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까운 영어
사비연 지음 / 샘터사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고백하건데 본인은 학창시절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를 굉장히 싫어하였다. 게다가 다른 과목은 잘 외우면서도 외국어는 암기하는 데에는 남들보다 더욱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다. 특히 아직도 기억나는 것은 나는 중학교 1학년에 들어가서 처음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였는데 학원 선생님께서 이 정도 영어 실력으로는 서울 4년제 대학도 못 갈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던 것이 어린 나의 가슴에 큰 상처로 남았었다.
 

 결국 수많은 노력 끝에 어느 정도 '수능'영어에 적응하였지만 대학교 동아리에서 만난 외국인 하고는 한마디도 대화를 나눌 수가 없었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쉬지 않고 영어 공부를 해 왔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 그 대답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의 글쓴이는 남들처럼 '취직'하기 위해 영어 공부 한 것이 아니다. 그는 '자유롭게'하기 영어를 하기 위해 온 몸으로 영어를 배웠으며 그 결과물이 이 책이다. 그동안 10년 넘게 영어 공부를 하면서 단순히 '암기'사항에 불과했던 여러가지 이름도 어려운 문법들을 이 책에서 글쓴이는 직접 몸으로 체득한 방법을 통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이른바 langage gap을 느낄 수 있게 단순히 동의어라고 외었던 다양한 단어들을 하나 하나 미묘한 의미 차이까지 설명해 주고 있다.(예컨데 hit=strike=beat라고 우리는 외우지 않았던가?)

 

 이 책의 글쓴이는 이름만 들어도 딱딱한 일반 영어책과는 달리 쉽게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삽화와 각 마당 끝에 있는 'sensible engilsh'라는 코너를 통해 실제 회화에서 쓰이는 다양한 표현들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특히 다양한 삽화는 기억에 많이 남았는데 예컨데 클럽 안에 있는 '다이나믹 트리오' 포스터를 보고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아마 다이나믹 트리오가 어떤 가수를 뜻하는지는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나는 취직을 준비하기 위해 머릿말에서 글쓴이가 비판한 대로 두꺼운 TOEIC 책을 허리에 끼고 영어를 '느끼기' 보다는 '암기'하고 있으나 영어 성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기가 오게 된다면 이 책의 글쓴이 처럼 영어에 '매이기'보다는 영어로 인해 '자유로워지기' 위해 영어를 배우도록 해야겠다. 그동안 딱딱한 영어 문법책을 보아서 영어에 흥미를 잃었다면 이 책을 통해 영어라는 '그 분'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