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찌미술 미진신서 31
정미희 / 미진사 / 1989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미술사에서 잊혀진 시기를 다루고 있는 아주 흥미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바로 나치시대의 예술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이 책은 지금 절판이 됬지만 나치와 야만을 동일시하는 우리에게 이들도 자신들의 이념을 전파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예술정책이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런 사소한 이유 때문에 이 책은 초판이 나온지 15년이 넘었지만 매우 소중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초판이 나왔을 당시의 상황은 오랜 기간 동안 독재에 시달렸던 민중들이  민주화에 대한 기대를 분출시키던 시기였다. 그러면서도 언제 어떻게 상황이 반전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민주주의에 대한 사고의 유예를 두어야만 했던 시기이기도 했다. 실제로 나치와 파시즘이란 단어 가운데 파시즘은 군사독재의 또 다른 이름이었기 때문에 우회적으로 나치의 예술을  다룬다는 것은 다른 의도로 해석될 수 도 있는 소지가 많았다.


이 책은 나치의 예술관과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을 담고 있다. 독재권력이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우상화를 진행시켜야 하며, 예술은 어떤 방식으로 이를 뒷받침했는가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자신들의 사고와 신념에 부합하지 않는 예술을 어떻게 탄압하고 말살했는가도 기술되어 있다. 이들의 방식이 책을 다시 읽어보는 지금에도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나치의 공과를 떠나서 이들이 선전을 하나의 정책으로 선택했다는 것은 아주 시대에 맞는 적절한 선택이었다. 실제로 나치는 이 지구상에서 선정성이란 정부기관을 만들어 자신들의 정책을 국가적으로 흥보했던 첫번째 국가였다.  그 전야제가 베를린 올림픽이란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요즘 남과 북의 관계는 군사분계선이란 무력 대치선이 엄연히 존재함에도 낙관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이 책을 읽어보며 북쪽의 선전정책도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들의 예술세계는 바로 그들이 추구하는 정신세계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예술정책을 이해할 때 그들의 사고방식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선과정이 없이 통일이 된다면 우리는 북쪽의 예술을 어떤 눈으로 바라볼 것인가? 단순히 그 시대의 굴절된 사고방식으로 바라볼 것인가, 아니면 하나의 당당한 예술로 대접할 것인가. 이질적인 체제가 서로를 바라볼 때 그 시각은 과연 어떠할 것인가?

그러나 분명한 것은 패전 후 나치 미술처럼 어느 한쪽의 예술작품과 사고방식은 창고속으로 들어가 모든 사람들의 뇌리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들 창고의 예술품들은 그 시대에 대한 기억이 자극될 때마다 하나의 증거물로 선택되어 승리한 체제의 우월감을 과시하는 방식으로 전시될 것이다. 나찌미술을 다시 읽으며 이러한 생각이 떠오른 것은 하늘이 무너지는 것을 걱정하는 것과 같은 사고방식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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