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의 탄생 - 유럽을 만든 은둔자들, 청년학술 57
크리스토퍼 브룩 지음, 이한우 옮김 / 청년사 / 200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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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유럽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역활을 한 것은 수도원이었다. 수도원은 믿음의 공동체이면서 문화의 보관소이며 신앙의 보금자리였다. 그리고 전교의 최전방이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수도원은 하느님의 성채였으며 하느님이 지상에 존재하는 성스러운 장소였다. 마찬가지로 수도사들은 신앙인이면서 하느님의 투철한 전사이기도 하였다. 이런 수도원이 어떻게 유럽에 정착하였고 융성할 수 있었을까? 아니 그리스도교가 유럽 곳곳으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은 수도원이라는 존재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유럽 수도원의 아버지는 누르시아의 성 베네딕트이다. 그는 초세기 은수자들의 독거형태의 생활을 집단적인 신심단체로 바꿨으며, 그 집단을 규제할 회헌을 제정함으로써 유럽의 수도원의 한 형태를 갖추게 하였다. 이후 그의 회헌은 수많은 수도원의 깃대종이 되었다. 중세 유럽의 수도원은 베네딕트의 회헌을 따르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구분될 정도였다. 중세시대 대표적인 네 수도단체-베테딕트회,아우구스티노 참사회,프란치스코회,도미니코회-는 각각의 특성이 있을지언정 베네딕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베네딕트의 모범은 아마도 중국 불교에서 선종의 백장청규와 비교될 만하다. 백장청규는 선종이 무위도식하는 탁발이 아니라 자급자족하는 단체로 거듭나도록 하였다. 즉 일하지 않으면 먹지말라는 말처럼 선승들은 자신들의 노동을 통해 먹고 입고 수행을 해나가야만 했다. 이런 백장청규의 혜안은 당무종의 법난에서 다른 종파들이 큰 피해를 입었음에도 선종만은 큰 피해를 입지 않게 하였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베네딕트는 초세기 은수자들처럼 세속을 피해 사막으로 나가 자신과 하느님을 만남만을 생각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기도하고 일하라는 표어처럼 수도사들에게 노동과 기도를 통하여 하느님을 만나도록 이끌었던 것이다.

어느 종교단체든지 무형으로 시작하지만 세속적인 지지자들이 재물을 희사함으로써 무형이 거대한 유형의 재산으로 변하게 된다. 이런 변화는 필연적으로 창시자의 본 뜻을 왜곡하게 만든다. 이런 종교적 순환이 베네딕트가 세운 수도원에서도 일어났다는 점은 그리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오히려 이런 왜곡 속에서 클루니 수도회와 시토회가 생겨나 베네딕트의 본 뜻을 시대에 맞게 적용하면서 수도원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는 점이다. 베네딕트의 후계자들은 노동과 기도만으로 만족할 수 없었다. 그들에게 인간 예수 그리스도의 가난함이란 주제가 새롭게 떠올랐던 것이다. 이런 배경을 통해 탁발수도회인 프란치스코회와 도미니코회가 생겨났다는 점은 교회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가난을 따르려는 프란치스코회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설교수도회인 도미니코회는 서로 이질적인 모습을 띠고 있으면서도 본질적인 면에서는 그리스도의 삶의 행적을 모방하였다는점이다. 이 두 수도회의 모습은 교회권력의 비대화로 인해 교회의 생동감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나타났다는 점에서 나태한 교회의 모습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그리고 이들 수도원은 여성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함으로서 여성의 지위향상에도 일정한 기여를 하였다. 물론 중세 후기로 가면서 여성들은 수도원 경영에서 배척되고 남성들이 주도권을 행사한다.

이렇게 중세의 수도원은 그리스도의 이샹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들 수도원은 절대로 아담과 이브로 상징되는 낙원을 지상에 구현하려 하지 않았다. 오히려 천년왕국에 현혹된 이단들이 창세기의 낙원을 지상에 세우려다 교회로부터 억압을 받았다. 수도원은 이런 상상의 낙원보다는 사도행전에 나오는 나눔의 공동체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런 수도원의 노력은 중세의 위계사회에서 이질적으로 보이기까지 하였다. 그럼에도 수도원은 중세 전 시기를 통해 다양한 신앙의 방법과 쇄신을 교회에 사회에 불어넣음으로서 중세 유럽을 더욱 풍요롭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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