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비가 아침부터 오는 날엔 사무실에 나와도 일하고 싶지 않은 데 대한 합리화가 쉽다. 게다가 오는 내내 라디오헤드 음악을 들은 참이다. 그래서 제목도 저렇고. 그런 참에 다락방 님 페이퍼 보니 문학동네에서 Nice Dream 꾸게 하는 이벤트 하는구나. 오케이, 오늘 아침엔 일 읎다. 

리스트는 작가만 보고 결정했다. 작가에 대한 신뢰 없이 내용으로 짐작해서 소설을 읽을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헤르타 뮐러의 <마음 짐승> 첫 문장을 읽던 그날, 나는 트위터에 이렇게 썼다. 

"어떤 글은, 처음 읽을 땐 그런가보다 하다가 한 세번 읽고나면 너무 역겨워진다. 저의를 그제서야 알게 되고 비틀어쓴 문장의 의미가 새록새록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 반대의 글은, 찾기는 힘들지만 찾으면 그야말로 보물." 

그렇다, 보물을 찾았다. 그리고는 언제나처럼 또 잊었다. 다시 뮐러의 책을 읽고 정신을 차릴 때가 왔다. 

 

 

독서할 때 전작주의를 고집하지는 않지만, 다자이 오사무의 책 중에 아직 못 읽은 단편이 있다는 걸 알고도 참기는 왠지 힘들다.  

때로 우리는 책 한 권, 혹은 음악 하나 때문에 어떤 사람과 영혼의 교감을 하는 꿈을 꾼다, 설사 그것이 환상이라 해도, 그 꿈이 이루어지기만 한다면 내 모든 것을 걸어보리, 라고 생각하면서.  

감히 말하자면, 나는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때문에 그런 꿈을 이룬 기억이 있다. 그러니 완성도를 떠나서 그의 책은 언제나 내게 아련하고 매혹적이다. 

 

  

위에 적은 다자이 오사무와 늘 대치법으로 떠오르는 미시마 유키오. 나는 <인간실격> 이라는 책 때문에 영혼의 교감을 나눈 그 사람이 <금각사>를 좋아해서 미시마 유키오를 알게 되고, <사랑의 갈증>을 읽고 이 작가의 미학적 글쓰기에 매료되었다.  

꿈은 현실로 이어져 내게 새로운 작가를 소개한 셈이다. 그러니 그 이면의 화려한 똘끼에도 불구하고 이 작가 역시 내게는 살뜰하고 애틋하다. 

 

 

 

대체로 그러하듯, 나 역시 카프카의 <변신>을 가장 먼저 읽었다. 역시 대체로 그러하듯, 내가 그 책을 읽었던 시기는 고교시절, 단 한 줄도 이해하지 못했을 게 분명하다. 그저, 어떤 유명한 책을 '읽었다' 고 어디 가서 말할 수 있음에 금세 우쭐할 수 있었던 나이니까. 

그러나 이제 나는 어디 가서 카프카의 글을 안다고 말하는 게 너무 뻔뻔하다는 정도는 알게 되는 나이에 접어들었다. 그러니 다시 읽자. 사람이 벌레로 변한다는 이야기는 상상하기가 조금 괴로우니 이 책을 대신 읽고 카프카 좀 제대로 알아보자. 

 

 

제임스 조이스에 대해서 쥐뿔도 모르면서도 이상하게 이 작가의 책을 처음으로 접할 때는 제대로 된 '번역'본으로 읽어야 한다는 강박이 꽤 오랫동안 나를 사로잡아서 괜히 안 읽었던 작가다. 

문학동네가 세계문학전집을 내면서는 번역 부분에 대해서도 신경을 많이 썼으리라 짐작하면서 이번에는 과감히 선택했다.

이 책을 읽으면 나도 이제 왜! 조이스가 이토록 뭇 사람들에게 추앙받는지 알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로 설렌다. 

