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왕국운동사
노만 콘 / 한국신학연구소 / 199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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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종교적 이상주의는 성경의 <창세기>와 <사도행전>의 한 귀절에서 시작된다. 창세기의  아담과 이브의 에덴동산에 근거를 둔 종교적 이상주의와 사도행전에 나오는 초기 공동체를 모방한 이상주의가 그것이다. 많은 초세기 기독교도들은 아담과 이브의 에덴동산을 이 지상에 실현하려 노력하였다. 하지만 이 파라다이스-낙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 사실을 현실이 아니라 앞으로 올 세계로 연장시켜 버린다면 이야기는 또 달라지게 된다.

반면 사도행전에 묘사된 기독교 교회 초기 공동체는 무척 매력있는 사회였다. 교회에 들어온 모든 사람들은 성과 신분에 의한 차별을 받지 않고 모두 평등하였고 재물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분배하여 빈부의 격차도 없었다. 이 공동체는 옷도 필요없고 모든 것이 지상에 널려있는 에덴의 낙원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공동체를 모방하려고 노력했다. 칼 맑스의 공산주의는 마음은 이 공동체에 두고 시선은 에덴 동산으로 돌려 노동자의 천국을  건설하려고 했는지도 모른다.


중세 이후 근대에 이르기까지 유럽 기독교 운동사에는 수없이 많은 이단공동체가 등장한다. 그러나  이단 공동체들은 에덴 동산과 초세기 교회공동체 가운데 하나를 극단적으로 모방하였을 뿐이다. 부유한 교회는 사도행전에 묘사된 공동체의 이상을 신자들과 함께 나누고 실천하기에는 너무도 체계적이고 경직되었고, 창세기의 파라다이스를 실현하기에는 너무 부유하고 세속적이었다.

많은 민중들은 교회가 모든 것을 버리고 자신들 앞에 서주기를 간절히 원했고, 그렇게 되기를 진심으로 원했다. 그러나 제도의 교회는 순수한 이상을 수용하지 못하였고, 민중은 좌절하고 이것을 힘으로 표출할 수 밖에 없었다. 민중의 요구를 교회는 세속권력과 야합하여 힘으로 하면서 교회는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상실하고 하나의 독재적인 권력으로 남게되었다. 이러한 역사는 루터의 기존교회에 대한 반항으로 끝을 맺는 것이 아니었다. 교회에 대하여 개혁을 요구하면서 스위스에 새로운 공동체-이상향-를 건설한 츠빙글리가 오히려 권력화되어  그 실험이 실패로 끝난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금도 수많은 종교인들이 천년왕국의 도래를 선포하고 있지만 이루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제도가 존재하는 한 천년왕국은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신기루일 뿐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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