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보는 미국 : 할리우드 영화의 문화적 의미 살림지식총서 7
김성곤 지음 / 살림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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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초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주연한 더티 해리 1탄을 볼때의 기억 한토막.


햄버거를 먹으며 유유히 걸어나오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면서 밥을 밖에서 먹을 수 있는 파격이 부러웠다. 이는 마치 도시락을 길거리에서 먹으며 걸어가는 것과 같았으니까.


AFKN과의 추억 하나.


AFKN에서 방영하던 솔 트레인에서 골반을 격렬하게 흔들며 춤을 추던 무희는 금지된 성을 연상케하는 민망함이 있었다.


극장에서의 경험.


포스트맨은 벨을 두번 울린다에서 잭 니콜슨과 제시카 랭이 부엌에서 벌이던 격렬한 정사신. 그 대담함과 생략 속에 드러나는 감춰진 행위. 중년층의 반응이 굉장했다.


텔레비전 시리즈의 기억


70년대 한국에서 방영되었던 경찰 시리즈 가운데 ADAM 49(제목이 정확하지는 않음)인가 하는 영화에서 흑인 경관과 백인 여성과의 키스신을 처음 보았을 때의 충격. 흑인 경찰관이 도와준 앞을 못보는 백인 여성과 헤어지는 장면, 백인 여성이 손으로 흑인 경관의 얼굴을 더듬다 두툼한 입술에서 순간 멈춘 손가락이 머뭇거리고 둘은 키스를 나눈다.... 90년대 덴젤 워싱턴과 줄리아 로버츠가 주연했던 펠리칸 브리프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둘은 극의 흐름상  키스를 해야만 했다. 그러나 둘은 가벼운 포옹만을 나눈채 헤어진다. 누가 겁을 먹은 것일까?


패튼 대전차군단의 도입부에 나오는 거대한 성조기를 기억하는지. 그것은 마치 거대한 성기와 같은 느낌을 주었다. 미국의 오만? 혹은 자만?


영화속의 미국은 언제나 풍요로운 세상이었다. 미국은 자유로웠다. 그 모든 것을 따라잡기 위해 오늘도 우리는 열심히 땀을 흘린다. 무엇을 위해? 미국적 풍요를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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