 

이벤트에 낼 페이퍼라서 꼬박꼬박 금액을 확인해보니, 51,450원이다. 당첨되면 좋겠지만, 내가 꾸는 Nice Dream은, 당첨이 되건 안 되건간에 우선 저 책들 중 단 한 권이라도 나를 완벽하게 황홀한 경지로 몰아 넣어 주는 꿈. 간만에 이렇게 책을 고르니 행복하다.  이런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신 문학동네와 알라딘 이벤트 담당자 님, 감사. :)


댓글(15) 먼댓글(1)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1-10-14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다섯권 중 한권도 안 겹칠수가!! 치니님과 제가 갖고싶어 하는 책이 한권도 겹치질 않으니 치니님과 제가 당첨됐으면 좋겠어요. 각자 다른책이니까. (이건 무슨말? ㅎㅎ)
저도 이벤트 하는줄 몰랐는데 알라딘 최신서재글에 문동세계문학전집 글이 자꾸 올라오는거에요. 그래서 왜 이런글이 자꾸 올라오지 하고 보니까 이벤트중. ㅎㅎㅎㅎㅎ 이벤트 공지 찾느라 힘들었네요. 대체적인 이벤트엔 무심한 여자사람인지라. 훗

치니 2011-10-14 12:29   좋아요 0 | URL
ㅎㅎㅎ 일부러 안 겹치게 한 건 아닌데, 암튼 각자 다르니까 우리가 나란히 당첨되었으면 좋겠어요. (이건 무슨 말? 다 암시롱 ㅋㅋ)

저도 이벤트를 따로 챙겨보는 편이 아니라서 다락방 님 아니었음 몰랐을 거여요. 본문에 문학동네, 알라딘 측에 감사를 전했는데 다락방 님도 추가요!

차좋아 2011-10-14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송 속 세상, 픽션이 아니에요. 절망적인 세상, 알면서도 눈 돌릴 수밖에 없는, 그럼에도 희망을 보며 살아야하는 무력한 개인들. 자기 최면에 빠진 희망전도사들보다, 절망의 세상속에서도 담담히 (자기 의지로서)길을 가는 조지 오웰이 생각나요.
소송이 미완의 소설이라는데 전 그렇게 생각안해요.하나의 작품이 스스로 작은 세상을 구현한다면 똑부러지는 결말이라는 게 필요하겠지만 카프카의 소송은 현실인걸요.


치니 2011-10-14 12:32   좋아요 0 | URL
네, 내용을 잠깐 살펴보니 이건 완전 읽으면 그야말로 '도끼로 찍히는 심정'이 될 거 같은 예감이 들었어요.
어디선가, 카프카는 자신의 미완 원고를 송두리째 태워 버리고 싶어했으며 사후에 절대 발견되지 않기를 원했다고 했던 거 같은데...기억이 가물. 암튼 저도 차좋아 님 말씀에 동의. 당첨이 안 되어도 꼭 읽어봐야 할 작품이네요.

2011-10-14 1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4 12: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사르 2011-10-14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헤르타 뮐러. 한 번 읽어봐야지, 생각하고 있던 사람인데 여기서 보니 반갑군요.
안녕하세요. 다락방님 블로그 타고 왔습니다. 다락방님과 같이 동반당첨 '기원' 입니다~

치니 2011-10-14 12:43   좋아요 0 | URL
달사르 님, 안녕하세요? :) 저도 다락방님 블로그에서 본 기억이 납니다.
헤르타 뮐러,꼭 읽어보셔요. 아 - 생각만 해도 가슴이 찌르르.
기원, 감사합니다. :)

pjy 2011-10-14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가루.석별.옛날이야기' 는 사놓고도 아직입니다^^; 행운의 영광은 누구에게 돌아갈지 참 궁금해지네요~

치니 2011-10-14 16:27   좋아요 0 | URL
오, 그럼 어서 읽고 감상을 말씀해주세요!
근데 이거 언제 발표하는지도 모른답니다. ㅋ

pjy 2011-10-16 00:07   좋아요 0 | URL
어, 그러고보니 언제 이벤트 당첨 발표를 하는지 표기가 없군요-_-;;
최근 집중적으로다가 시대물로맨스를 읽는 중이라 '쓰가루.석별.옛날이야기'는 당분간 계속 아직일듯 싶습니다ㅋ

2011-10-14 2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5 13: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웽스북스 2011-10-17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지금 <숨그네> 읽고있어요. ㅋㅋ

치니 2011-10-18 09:44   좋아요 0 | URL
오, 역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