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눈에서 희망을 본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너의 눈에서 희망을 본다 - '굶는 아이가 없는 세상'을 꿈꾸는 월드비전 희망의 기록
최민석 지음, 유별남 사진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월드비전이라는 단체는 최근 들어 책을 읽다가 알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인터넷과 친해지며 대중매체인 TV, 라디오, 신문과는 점점 멀어지게 되다보니 책을 통해 지식이나 정보를 더 알게 되고있다..  몇 년전...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면서 유니세프라는 단체를 알게 되었고 근 5년간 정기적인 후원만 하고 있으며 보내오는 소식지는 대충 읽거나 개봉도 하지 않은 채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올해 들어 아프리카 관련 서적들을 에세이, 소설, 실화소설 등으로 자주 접하다보니 점점 가까이 와 닿고 그들의 실상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눈길이 가게 되는 건 어쩌면 그 아이들 또래만한 조카가 있기 때문에 더 마음이 가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책의 저자는 오지여행 전문서적인 줄 알고 구입했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라는 책을 만나고 인생항로를 급선회 했다고 한다.  아마도 그가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자신만의 강력한 장점이나 끌림이 그를 변화시키지 않았을까?  어쩌면 자신이 꿈꾸었을 다른 일상의 모습으로 살았을지 모를 그의 인생이 한 권의 책을 만나면서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에 입사하고, 월드비전의 후원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체계적이고 상세한 기술을 위해 월드비전 사업장 전 대륙(아프리카, 중남미, 동유럽, 아시아)를 돌며 유별남 사진가와 1년간 쓰고, 사진으로 남긴 기록들이다.

 

책표지를 장식한 너무도 환하게 웃는 아이의 표정이 '굶는 아이가 없는 세상'이라는 문구를 무색하게 한다.  월드비전 사업장을 돌아다니며 그가 만난 아이들은 아이들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보호나 혜택 조차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었고 자신의 어려운 상황을 너무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노력하며 미래를 위한 꿈까지 꾸는 아이들을 보며 적절한 도움이 필요한 곳이 많았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다이너마이트 광산에서 일하는 볼리비아 소년광부 아밧,  조혼제도로 15살에 아이엄마가 된 아이, 조혼제도로 인해 남편과의 나이차이가 무려 20살도 넘게 나는 경우도 있지만 재혼은 '재앙'이라고 말하는 그들.. 어른도 감당하기 힘든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그 아이들은 자신들의 불편함을 탓하지 않고 주어진 현실에서도 미래를 꿈꾸고 있었다. 

 

 

저자는 그들에게 당장 시급한 돈을 지원해주면 그 당시의 위급함은 해결 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하고있다.  월드비전의 주된 목적이기도 하겠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그들에게 실상을 현장에서 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이성보다는 감정이 앞서게 되는 경우도 생길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한 아이가 자라기 위해선 하나의 마을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마을을 만들기 위해선 15년이라는 장기적이고도 체계적인 계획들이 필요하다고 한다.  후원자분들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이 있기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살면서 편하고 좋은것만 추구하다보니 조금 불편한건 많이 불편하다고 표현하게 되고, 조금 아픈것도 많이 아프다고 하게 된다.  이 순간에도 아주 작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이 있고 희망을 꿈꾸며 사는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많은 분들이 작은 마음을 모아 함께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