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화의 미소 - 노성두의 종교미술 이야기
노성두 지음 / 아트북스 / 2004년 12월
평점 :
절판


유럽의 미술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성화’(聖畵)들이다.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나 최후의 만찬, 수태고지 등을 그린 그림들이 우리의 눈길을 끈다. 성화들은 성서의 내용을 토대로 그려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 그림들을 찬찬히 들여다보는 것은 마치 성경을 정독하는 것과 같은 지루한 경험이다. 종교미술은 성경의 알레고리에서 출발한다. 종교가 미술의 출발이라는 점은 동양에서도 마찬가지다. 한국에서 전통 미술의 명작들로 알려진 것들은 많은 경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소장 미술사학자 노성두씨는 성경의 내용을 다룬 회화를 찾아 한권의 책을 펴냈다. 그는 “옛 미술가들은 그림을 그리기에 앞서 몸을 씻고 마음을 닦았다고 한다. 그리고 삶의 숫돌에 예술의 영혼을 단련했다. 종교미술에 관한 글을 쓰면서 나의 발걸음도 그들의 성스러운 여정의 그림자를 뒤쫓았다”라고 털어놓고 있다. 그가 이런 ‘순례’를 통해 성화를 깊고 섬세한 눈으로 읽고 나서 써낸 ‘성화의 미소’는 우리를 종교미술의 한가운데로 안내한다.

서양 고미술사와 중세미술사를 연구하는 그는 미술과 신학·인문학을 넘나들며 성화의 세계를 깊고 풍부하게 해석해낸다. 성화가 성서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풀어낸 것처럼 그 역시 성서의 이야기 순서를 따르고 있다. 하나님의 천지창조로부터 시작해 노아의 방주, 바벨탑 등 구약성서에 담긴 내용들과 예수탄생, 이집트로 떠나는 성가족, 막달라 마리아, 최후의 심판 등 신약성서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샤르트르의 장미창, 중세시대의 필사화, 모자이크 미술, 목판화 등을 배경으로 한 성화이론도 책의 한부분을 차지하는 내용들이다. 물론 저자의 관심은 성서의 주제들이 아니라 그것을 화폭에 담아낸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이다. 그가 여기서 담고 있는 성서 이야기는 모두 34개다.

그림 한점 한점을 해석하는 저자의 솜씨는 미술사라는 전공영역을 훌쩍 뛰어넘는다. 노아의 방주를 다룬 장에서는 한글판 공동번역 성서만이 아니라 독일의 루터 성경, 라틴 성서와 이탈리아 성서, 아우구스티누스의 해석과 그리스 신화까지 동원된다. 성서마다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노아의 방주는 시대나 나라마다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의 모습도 초기에는 두 다리에 각각 못이 박혀 있었지만 나중에는 두 발을 겹쳐 모아 못 한대를 친 것으로 바뀌었다. 여기서 십자가의 못 세개는 육체와 정신·영혼의 세 고통을 상징한다.

이 책은 성화라는 종교미술을 통해 서양 미술의 원류를 탐사한다. 그것은 기독교 문명을 토대로 이뤄진 서구 문명의 근원을 캐는 작업이기도 하다. 매끄럽고 구수한 입담을 가진 저자는 뛰어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유럽 미술관을 돌아보려는 배낭 여행객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자신들의 여행이 더욱 풍성해지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