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숨어 있는 명작을 찾아내거나 이 작품이 왜 명작으로 불리는지를 알려 주는, 이른바 '나의 명작독법'에 관한 책이다. 작품, 작가, 사회(배경), 독자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의 함의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또 작품 속에 배어 있는 역사, 이념, 가치관, 작가의 삶 등을 살펴보고, 이를 다시 독자의 삶에 투영해 보도록 돕는다.

이 책이 말하는 '명작을 읽을 권리'란 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향유하는 것을 뜻한다. 소설이든 영화든 읽기에는 정답이나 오답이 있을 수 없다. 단지 각자의 위치에서 다르게, 특별하게 읽어낼 수 있을 뿐이다. 작품이 담고 있는 이야기의 결은 독자의 삶과 공명할 때 비로소 큰 울림을 낸다. 바로 그때 명작이 탄생하는 것이다.  -알라딘

 

 

명작이라 불리우는 책들을 읽기가 어려운 건 그동안 읽기 쉬운 책들만 골라 읽었던 편독의 습관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읽자고 구입해놓거나 선물 받은 책들도 꽤 있는 편이고, 그나마도 엄선해서 구비해놓은 책들인데도 손이 가지 않는건 읽기 전부터 '명작이란 읽으면서 무엇인가를 얻어야한다, 깨달아야한다'는 심리적 압박감 때문이 아니었나 싶어요.  책을 읽으며 내 것으로 소화해 낼 수 없다면 무리하게 읽어댄 책은 체할 수 밖에 없겠죠?  책의 저자가 이야기 해주는 <나의 명작독법> 어쩌면 명작을 읽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줄 수 있지 않을까요?

 

 

 

  


매일매일 쉼 없이 이야기를 길어올리며 15년 동안 40편 이상의 장편소설을 펴낸 이야기꾼 김탁환. 그는 한 편의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어낼까? 어떤 마음으로 이야기를 생각하고,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를 구상하고, 어떤 자세로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어떤 각오로 이야기를 완성시킬까? <김탁환의 쉐이크>는 그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그의 이야기 창작 세계가 오롯이 담겨 있는 책이다.

작가가 독자와 일대일로 마주 앉아 직접 하나하나 상세하게 안내하듯 이끌어주는 책이다. 이야기 만들기의 기본적인 태도에서부터 이야기 구상, 준비, 돌입, 완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익혀야 할 자세를 친절하게 살펴주고 이끌어준다. 김탁환이라는 이야기꾼이 15년 동안 이야기와 함께 살아온 역사가, 그 현장감 넘치는 이야기들이 책에는 가득하다.

또한 단순히 '글쓰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전 과정을 아우르며 '나무가 아닌 숲'의 관점으로 '이야기' 대하는 자세를 되돌아보게 하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단계 하나하나를 되짚어보게 해준다. 그리고 그것은 소설, 영화, 드라마, 게임 등 어떤 이야기를 써내려가든 본질적으로 통한다.

"이야기꾼이 된다는 것은 나만의 벽을 허물고 세상을 만나는 것"이라는 그의 말처럼, 결국 이야기를 만드는 일은 자기 자신을 흔들고, 또한 다른 누군가의 영혼을 흔들기 위함이다. 그것이 이야기의 목적이며, 이 책에서 닿고자 하는 목적지이기도 하다.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꾼 김탁환이 이야기하는 모든 것은 하나의 주제로 모아진다. '쉐이크! 영혼을 흔드는 이야기,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알라딘
 
 

 

김탁환이라는 작가를 작품을 통해 만나본 적은 없답니다.  그런데 관심가는 에세이를 뒤적거리다 이 책이 에세이 부분에 있는걸 보고는 눈이 반짝 했어요.  글을 통해서 만나는 작가의 글도 좋지만 그 글을 탄생시키기 위한 작가의 이야기들.. 왠지 매력적인것 같아 이 작가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답니다.  15년의 활동 기간동안 40여편의 이르는 작품을 발표했다고 하니 정말 타고난 이야기꾼이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