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그대 - You Will Meet a Tall Dark Stranger
영화
평점 :
상영종료


1 헬레나 (생물학적 노인, 여성, 아들을 일찍 잃은 아픔이 있고 슬하에는 딸 하나를 두고 있음)
인생이 무엇을 하든 순종하는 미덕을 갖춘 인간. 인간 종의 한계에 굳이 회의를 품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는다. 늙고 병들고 사랑받지 못해도, 단순함과 맹목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희망을 길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용자.

2 알피 (생물학적 노인, 남성, 헬레나의 전 남편)
인생이 무엇을 하든 자꾸 거스르려 하거나 이기려고 들어서 낭패를 보는 인간. 어리석은 짓을 하고 이를 깨닫자마자 다시 어리석은 짓을 하는 욕망의 노예. 안소니 홉킨스, 당신은 가장 멋지게 늙어가는 배우의 전당에 앉을 자격이 충분합니다.

3 샐리 (헬레나와 알피의 딸)
점쟁이의 허튼 소리를 믿는 엄마에게 '환상이 때로는 그 어떤 약보다 정신적으로 유익해'라는 말을 할 수 있을 만큼 영리하지만, 그 영악함이 이기심과 겹칠 때 스스로를 망친다는 사실은 모르는, 역시 어리석은 현대인. 하지만 이해해요, 다 부모 탓이죠.

4 로이 (샐리의 남편)
이 남자가 내게는 가장 홍상수 영화를 많이 떠올리게 한 장본인이자, 어쩌면 우디 앨런 자신을 조금쯤 투영한 인물이지 않을까 하는 의혹을 품게 만들었는데, 아 - 창작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여, 로이를 보고 정신 차립시다. 최악의 사태는 막아야 인생이 그나마 살 만하지 않겠습니까.

5 그렉 (헬레나의 직장 상사)
진정한 어장관리의 고수가 되려면 결국 포기할 물고기는 타이밍을 잘 맞춰서 포기해야 한다는 진리를 시사하는 남성. 우디 앨런은 이런 남자가 되고 싶었을 거야, 라고 나 혼자 생각. 흐흐.

6 디아 (로이의 새 여자친구)
5번 그렉에 비하면 한참 그 수가 떨어지는 여성. 예쁜 언니들은 이 여성이 맡은 역할을 보고 정신 차립시다. 가끔 참 예쁘고 똑똑한 분들이 이상한 남성을 만나는 이유가 궁금했는데, 아마 그건 오로지 허영심 때문인가봐요.

7 샤메인 (알피의 새 부인이자 생물학적으로 가장 젊은 여성)
비밀이 없는 사람은 매력이 떨어지는 법.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센스가 암만 발달했으면 뭐합니까.

*

극장은 꽤 넓은 편인데도 객석이 거의 꽉 찰 정도로 개봉 성적이 좋아서 깜짝 놀랐다. 역시 오래 꾸준히 하는 자가 이기는구나, 싶기도. 그리고 꽉 찬 관객들이 듬성듬성 적은 관객들보다 훨씬 조용해서도 놀랐다. 사람들은 남의 시선을 의식할 때(만) 점잖아진다.
간간히 적절한 타이밍에 흐흐흐, 울려퍼지는 웃음소리도 듣기 좋았고.
연휴에 보기에는 참 좋은 영화였지만 일상으로 돌아간 뒤에 이런 영화를 보면 좀 가슴이 답답해질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11-02-06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이 약혼남 괜찮았는데 말이죵 ㅋㅋ

치니 2011-02-06 20:00   좋아요 0 | URL
아, 디아 약혼남 말씀이죠? ㅋㅋ 웬디양 님 그런 타입 좋아하는구나 ~ 훗.

