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 음악과 함께 떠나는 유럽 문화 여행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정태남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를 다시 만나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의 책표지가 낯설지 않다.  책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최도성 작가님의 <일생의 한번은 동유럽을 만나라> 에서 먼저 만나보았던 유럽의 이야기를 클래식으로 다시 만나보게 되었다.  책의 저자 정태남님은 건축을 전공하시기도 했지만 음악과 미술에도 두루 조예가 깊으신것 같다.  책에 실린 저자의 그림은 그의 예술에 대한 조예가 깊음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준다. 

 

 

유럽 10개 국, 20개 도시, 30개 명소와 명곡!

이탈리아 -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스페인 - 마드리드, 그라나다, 팔마 데 마요르카
프랑스 - 파리, 베르사유, 생장드뤼즈
오스트리아 - 빈, 힌터브륄, 오번도르프
독일 - 뤼벡, 슈반가우
영국 - 런던
스위스 - 루체른
체코 - 프라하
헝가리 - 부다페스트
핀란드 - 헬싱키


 

 

 

그런데 <오,사랑하는 나의 아버지>의 선율에 귀를 기울일 때는 이런 시대 차이쯤은 좀 무시하고 싶다.  현재 폰테 벡키오의 모습과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하고 싶지 않아서 그렇다.  이탈리아어 가사의 내용도 좀 무시하고 싶다.  그 아름답고 애절한 선율을 아름답고 애절하게 받아들이고 싶어서 그렇다.  아는 것이 힘이 될 때도 많지만 모르는게 약이 될 때도 많으니 말이다. /p101

 

 

 

표지의 사진 때문이었을까? 여행중에 함께 한 클래식 이야기 일거라 생각했는데 유럽의 역사들과 그 역사속에 함께한 클래식들을 그리고 저자의 전공인 건축이야기와 함께 여행할 수 있는 문학여행서였다.  조금은 멀게 느껴지던 유럽, 언젠가 유럽여행을 꼭 해보고 싶다는 마음만 십여년째였는데 최근들어 책을

통해 유럽의 곳곳을 만나보고 있자니 재미있기도 하고 왠지 곧 떠날 수 있을것만 같은 기분좋은 느낌도 든다.  음악을 즐겨들으시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때부터 트롯트부터 클래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을 듣고 자라와서인지 악기에 대한 관심보다는 듣는것에 대한 호기심이 더 많았었다.  조금더 성장해서 사회생활을 하며 클래식의 역사적인 배경이나 지식을 꼭 알고 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재미가 아닌 공부로 들으려 했던 클래식은 재미있지 않았다. 억지로 뭔가를 한다는건 학생때나 지금이나 청개구리 심리가 작용하는걸까?

 

 

약 8분 30초 정도의 이 곡은 물을 뿜는 여러 가지 모양의 분수들을 묘사하듯, 아르페지오가 반복되며 시작되다가 바위에 부서지는 작은 물방울을 묘사하는 듯한 트레몰로로 전이되면서 저음에서는 낭만적이며 사색적인 선율이 물 흐르듯 은은히 흐른다.  이 선율은 후반부에 이따금씩 고음으로 반복되며 곡 전체의 흐름을 조율해 나간다.  이 곡에서는 전체적으로 빌라 데스테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기도 하지만 동시에 종교적인 깊이까지도 느껴지며, 또 이곡의 화성 구조나 음의 빛깔은 인상파 음악의 탄생을 예고하는 듯한데, 이에 필적할 만한 음악은 라벨의 <Jeux d'eau>라는 곡으로 1901년이 되어서야 등장한다. /p165

 

 

세월이 흘러 나이가 조금 더 들고 그냥 손에 잡히는 대로 접했던 클래식은 그 당시의 느낌과는 확연히 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클래식만으로도 희노애락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고 '모르는게 약이 될 때도 많으니 말이다'라는 저자의 말에 살짝 고개를 끄덕여보기도 했다.  책을 읽으며 해당 클래식들을 찾아들으며 저자가 표현한 글을 읽어보며 나의 감상과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다.  유럽 10개 국, 20개 도시, 30개 명소와 명곡!  한 권의 책으로 이렇게 많은 곳을 여행할 수 있는 건 책읽기를 통해서만 가능하지 않을까?  가방을 메고 짐을 꾸려서 떠나는 여행만이 여행이 아니라 문화, 역사, 건축, 음악이 함께 한 즐거운 여행... 유럽의 이야기들을 만날 때마다 새로운 모습들을 만날 수 있어서 다음엔 어떤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을지 살풋 기대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