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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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애란의 <두근두근 내인생>(창비)를 읽다. 그녀의 단편에서 느낀 것은 어떤 단단한 결기와 야무진 문체였는데, 이번 장편은 단편이 주었던 믿음직함과는 약간 거리가 있었다. 물론, 장편으로서 이 소설은 잘 쓰여진 소설이고 재미도 있고, 이 작품에서 보여지는 소설가로서의 재기도 충분히 높이 살 만하다. 그런데, 소설을 쓰기 시작한지 꽤 된 것 같은데 이번 소설에서 느껴지는 ‘아마추어리즘’은 어쩔 수가 없다. 조로증에 걸린 아이라는 매우 특이한 소재를 아주 흥미롭게 풀어가는 재주는 뛰어나지만, 2%가 아니라 한 10% 쯤 부족해 보이는 통찰과 깊이는 불가피하게 아마추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게 한다.

오랜만에 읽은 한국소설인데, 아마추어의 채 익지 않은 생각이라는 느낌이 들면 괜한 후회스러움이 밀려온다. 이런 소설 읽을 때 차라리 고전을 읽거나 영화를 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을 텐데 말이다. 첫 단편집이 나왔을 때 아주 인상적이고 기대가 컸던 정이현이 <달콤한 나의 도시>라는 드라마 <섹스앤더시티>의 한국 소설 버전을 썼을 때, 그걸 읽느라 허비한 시간에 대해 후회스럽기도 했다. 이른바 본격 문학 취향이어서인지 모르겠으나 정이현의 칙릿 소설은 잔재주로 소설을 엮어가는 어설픈 아마추어리즘으로 보였던 것.

김애란은 그래도 거기서 몇 발자국 더 나아간 듯한데, 여전히 내 성에 차지는 않는다. 소재의 특이함을 찾는 수고로움을 넘어 사람의 삶에 대한 고민의 수고로움이 먼저여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소설이 우리가 받아들이고 있는 진부한 인식에 균열과 충격을 내고,새로운 인식과 삶의 지평으로 안내할 수 있는 길의 지도가 되려면 말이다. 장편으로서의 이 소설만 보자면 ‘대학생문학상’을 받은 ‘문학소녀’에서 별반 나아가지 못한 인상이다. 뭐, 소설 따위에 그런 기대를 한다는 게 지나치게 구닥다리스러운 생각일 수도 있겠다. 이 소설은 재기발랄한 대화 정도로 기억하는 게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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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바리 2011-07-04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요즘 작가들의 문체 수준은 예전보다 고르게 다들 좋아진 듯한데, 새로운 지도가 될 인식의 충격이 적은 것은, 그것도 결국 상품적 표준을 지향한 균질화의 소산이기 때문이지 않은가 회의를 줍니다. 정이현은 저도 소재의 파격성을 떠나 문체 기량이 만만치 않은 작가구나 하는 생각을 처음에 했었습니다. 하지만 "문체는 곧 상품"인가 봅니다..^^

모든사이 2011-07-04 13:24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저도 참 게으른 독자이긴 하지만, 김애란은 최근 젊은 작가들중 주목할만한 소설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리뷰를 저렇게 썼지만, 이 사람이라면 더 잘 쓸 수 있을 거 같은데 왜 이 정도 밖에 안됐나 하는 아쉬움의 표현이었습니다..

트레바리 2011-07-04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니, '게으른 독자'시라뇨..?^^ 그럼 종잇장에 손자국도 안 남는 저희같은 미물들은 뭐란 말입니까..?^^

모든사이 2011-07-04 14:49   좋아요 0 | URL
아이고, 저 게으른 독자 맞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