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드러머 걸 판타스틱 픽션 골드 Gold 4
존 르 카레 지음, 조영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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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치는 작은 소녀는 슬픈 이야기이다. 가해자와 피해자는 동일한 고통을 공유하고 있다. 땅이 없이 유랑하던 유대인들은 나치의 탄압을 받으며 팔레스타인에 들어왔고, 이들은 팔레스타인에 정주해 있던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당한 고통을 그대로 전수한다. 즉 가해의 전도가 일어난 것이다. 이 가해의 전도로 부터 팔레스타인의 고통은 시작되는 것이다.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처음부터 적대적이었을까? 이 두 집단은 이 좁은 땅에서 영원히 공존할 수 없는 것일까? 땅이 없던 민족과 국가가 없던 민족이 땅을 차지하기 위해 국가를 만들기 위해 싸우면서 두 민족은 화해할 수 없게 되었다. 화해할 수 없는 두 집단은 서로를 죽이며 정당성을 인증받으려 하였다. 두 집단이 폭력에 의존할 수록 그들의 윤리성을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윤리성이 부서진 자리에 남겨진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타락이었다. 
정당한 대의를 위한 폭력에 응징은 또 다른 정의라고 확신하는 두 집단은 서로 공존했던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다. 팔레스타인의 풍요로운 올리브와 무화과 그리고 오렌지와 시원한 우물을 공유했던 시절을 애써 부정한다. 그들이 요구하는 것은 그 공존의 과거를 부정하고 지금 자신들이 주장하는 새로운 현재를 강요하는 것이다. 
현재의 강요를 위한 수단은 폭력이다. 이 폭력은 서로에게 정당화될 수 없다. 그럼에도 두 집단은 그 부당한 폭력을 정당화한다. 이 폭력 사이에 한 인간이 끼여들게 되면서 비극은 시작된다. 두 집단은 끊임없이 자신들의 폭력이 정당함을 중간자에게 강요하고 주입한다. 중간자는 두 집단 사이에서 갈등도 혼돈도 경험하지 못한다. 오히려 두 집단의 프로파간더의 부도덕함을 깨닫게 된다. 두 집단의 부도덕함이 극점에 이르렀을 때 중간자는 자신이 북을 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싸우는 자의 사기를 돋우기 위해 북을 치는 소녀. 과연 그 북소리는 이쪽을 위한 것이었을까 저쪽을 위한 것이었을까. 
먼 옛날 이 비극이 싹튼 땅에서 한 인간이 아들을 데리고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아브라함이었다. 하느님은 그를 시험하기 위해 '너의 사랑하는 아들, 너의 외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너에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에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는 명을 받았다....."어린애의 젖을 떼어야만 할때, 어머니는 자기의 유방을 검게 물들인다. 어린애에게 젖을 먹여서는 안 될 때, 어린애가 유방에 미련을 갖게 한다는 것은 잔인한 짓이다. 유방을 검게 물들여 놓으면 어린애는 그 유방이 달라졌다고 믿는다. 그러나 어머니는 여전히 어머니이고, 어머니의 눈길은 여전히 인자하고 부드럽다. 자식의 젖을 떼기 위하여 이런 무서운 수단을 쓸 필요가 없는 자는 복이 있을지어다." 쇠얀 키에르케고어의 공포와 전율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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