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탁환의 쉐이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김탁환의 쉐이크 - 영혼을 흔드는 스토리텔링
김탁환 지음 / 다산책방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이야기꾼이 된다는 것은 나만의 벽을 허물고 세상을 만나는 것이고, 그 만남을 이야기하면서 또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가는 겁니다.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은 내가 당신을 아낀다는 뜻이죠. 이야기를 듣는 다는 것은 내가 당신의 목소리로 빚는 세상을 바라본다는 뜻이죠. 이야기를 쓴다는 것은 내가 당신에게 아직 띄울 편지가 남았다는 뜻이죠. 이야기를 읽는다는 것은 나를 위해 당신이 준비한 시간으로 기꺼이 돌아간다는 뜻이죠. 저는 그 이야기 나라의 행복을 믿습니다." / 책머리

 

 

 

책을 시작하며 읽는 짧은 글은 책을 읽기전 기대감과 함께 궁금증과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갈지에 대한 호기심을 증폭시키기도 합니다.  이야기꾼 김탁환.  개인적으론 소설가라는 수식어보다 '이야기꾼' 이라는 수식어가 더 잘 어울리는 듯한 생각이 들었어요.  리뷰단 선정도서가 아니었더라도 글쓰기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던 저이기에 읽어볼까를 고민할만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김탁환작가의 책은 <노서아가비>를 통해 매력있는 이야기꾼이라는 생각을 하던 차였는데 그의 이야기 보따리엔 뭔가 특별한 비법이 있는건 아닐까? 라는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김탁환이 안내하는 24코스 스토리텔링 여행....

 

 

스토리텔링도 여행하는 것처럼 배울 수 있다면 공부한다는 생각없이 즐겁게 여행할 수 있겠다는 발상.  이야기꾼 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글을 시작하면서도 미리 이야기 해줍니다.  '비법'같은건 없다구요.  요행을 바라지 말라는 이야기겠지요.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작가들은 그만한 시간과 노력을 들인 사람들 일테니까요.    물론 글을 쓰는 작가들마다 자신만의 작업스타일이 있겠지요?  책을 지금처럼 읽기전에는 작가의 꿈을 상상해보기도 했답니다.  아무런 준비도 하고 있지 않으면서 말이에요.  책을 많이 읽으면 글이 써진다? 아니더라구요...세상에 역시 공짜는 없습니다.  어떤 작품을 집필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나름의 사전조사, 글쓰기 연습, 많은 책을 읽고 자신만의 생각이나 경험으로 정리해보기 등등 많은 연습이 필요한 일이더라구요.  생각하고, 답사하고, 써보고 다듬고 끊임없이 반복되는 이 과정들은 글쓰기를 즐기거나 이야기꾼으로서의 집념, 또는 약간의 타고난 재능이 필요한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어요.  저자가 이야기하는대로 따라가며 중간 중간 나오는 미션들을 흘려버리지 않고 수행해간다면 정말 조금은 글 쓰는 사람이다.  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그의 글을 읽고 글쓰기가 마냥 쉽고 즐거운 일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더 커졌던 책이었어요.  아직은 글쓰기보다 재미있는 책들을 읽는게 더 좋은 독자이기에..

 

 

 

'SHAKE'는 둔중하고 치명적인 단 한 번의 충격이라기보다는 언제 생겼는지도 불분명한 실금과 같은 두려움일지도 모릅니다.  단 한 번의 큰 충격은 예측하여 방어할 수도 있지만 무수한 실금들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터져 무너질지 가늠하기 어렵지요.  제가 주장하는 'SHAKE'는 작고 부족해 보이지만 결국 한 인간의 영혼을 새롭게 태어나도록 만드는 예술적 공포입니다.  /p0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