽기로. 이해하려면 천천히 읽어야쓴디… 어찌될랑가 모르겄네유…어쩐지 전 그림(?)으로 이해하는 편이라 ㅋㅋㅋ 3탄까지 은오님이 쓰신 거 그림
 
 
잠자냥 2023-11-02 2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단 예문만 보고 빵 터지고…. 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11-02 20:54   좋아요 1 | URL
이렇게 웃겨드리는데! 결혼은 안 해주시고..... 웃음먹튀범 잠자냥님......

잠자냥 2023-11-02 2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4일차 대견 일단…

은오 2023-11-02 20:56   좋아요 2 | URL
😆❤️
근데 나무님 페이퍼에서 두꺼운 거 보셨죠......?! ㅠㅠ 4일차까지나 왔는데 아직 완주하려면 한참 멀었어요 하아아아아

공쟝쟝 2023-11-03 08:54   좋아요 1 | URL
일단 저도 꺼냈습니다! 쀼!!

은오 2023-11-04 16:38   좋아요 0 | URL
가쟈 쟝님!!! 💕💕💕

잠자냥 2023-11-02 20: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신혼여행을 어디 푸바오 동네로?! 다녀왔나요?! ㅋㅋㅋㅋㅋㅋㅋ 아 웃겨서 일단 피곤함이 가셨습니다.

은오 2023-11-02 20:57   좋아요 2 | URL
푸바오 중국 가면.... 중국으로 갈까요 ㅋㅋㅋㅋㅋ 서로에게 피로회복제?! 헐 완전천생연분찰떡궁합운명의상대

유부만두 2023-11-02 2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자가 김혼비 작가 남편이에요.

은오 2023-11-02 23:19   좋아요 1 | URL
지금 알았습니다...!! 😮😮😮

공쟝쟝 2023-11-03 10:17   좋아요 1 | URL
뚜둥 책 머리 읽었는 데, 유부님 덕분에 김혼비 작가의 본명 알아버림 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3 19:45   좋아요 1 | URL
진짜요????

잠자냥 2023-11-02 22: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앜ㅋㅋㅋㅋㅋㅋ 나 아깐 예문 다 못 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마지막 연재 때쯤엔 예문이 어떤 지경이 되는 거죠? 결혼할지 말지 니가 정한다는 거에서부터 진짜 쓰러집니다…. 일어나… 아직 집이 아냐….라면 ㅋㅋㅋㅋㅋㅋ 나중에 진짜 만나는 사람 생기면 라면 함부로 먹고 가라고 하면 안 돼 은오야 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11-02 23:21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만나는 사람한테도 안돼요? ㅋㅋㅋㅋㅋ
결혼도 안해주시면서!!!!!!!

잠자냥 2023-11-02 23:33   좋아요 2 | URL
아니 만나는 사람은 돼죠. ㅋㅋㅋㅋ 근데 이제 그 타이밍을 잘 선택해서 ㅋㅋㅋㅋㅋ

은오 2023-11-02 23:47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3-11-02 22: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의존명사는 띄어 쓴다~^
밑줄 쫙입니다.
예문을 잘 만들어 설명해 주시는 쌤의 강의가 머리에 팍팍 들어 옵니다.
자퇴했다가 복학했어요^^

은오 2023-11-02 23:24   좋아요 2 | URL
크크 오늘의 핵심 잘 짚어 주셨습니다 😆
예문에 공을 들인 보람이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 자퇴한 학생 재입학 안 시켜주는데 페넬로페님이니까.... 어서 오세요 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11-03 09: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은오님 평소 잘 헷갈리는 내용이었는데 다양한 예시로 설명해 주셔서 정독했네요. 그렇지만 8번은 사용할 때마다 무척 헷갈릴 것 같습니다ㅠㅠ 책이 두꺼워서 읽고 정리하려면 시간이 제법 걸리겠어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은오 2023-11-04 16:39   좋아요 0 | URL
그쵸? 8번 진짜 ㅋㅋㅋㅋ 저렇게 둘로 구분되는 것도 전 첨 알았어요!!
은근 오래 걸리더라고요. 😭 그래도 정리하면서 제 머리에도 남기 때문에 이건 저를 위해! ㅋㅋㅋ 오늘도 같이 공부해주셔서 감사해요 화가님!! 😍

새파랑 2023-11-03 1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잠자냥님이 아니라 잠자냥 님 이군요~!!
이거 하나는 까먹지 않을거 같습니다 ㅋㅋㅋ

은오 2023-11-04 16:40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 네 맞습니다요!! 사장님 선생님 할 때 말고 이름 뒤에 붙는 “님”은 띄어 쓴다!!

coolcat329 2023-11-03 1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너무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거기다 웃음까지 주는~^^

은오 2023-11-04 16:44   좋아요 1 | URL
쿨캣님께 도움과 웃음을 드렸다니 뿌듯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자목련 2023-11-03 14: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문 먼저 읽고 본문 읽기를 시작합니다~

은오 2023-11-04 16:44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문이 본문을 이겨버렸군요! 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1-03 19: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을 땐 알겠는데 돌아서면 또 까먹는...
이게 함정이네요.ㅜㅜ
까먹기 전에 언능 책 펼쳐봐야겠어요.^^
그래도 잠자냥 님. 결혼해 주세요. 요런 의미가 곁들여진 예시문은 계속 머릿 속을 맴돕니다.ㅋㅋ
푸바오 애기 얼굴도 맴돌구요.ㅋㅋㅋ
오늘도 수업 잘 듣고 갑니다.
은선생님♡

은오 2023-11-04 16:44   좋아요 1 | URL
맞아요 ㅠㅠㅠ 이렇게 공부해도 다 까먹는 게 문제 ㅠㅠㅠ 그래서 페이퍼를 쓰고 있습니다..
예문이 그래도 도움이 되었다니 뿌듯하네요!! >.<
냥이 집사님들은 냥이 사진을 첨부하시지만... 냥이가 없어 슬픈 저는 푸바오를 첨부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