네오 2011-02-06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현든 든 생각, 우디 알렌의 영화제목은 항상 원어랑 우리나라랑 따로 노는것같다는 생각이 든네요~ 어떻게 You Will Meet a Tall Dark Stranger가 환상의 그대로,,우디알렌 그분께서 제목짓는데 얼마나 신경쓰시는분인데ㅎㅎ, 우디알렌의 영화는 마틴 스콜세지와 더불어 뉴욕을 사랑하시는분이죠,,테마는 잉마르 베르히만의 영화와 어딘가 닮아있죠,,그리고 녹색광선의 에릭 로메르의 영화를 전작을 다 보고서 들어던 느낌이 우디알렌과 비슷한데였어여~ 물론 에릭 로메르는 오손웰즈와 로베르트 로셀로니 혹은 독일문학의 적자이지만요.그리고 우디알렌은 진짜로 말의 미장센이죠,,전 이분영화보면 자막이 그가 내뱉는 대사의 함축적인 의미를 잡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되여,,REM과 더불어 미대학생이 좋아할만분

치니 2011-02-06 20:04   좋아요 0 | URL
A tall dark stranger 는 영화 속 대사로 직접 언급되는 '환상의 그대'에요. ㅎㅎ 네오 님 댓글 보니 정말 우디 알렌 씨가 우리말 제목을 아는지 궁금해집니다. 영화 속 대사가 나오는 장면에서도 언뜻, tall 하고 dark 한 낯선 사람이 과연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지, 애매해요. 영어 표현으로 키 크고 진한 인상의 (어두운 느낌의) 남자면 멋진 남자인 걸까요? 훔.

영화를 참 잘 아시나봐요. 저는 아직도 오즈 영화 못 봤습니다. 에고고.

네오 2011-02-07 13:23   좋아요 0 | URL
Tall Dark Stranger는 죽음의 사신입니다~ 그런데 로이 약혼남 조시 블로린은 이제는 코엔형제의 단골출연자가 되가는중이며, 개인적으로는 올리버스톤의 W에서 조지 부시하던 그때를 좋아해요~ 그리고 올해 아트하우스모모와 영상자료원에서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작품25편을 상영한다는 소식을 우연찮게 들었답니다. 아마도 올해는 베르히만의 해가 될것같네요^^ 우디알렌이 젋었을때 그의 영화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는 사실은 너무나 유명합니다. 아예 대놓고 베끼다시피 하는 지경까지요~

머 오즈의 영화안보면 어때요 지금 살아가는 삶이 더욱 소중한거져라는게 뭐 오즈의 테마인데 굳이 영화속에서 확인까지야,ㅋㅋ

아 그리고 황정은의 백의 그림자가 그렇게 좋은 소설이라면서여? 알라딘에서 리뷰읽다가 구매까지 했는데여 과감하게 치니님 땡스투눌러줬어옇ㅎㅎ
(자랑질^^v)

치니 2011-02-07 17:08   좋아요 0 | URL
아 - 그렇군요! 죽음의 사신인데 영화 속에선 왜 엠마가 그 말을 못 알아듣고...으음, 제가 못 알아들은 건가봐요. ㅋㅋ
아트하우스 모모는 들어가는 길이 ㅠ 미로. 지금까지 단 한번도 한번에 여기다 싶은 문을 찾아 들어가지 못했어요. 그치만 베르히만의 작품 상영 기간엔 저도 꼭 들러보고 싶네요. 네오 님이 그 작품 중 저 같은 초짜에게 걸맞을 만한 영화도 좀 추천해주세요.

