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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
이광숙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9년 3월
평점 :
품절
로마인과 게르만족과의 관계는 토이토부르그에서 바루스의 로마군단이 전멸 하면서 소원해졌다. 물론 그 이전에도 로마인들이 보는 게르만족은 야만의 범주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었다. 즉 한수 아래로 평가되던 게르만족에게 정예의 로마군단이 전멸한 사실은 자존심에 많은 상처를 입게하였다. 이런 자존심의 상처는 로마가 애써 게르만족을 무시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서 얼마간 상쇄될 수 있었지만 그 내부 깊숙한 상처는 영원히 아물지 않았다. 실제로 로마는 자신의 제국영역을 게르만족의 심장부인 엘베강까지 진출시키려고 했지만 바루스의 패배로 라인강에서 멈추고 말았다. 이 미완성의 역사가 게르만족을 미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로마 영역의 바깥에 위치한 게르만족은 세련된 로마인이 볼 때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민족이었다. 하지만 이들의 세련되지 못한 모습이 전성기의 로마인들에게는 자신들의 잃어버린 과거의 모습을 생각나게 하였다는 점은 역사의 모순이라고 할 수있다.
타키투스는 게르만족의 검소함과 용맹함과 도덕성을 자신들이 찾아야할 미덕으로 칭송하고 있는데 이런 질박 강건한 게르만의 모습은 현재 독일 민족에게도 본받아야 할 점으로 칭송되고 있다. 당시 로마는 초기의 검소함에서 벗어나 사치와 향락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었다. 이는 영토의 확장에 따른 식민지에서 다량의 경제적 부가 유입됨으로서 로마인들은 과거와 같은 검약을 미덕으로 여겨야할 이유를 상실해 가고 있었다. 이런 사실은 이 책의 저자인 타키투스에게도 심각한 문제로 여겨졌던 것이다. 자신들의 자랑스런 선배인 카토가 불과 2세기전에 하인들과 같이 조악한 식사를 하며 직접 소를 끌고 밭을 갈면서 이룩한 로마의 영광은 이제 점차 빛을 잃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타키투스는 이 책을 자신들의 세대와 후세대가 추구해야할 가치를 담은 기록으로 남기려 했는지도 모른다. 로마가 더이상 나약해 진다면 게르만족이 제2의 로마가 되어 자신들을 제압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타키투스는 이 저서를 기록해 나갔던 것이다. 이 책에서 묘사되고 있는 게르만족은 현 도이칠란트민족의 조상이다. 이들의 모습은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규율적인 독일인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음을 알게되면 놀랄 수도 있다. 이것은 하나의 민족이 갖고있는 성격은 단시일내에 형성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로마의 경우에서처럼 그 강인한 민족의 성격이 문명의 세례에 의해 단시간에 허물어질 수도 있다는 점 또한 우리에게 알려준다. 역사의 법칙에 있어서도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는 경제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됨을 알 수 있다. 결국 타키투스의 후손들은 이 책의 교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리고 결국 자신들의 뒷문을 열고 들어온 게르만족에게 제국의 명줄이 끊기는 수모를 당하게 되었음은 역사의 사실이다. 그 게르만족을 만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