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스와 국민당 엘리티스트
정두음 지음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의사藍衣社라는 단어를 들을 때마다 드는 생각은 비밀스러움과 공포라는 점이다. 또 암살과 고문, 납치를 일삼는 무지막지한 관제官製 테러조직이란 느낌이 강하게 든다. 이런 남의사의 탄생과 소멸-결코 소멸되지는 않았지만-의 과정을 저자는 독일과 일본의 파시즘과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남의사가 독일보다는 일본의 군국주의로 염색된 파시즘에 더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독일의 파시즘은 오히려 남의사 뒤에 오는 삼민주의청년단三民主義靑年團이 더 강하게 받았다고 보았다. 저자는 남의사가 일본을 모델로 삼았지만 중국적인 요소인 방幇의 영향이 컸다는 점도 밝히고 있다. 저자는 일본의 파시즘 요소가 행行이라는 날줄을 구성했다면 중국적인 요소인 방은 지知라는 씨줄을 구성하여 남의사라는 단체가 성립되었다고 보았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인데 남의사가 생동과 사고의 일치를 요구하는 유교적 덕목인 지행합일知行合一을 목표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남의사의 탄생은 중국이 일본에게 군사적 패배를 당한 청일전쟁淸日戰爭 이후부터 재기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였다. 중국은 일본이 소수의 우국지사들에 의해 명치유신明治維新이 단행되고 이들에 의해 50년도 안되 근대국가로 탈바꿈한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결국 중국도 일본처럼 소수의 엘리트집단을 양성하여 30년 안에 근대국가로 탈바꿈시키려는 장대한 꿈의 시도였다. 남의사는 우리가 표면적으로 아는 것처럼 테러와 폭력의 집단이 아니었다. 오히려 이런 모습은 일부였다. 남의사는 소수정예小數精銳를 표방하며 대중을 교화하고 지도하려 하였다. 다만 그 방법을 파시즘처럼 대중동원을 통해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전통의 범죄집단인 청방靑幇과 유사한 방식으로 하려 하였다. 남의사의 이런 행태는 필연적으로 전통적 범죄조직인 청방과 대립하게 되고 결국 대중적인 지지를 얻는데 실패하고 만다. 우리들이 남의사에 대해 아는 단편적 지식은 바로 이런 행태에 기인基因한 바가 크다. 남의사는 철저하게 개인에게 소속된 단체였다. 그 정점에 장개석이 위치해 있었다. 장개석은 남의사의 잠재력을 알고 있으면서도 독일이나 이탈리아처럼 대중동원을 통한 방식을 선호하지 않았다. 이는 장개석이 자신의 사부였던 손문의 기질을 이어받았기 때문이었다. 손문도 자신의 개인적 능력을 과신한 반면 대중의 능력을 무시하였다. 이는 장개석의 경쟁자였던 모택동이 대중의 능력을 극대화시킨 것과는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장개석은 남의사를 자신의 통제하에 두기 위해 끊임없이 유교적 덕목을 강조하였다. 충성, 헌신, 일치와 같은 덕목은 필수였다. 그러나 이런 덕목의 강조도 서안사변西安事變을 통해 크게 흔들리게 된다. 장개석 본인이 서안에 감금되어 있을 때 자신이 공들여 키워왔던 엘리트 그룹들이 자신을 권좌에서 내칠 생각을 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었다. 결국 장개석은 서안사변 후에 남의사를 해체하고  삼민주의청년단을 만들게 된다.

남의사의 대부분은 삼민주의청년단에 가입하게 된다. 삼민주의 청년단은 남의사가 비밀리에 행하던 중국 개조작업을 공식화한다. 그것이 바로 신생활운동新生活運動이다. 이것은 철저히 위에서 아래로 행해지던 관제운동으로 성공하지 못하였다. 당시 공산당은 홍구紅區에서 미래의 젊은이들을 교육시키고 있었다. 국민당이 청년들의 교육에 구래의 유습인 유교적 덕목과 서구식 문화를 강조한  반면 공산당은 당시의 현실적인 항일抗日을 구호로 젊은피를 흡수하였다. 국민당이 공식적으로 일본과 싸우게 된 것은 서안사변 후인 상해사변이 일어나면서부터이다. 이때는 중국의 많은 민중들이 일본과 싸우자고 줄기차게 주장했던 공산당에게 동조적이었다. 반면 국민당은 일본과 항전을 기피하는 집단으로 매도되었다. 이것은 공산당의 줄기찬 선전전宣傳戰의 효과이기도 했지만 장개석이 1932년부터 1938년까지 남의사를 통해 끊임없이 공작해온 것이 실패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장개석은 남의사의 이상을 대만으로 옮기면서 철저하게 시행함으로서 자신을 정점으로 한 거대한 경찰국가의 틀에 묶어놓는데 성공하였다. 이것은 유교적 덕목의 가장 불순한 사상이 성공한 것이었다. 결국 남의사는 어둠의 저편에 자신들의 흔적을 남겼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