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마태우스 > 말 나온 김에, 스킨십(II)

 

 

 

 

의학논문을 읽고 학생들이 발표를 하는 시간이 있다. 엊그제 시간에는 청소년의 성의식과 그 행태에 대한 논문이 채택되었다. 가정의학과 분이 쓰신 것 같은데, 난 그 논문의 주장에 별반 동의할 수 없었다. 토론 시간이 되었는데 아무도 질문을 안하기에 내가 손을 들었다.

“논문에 보면 청소년의 성행위 빈도를 미국과 비교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제력이 뛰어나고 보수적이라고 해 놨던데, 전 거기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마땅한 상대가 없고, 할만한 장소가 마땅치 않아서 그렇지, 결코 자제력이 뛰어난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중학교 때, 골목을 지나다 교복을 입은 남녀 고교생을 봤다. 여자는 고개를 반대로 돌리고 있었고, 남자는 날 째려보며 어슬렁거렸다. 골목에 골목이라 무척이나 한적했던 그곳에서 둘이 뭘 하고 있었는지 짐작하기는 어렵지 않다. 난 집에 오자마자 누나에게 그 얘기를 했고, 중2로 한창 호기심이 많았던 누나 역시 관심을 보였다.

“어디야 어디?”

“저기, 저 골목”

난 가보자고 했고 누나는 갈까 말까 망설였다. 십분쯤 그러다 결국 나가봤는데, 아쉽게도 둘은 이미 사라진 뒤였다. 겨울이라 너무너무 추웠던 걸까.

(그로부터 이십오년이 지난 지금, 난 여전히 그 동네 그 집에 살고 있지만, 그 골목은 그때처럼 한적한 곳이 아니다. 공간만 있으면 빌딩이 올라가, 어딜 가나 사람들이 북적댄다)


내가 대학에 갔을 때, 나보다 성숙했던 친구 하나는 조명이 음침한 이대앞 카페에서 키스를 했단다. 마냥 부러운 우리는 그 친구가 “십여분 동안 설왕설래를 했다”는 얘기를 침을 흘리면서 들었다. 그 다음다음 해, 드디어 나도 애인이 생겼고, 키스를 해야 할 때가 왔다. 하지만 마땅한 장소가 없었다. 키스 한번 하려고 주위를 살피면, 웬 사람들이 야밤에도 그렇게 많이 나돌아다니는지 짜증이 났다. 그래서 내가 했던 생각.

[뽀뽀카페를 여는 거지. 2인용 테이블이 전부 칸막이-그러니까 발이 쳐져 있고-가 되어 있고, 쥬스는 두잔에 1만원, 한시간 넘으면 한잔을 더 먹어야 해]


하지만 노래방이 나오면서 뽀뽀카페 구상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졌다. 색깔 있는 창문을 사용해 밖으로부터 시선이 차단될 수 있는 그런 공간, 중고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첫키스를 한 장소 중 1위가 노래방이라고 한다.


그러다 비디오방이 생겼다. 비디오방은 원칙적으로 청소년 출입이 금지된다. 하지만 진짜로 열심히 통제를 하는지는 모르겠다. 이쯤해서 다시 토론 얘기. 아까 그 논문의 결론은 “청소년의 성행위 횟수를 줄여가도록 성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되어 있다. 난 다시금 토론자에게 질문을 했다.

“근데, 청소년의 성행위 횟수를 왜 줄여야 하지요?”

토론을 맡은 학생 역시 내 말에 동의했다. “사실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횟수가 많아도 건전한 성행위가 있는 것이고, 횟수가 적어도 불건전한 것이 있는 거겠지요”

난 건전하고 안하고를 구분하고 싶었던 건 아니었다. 필경 그 학생은 책임있는 성행위를 건전한 것이라고 했으리라. 하지만 책임이란 게 도대체 뭘까. 결혼을 전제로 한 성행위는 건전한 것일까? 성행위의 결과가 임신일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콘돔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강제적인 게 아닌, 서로의 동의가 있은 후에 하면 되는 게 아닐까. 난 성행위가 청소년에게 왜 나쁜지 알지 못한다. 왜 그 불타는 욕망을 억제하면서 손에게-남자라면-신세를 져야 하는 걸까? 그렇게 억압을 하니 포르노를 통해, 혹은 잡지나 친구를 통해 남성 중심의 왜곡된 성을 배우는 게 아닐까.


그때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기에 난 20대마저 총각 딱지를 떼지 못했고, 내가 첫경험을 한 것은 서른살 때였다. 정력이 왕성하던 10대, 20대를 그냥 흘려버린 게 못내 안타까워, 지금의 청소년들은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성행위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학교 갔다가 학원 가랴, 조금만 늦으면 휴대폰으로 체크를 하는 억압적인 분위기에서 뭔가를 하는 건 어려울 것 같다. 요즘에는 비디오방이라는 게 있으니, 우리 세대처럼 뒷산으로 올라가거나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건 다행스러운 일이다.


* 사족: 18세 미만 관람가 영화만 본다면 비디오방에 청소년을 못들어가게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출입금지를 하는 것은 비디오방이 비디오 관람 이외의 행위를 전제하고 있다는 걸 실토하는 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