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붓]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신기한 붓 사계절 그림책
권사우 글.그림, 홍쉰타오 원작 / 사계절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요즘 <학교 2013>이라는 드라마에 푹 빠져 있다. 고남순 회장의 얼굴이 눈앞에 아른거려 일도 잘 안될 지경... -_- 

뭐, 그건 그거고 ...

<학교 2013> 최근화에서는 교내 논술시험 문제와 모범답안을 미리 알고 있었던 민기가 시험을 포기하는 장면이 있었다. 문제를 정성껏(!) 입수해준 사람은 엄마... 민기는 시험을 포기하고 조용히 학교 옥상으로 올라간다...

문제 유출에 대해 알게 된 아이들이 한껏 목소리를 높여 항의하자, 옥상에서 '너무 무거웠던' 가방을 내던지고는 찬바람을 맞으며 웅크리고 울던 민기를 울며 안아주었던 정인재 선생은 말한다.

"너희가 잊고 있는 게 있다. 민기는 시험을 포기했다. 답안지를 갖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너희라면 어땠을까? 과연 그럴 수 있었을까?" 


마량이 갖고 있던 신기한 붓이 새삼 생각났다.

무엇이든 그려내고 그대로 눈앞에 펼쳐보일 수 있는 신기한 붓. 

마량은 그 붓을 갖게 되자 시험삼아 큰 수탉 한마리를 그려보고는, 그 다음으로는 배고픈 아이들을 만나 '밥'을 한 솥 가득 그려준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예쁜 옷도 그려준다.  

고생스레 밭을 가는 할아버지한테는 힘센 황소를 그려주고, 소의 목에 예쁜 워낭까지 그려주는 걸 잊지 않는다.

"그뒤로도 마량은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그림을 그려주었어요."

마량이 자기 자신을 위해 무엇을 했다는 얘기는 보이지 않는다. 세상에 둘도 없는 붓을 가졌지만, 마량의 모습은 변함이 없다. 처음에 입었던 옷 그대로, 머리 모양도 신발도 그대로이다. 

그에 반해, 마량을 불러 앉힌 원님이 바라는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을 위한 금덩이, 황금산이다.

마량의 천진난만하고 고운 얼굴 못지않게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얼굴은

황금산을 목전에 둔 탐욕의 정점에서 오히려 불안과 공포심 가득한 낯빛을 보이던 원님의 얼굴이었다.

아, 이제 곧 파국이구나... 하는 것을 자연스레 느낄 수 있었던 그 얼굴...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자연스레 생각할 것이다. '나에게 신기한 붓이 있다면...'

자신에게 그런 큰 힘이 있다면, 우리 시대의 아이들은 그것을 마량처럼 선뜻 남을 위해 쓴다고 할까? 민기처럼 시험을 포기할 수 있겠냐던 물음에 잔잔히 토해지던 아이들의 한숨이 생각났다.


권선징악의 옛이야기는 단순하고 별것 아닌 것 같아 보이고, 당연한 귀결이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제 한몸 챙기는 것만이 능사요, 남의 기회를 뺏어서라도 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이런 세태에 <신기한 붓>을 읽는 마음은 예사롭지 않다.

우리는 왜 마량에게 공감을 보내고, 원님의 몰락에 통쾌해하는가. 

나에게 있는 '힘'을 제대로 쓴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마량이 속세에서 한몫 잡지 않고 세상 곳곳을 떠돌며 웃음꽃을 피워내는 데는 무슨 이유가 있을까.

마량이 그리는 그림은 어째서 이렇게 포근하고 아름다울 수 있을까. 

아이들과 이런 얘기를 나눠보고 싶은 그림책이다.

남을 위해 아름다운 것을 그려내는 일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를 꿈결처럼 고운 그림으로 보여준 화가 권사우님께 감사를! 화가는 분명 알고 있었을 것이다. 금덩이가 아니라 꽃과 새와 푸른 하늘과  시원한 바람 앞에서 우리가 훨씬 더 행복하다는 것을...!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ch 2013-01-21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는 처음에만 보다만 드라마인데요. 고남순 회장은 저도 참 좋아합니다.
역지사지 하려고 노력하고 그렇게 살려고 하는데도 그것처럼 힘든게 없어요.
또치님, 저도 이 책 읽고 싶네요.

또치 2013-01-21 23:58   좋아요 0 | URL
Arch 님 반갑습니다.
네, 정신 차리고 사는 거 너무 힘들어요. 그렇다고 넋 놓고 살자니 그것도 힘들고... 어째야 좋을지 모르겠는 나날이 너무 많네요...

요샌 모든 책에 엉뚱한 감정이입을 해갖고 보는 건 아닌가 싶은데
어쨌거나 <신기한 붓>은 참 곱고 이쁩니다. 눈이 맑아지실 거예요 ^^

러브캣 2013-01-29 1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