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 설계
이영권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사실 본인은 자기계발서 관련 책들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사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적은 이미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를 되풀이할 뿐이고 그 책을 읽을 때에는 깊은 감동을 받고 희망을 품게 되지만 의지가 뒷받침되지 않는 한 바로 작심삼일이 되고 마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결국 자기계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정보보다는 의지라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나의 생각이 요근래 조금씩 바뀌어 가는 중이다. 실제로 자기계발 서적 중에서도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 많으며 타의에 의해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책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감에 따라 자기계발에도 정보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비록 초판 1쇄가 발행된지 약 2년이 지났지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경제 관련 자기계발서라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밝은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될 4가지를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그것은 사회생활, 가족관계, 자녀교육, 재테크인데 사실 20대에 불과한 본인으로서는 아직 밝은 노후를 준비해야 된다는 것이 마음에 와닿지 않았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60대를 넘어선 고령자의 소득이 가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를 물려 받아 풍요롭게 살 수 있는 확률이 고작 0.1%밖에 안된다며 노후준비를 위해 4가지의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일단 첫번째 사회 생활에서는 <직장을 버리고 직업을 가져라>라는 소제목으로 시작하고 있다. 특히 이 장에서는 잘나갈 때 준비하라는 것과 이른바 미인대칭을 실천하라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즉, 이미 직장을 다닐 때부터 인생의 후반전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에 몰두해야 하며 미인대칭이라 함은 '미'소 짓고 '인'사하고 '대'화하고 '칭'찬하라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이 책의 글쓴이는 이 책 곳곳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고 이런 점에서 미인대칭의 그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사를 할 때 상대방보다 천천히 고개를 들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이어서 두번째 가족관계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아직 독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기억에 남는 것이 없었으며 다만 나중에 독립해서 가정을 이루면 다시 읽으려고 표시를 해두는 정도에 그쳤다. 이어서 자녀교육에서는 인맥 만들기를 가르치고, 그것을 지원하라는 것과 어린이 경제신문을 읽게 하라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일단 인맥 만들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나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다. 사실 인간인지라 무슨 일을 할 때 먼저 기억에 사람이 떠오르는데 이를 어떡할 것인가? 그런데 어린이 경제신문을 읽게 하라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은 의문이 있다. 사실 신문을 읽는 것은 신문을 통해 전체를 조망하고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인데 단순히 경제신문을 읽게 한다면 오직 돈 벌이에만 관심이 있는 아이로 키우지 않을까? 솔직히 말하자면 내 자식은 돈 벌이도 중요하지만 인문학적 마인드를 가지고 사회적 약자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따뜻한 가슴을 가진 키우고 싶다. 물론 다르게 생각한다면 그 생각도 존중하지만 말이다.
 
 마지막으로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인데 일단 약점을 보완하는 투자의 패러독스7:3 법칙을 지켜라 하는 것과 수입 통장과 지출 통장을 따로 관리하라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특히 본인의 경우 20대라서 조금은 공격적으로 유동자산을 주식과 펀드에만 투자했었는데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요새 주가가 영 힘을 못 쓰다 보니 마이너스 수익률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누가 2MB가 이 따위로 경제 운용을 할 줄 알았나? 그리고 수입 통장과 지출통장을 하나로 관리하다보니 내가 얼마나 지출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힘들다. 그런 점에서 조만간에 글쓴이의 충고대로 수입 통장과 지출 통장을 분리할 생각이다.

 결국 이 책은 행복한 노후를 위한 4가지 인식 전환을 기본틀로 잡고 관련 전문가인 글쓴이가 사회생활, 가족관계, 자녀교육, 재테크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본인의 경우도 아직 20대이고 대학생에 불과하지만 이 책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아직 노후 준비를 위해 어떤 일을 해야되는지 잘 모르겠다면 이 책과 함께 준비해 보는 것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