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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편과 깡통의 궁전 - 동남아의 근대와 페낭 화교사회
강희정 지음 / 푸른역사 / 2019년 10월
평점 :
페낭檳榔이란 도시는 아주 애매한 위치에 존재한다. 푸켓과 싱가포르 사이에 있는 이 도시는 숨겨진 중국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인도를 점령한 영국과 동인도-인도네시아-를 점령한 네덜란드 사이에 위치한 이 지역은 지금의 말레이시아 반도이다. 제국주의 원칙이 그렇듯이 두 세력이 충돌될 때는 타협한다는 원칙에 따라 영국과 네덜란드는 태국 아래 있는 코끼리 코같은 이 지역을 아주 합리적으로 처리하였다. 영국은 네덜란드가 자바에서 수마트라로 올라오는 것을 용인하는 대신 네덜란드 역시 영국이 인도에서 태국 남부로 내려오는 것을 허용하였다. 단 그것은 싱가포르까지 였지만... 이렇게 해서 오늘날 말레이시아 영토인 페낭에 영국의 식민 사업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한적한 섬이었던 페낭을 영국이 차지하였지만 그곳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력이 필요하였다. 이 결과 이미 동남아시아로 진출해 있던 중국인들을 이용하였다. 섬의 개발을 위해서는 다량의 인력이 필요했고 이곳에 진출해 있던 중국인들을 통해 무한한 인적 자원을 투입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하기 위해 영국이 이용한 것은 아편 전매권이었다. 페낭을 중심으로 대서양에서 일어났던 삼각무역이 재현되었다. 대서양은 노예-설탕-럼이라는 도식이펴었지만 이곳에서는 쿨리-아편-노동재생산의 과정이 반복되었다. 영국은 직접 개입이 아니라 아편 전매권을 이곳에 자리잡은 화교 거상들에게 전매하여 이들을 통한 간접 지배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화교 거상들은 거대한 부를 축적하게 되었다. 이 과정은 냉소적이게도 중국인이 중국인을 착취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 과정은 아편의 시대에서 주석의 시대로 접어들면서도 변하지 않았다. 영국인은 화교 거상들에게 전매한 액수를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그들에게 맡ㅏ기는 방식이었다. 이 결과 이곳에 진출한 중국인들은 화교 자본의 수탈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렇게 인력을 바탕으로 한 전근대적인 착취를 통해 이 지역의 화상들은 부를 축적하여 자신들의 왕국을 건설할 수 있었다.
이런 시대는 아편과 주석의 시대가 고무의 시대로 대치되면서 바뀌게 된다. 고무는 제국주의 시대에 근육과 같은 존재였다. 시멘트와 강철이 제국주의의 뼈대이고 석유가 혈액이라면 고무는 근육이었던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무의 쓰임새는 아편과 주석에 비할 바가 아니었다. 왜냐하면 당시 처음 나오기 시작했던 자동차의 등장으로 고무의 쓰임새는 아편과 주석을 뛰어 넘었던 것이다. 이렇게 되자 영국과 네덜란드의 제국주의자들은 아편과 주석에서 방임주의를 취했던 것을 버리고 자신들이 직접 경영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렇게 되면서 아편과 주석으로 부를 축적했던 페낭의 화인 사회는 재편되게 된다. 인력을 중심으로 움직이던 화인 사회는 기계와 자본을 바탕으로 진출하는 제국주의의 적수가 되지 못했다.
이런 과정에서 제국주의자들은 화인 사회를 분리하는 정책을 취하게 된다. 즉 우유와 거품의 분리를 실행하였던 것이다. 자본을 가진 화교와 하층 중국인의 분리였다. 이것은 시민권이라든가 직책의 부여를 통해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화인 사회의 자각이 일어나게 된다. 즉 이민 사회 어디서나 일어나는 일이 여기서도 발생하였다. 중국에서 온 사람들과 여기서 태어난 사람들의 차이가 일어난 것이다.
중국은 그시절부터 지금까지 속인주의를 취하고 있다. 아버지가 중국인이면 이 세상 어디에서 태어나도 중국인이란 개념을 고수하고 있다. 이 속인주의의 강요에서 동남아시아 화인사회는 동요하게 된다. 즉 자신이 누구인가를 고심하게 된 것이다. 중국의 입장에서는 이들이 중국인이란 의식을 갖게하려 여러가지 작업-공자의 사상 학습-을 하였다. 이것은 현재 공자학원을 통한 중국공산당 학습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현지에서 태어나 중국말을 하지 못하고 현지어를 하거나 영어를 하는 세대는 자신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를 고심하게 되면서 결국 현지화 작업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 책은 아편과 깡통의 궁전이라고 지은 것은 아주 핵심을 짚은 것이라 하겠다. 가진게 사람밖에 없는 중국이 인력을 통제하기 위해 아편을 어떻게 동남아시아 화인 사회에서 이용했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인력중심의 중국 전술은 고무나무를 통한 기계화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결과 동남아시아 화인 사회는 순응, 반항, 동화의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는 점이다.
이 책은 동남아시아에 대한 현재의 중공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주 귀중한 책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