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세계는 가능하다 - 룰라 자서전
데니지 파라나 인터뷰.엮음 , 조일아 외 옮김 / 바다출판사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자 단병호씨의 얼굴엔 오랜 세월 건설노동자로 살아 왔던 삶의 흔적이 뚜렷하게 각인돼 있다. 그는 붉은 머리띠를 풀고 오는 6월 국회에 등원하게 된다. 룰라 역시 단씨처럼 평생 노동자와 노동운동가의 길을 걸어 왔고, 마침내 집권에 성공했다. 민주노동당은 자신들의 미래를 브라질 노동자당(PT)이 앞서서 보여주고 있다고 말한다.

‘다른 세계는 가능하다’는 룰라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기록한 그의 자서전이다. 룰라의 언론자문 담당이었던 저자는 룰라 및 그의 가족·동료들과 만나 ‘대통령’이 아닌 여전히 ‘금속노동자’일 뿐인 한 사내의 삶을 재현해내고 있다. 룰라의 대통령 당선 이후 그와 PT에 관한 숱한 책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이 책은 그중 가장 정확한 전기로 공인받고 있다. 한 노동자의 역정만이 아니라 그가 살아 왔던 격동의 브라질 현대사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룰라는 1945년 브라질의 한 빈민촌에서 가난한 농부의 일곱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열다섯살에 기술 선반공 자격증 과정에 들어가 금속공장 작업기사로 노동자의 삶에 들어서게 된다. 노동자 룰라의 삶은 60∼70년대 한국 노동자들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이런 고백을 보자. “그 순간 프레스가 내리꽂히며 내 손가락 하나를 짓눌렀다. 나는 속수무책인 상황에서 새벽부터 아침 6시까지 사장이 오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렸다. 사장이 와야 병원이라도 갈 수 있었으니 말이다. 병원에 도착했을 때 의사는 내 손가락을 진찰한 후 일부를 잘라냈다…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 하나를 잃거나 일부를 잃은 채 살아갔다.”

룰라의 삶에서 가장 극적인 변신은 열혈 노조지도자에서 정치인이 됐을 때다. 1980년 룰라를 비롯한 노조운동가와 진보인사들은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할 정당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PT를 출범시킨다. PT는 브라질의 기존 정치세력에 도전하면서 정치판도를 완전히 뒤바꿔놨다. 룰라는 네번의 대선 도전 끝에 2002년 10월 대통령에 당선된다. PT를 창당한 지 22년만의 일이었다. 그는 “브라질 국민 누구도 세끼 밥을 굶게 하지는 않겠다”는 ‘기아와의 전쟁’을 주요 정책목표로 내세워 브라질을 가난과 궁핍에서 구제해내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이 의회에 진출함으로써 한국 정치에서도 본격적인 ‘진보정치’의 시대가 열렸다.파업과 투쟁으로 일관했던 노동운동은 이제 원내에서 ‘정책’으로 보수정당들과 맞서게 됐다. PT는 집권에 이르기까지 22년이 걸렸다. 민주노동당의 원내 진출에 대해 언론은 연일 희망과 불안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진보세력의 원내 진출로 한국 정치는 과연 어떻게 달라질까. 진보정치가 가져올 미래에 대해 알기 위해선 먼저 룰라를 읽는 것이 나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