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ffee Dictionary 커피 딕셔너리 - 커피에 대한 모든 것, A to Z The Dictionary
맥스웰 콜로나-대시우드 지음, 김유라 옮김, (사)한국커피협회 감수 / BOOKERS(북커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대부분의 직장인은 하루에 한 잔의 커피를 마실 것이다. 다만, 매일같이 커피를 마심에도 불구하고, 커피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단순히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확 깨서 좋다"라는 커피의 효과에만 매몰되어 커피가 주는 다양한 경험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커피가 상대적으로 와인보다 가격이 싸서 그럴까? 곰곰히 생각해보면 커피는 와인과 유사한 점이 많다. 커피를 생산한 나라와 기후에 따른 천차만별인 향과 맛 등을 고려하면 이는 와인과 유사할 것이다. 비싼 와인은 공부해가면서 와인을 음미하는데, 싼 커피는 그냥 효과에만 매몰되는 것은 본질을 보지 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커피에 대해 공부함에 있어서 어떤 입문서를 추천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영국 바리스타 챔피언으로 월드바리스타챔피언쉽에서도 매회 결승에 진출한 Maxwell Colonna-Dashwood가 쓰고,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가 감수한 책이다. "The coffee dictionary"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A부터 Z까지 커피에 관한 모든 정보를 사전 형식으로 나열한 책이다. 다만 "사전"이라는 하면 굉장히 딱딱한 느낌이 드는데 이 책은 곳곳에 삽화가 그려져 있으며, 글쓴이가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굉장히 쉽게 읽혀진다.

 

또한, 책 구성에 있어서도 왼쪽에 해당 주제와 관련있는 다른 주제와 그 페이지를 기재함으로써, 꼬리에 꼬리를 물고 책의 앞뒤를 뒤적이며 궁금함을 해소할 수 있게 하였고, 특히 각 주제 별로 "Brewing", "Origin", "Variety" 등 소주제를 기재하여 각 주제가 어떤 주제에 관한 것인지 쉽게 기재한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 솔직히 크게 기대하지 않은 책임에도 책의 구성과 내용 면에서 흠잡을 곳이 없는 매우 좋은 책이며, Coffee에 대한 좋은 입문서로서 간만에 좋은 책을 읽은 것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다.

 

이 책을 통하여, 매일 같이 마시는 커피에 대해 효과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커피가 주는 다양한 경험에 집중해 보는 것을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