백의 그림자 - 저는 좋게 읽었는데 어떤 이는 그저 그렇다고도 하고. 소설이란 취향을 많이 타는 거 같아요. 힛, 땡투 감사합니다 ~

네오 2011-02-09 13:27   좋아요 0 | URL
환상의 그대 봤어여,,바로 올해의 베스트로 직행여ㅎㅎ 정말로 우디 알렌은 격조있고 품위있는 영화라서 마음에 쏘오옥 들져,,괜히 시끄럽고 요란한 요새 영화보다는 훨씬 좋아여,,

베르히만 아직 개봉목록이 공개하지 않았고 디브디로 보실려면 흠 뭐가 좋을까여? 잘못 소개하면 욕바가지로 먹을수 있죠,,완전 난해한 작품들이 지뢰처럼 깔려있어서요,,그냥 사람들이 많이 소개하는 제7인 봉인여,,그런데여 알라딘 영화리뷰 서핑하다가 구스반 산트를 좋아한다는것을 알았어여,,치니님이,,흠,,제가 2000년대 최고의 작품이라면 엘리펀트가 일순위이기때문에 반가워여 ㅋㅋ

치니 2011-02-09 14:37   좋아요 0 | URL
오, 올해의 베스트로 벌써 지목하셨다니, 정말 마음에 많이 드셨나봅니다! ㅎㅎ 저는 굳이 구분하자면 우디앨런보다 구스반산트 쪽이 초큼 더 마음에 들어요. 엘레펀트, 그죠 ~ 아흑, 좋았습니다. 가장 최근의 그의 영화로는 라스트데이즈가 저는 무척 좋았어요. 돌아가신 커트를 사랑하는 마음도 물론 작용했고요. 엘리엇스미스를 비롯, 구스반산트 음악은 전부 다 제 취향이라서 그 점 때문에 특히 더 좋아하게 되는 것 같아요.
흠 - 베르히만은 그럼 조금 더 기다렸다가 목록이 나오면 땡기는 거 찾아보고 괜찮은지 여쭐게요. :)

네오 2011-02-09 21:33   좋아요 0 | URL
오홋,,라스트 데이즈,,왜 있잖아여 그 장면 마이클피트가 집안에서 That days 연주하면서 카메라가 달리샷으로 계속해서 롱으로 뒤로 빠지는거여,,그장면만 수백번 봤어여~ 커트 코베인의(너바나)모든앨범을 다 소장하고 있는저로서는 반갑기 그지없군여,,커트,,코트니 러브가 참 애썼는데,,딸이 무지 잘자라고 있다는 소식만,,엘리엇 스미스는 제목은 갑자기 생각안나는데 굿윌헌팅에서 엔딩곡으로 쓰이지 않았나여? 뭐 여러가지 영화에서 차용했지만여,,구스반산트의 모든 영화에 대해서 열혈지지자예여 저는~ 할수만 있다면 그에 대한 작가론을 그냥 하아악 쓰고 싶퍼여 ㅋㅋ

치니 2011-02-10 12:58   좋아요 0 | URL
앗, 네오 님 ㅎㅎ 제가 돼지 앞에서 코 뒤집는 짓을 했네요. 저는 너바나 앨범이라고는 달랑 1개 밖에 없고, 영화의 자세한 장면도 이제는 가물한데...와, 정말 대단하세요.
좋아하는 것에 완벽하게 몰두하는 분들이, 저는 늘 부럽답니다. :)
네, 엘리엇 스미스 음악이 굿윌헌팅에서는 엔딩 뿐 아니라 여러군데 쓰인 걸로 알고있어요. 이후 파라노이드 파크에서도 쓰였고요. 전 파라노이드 파크의 그 소년이 은근 이상형. ^-^;

네오 2011-02-14 12:56   좋아요 0 | URL
한번 댓글달기 신기록의 도전하고 싶네여^^ 너바나앨범의 유일한 한장이 'nervermind'인가여? 궁금궁금,,파라노이드파크 팜플렛보고 산트를 좋아하는 후배에게 물어봤어여 이애 남자야 여자야라고 후배가 남자라는 대답을하고 덧붙이기를 아마도 그가 그가 게이래서 미소년을 좋아하는게 아닐까라는 첨언을 듣고 음 그럴수 있지라고 저혼자 생각햇삽니다ㅋㅋ 파라노이드파크 영화 그자체만으로도 매혹적이져,,그런데 그 소년이 이상형여?? 외모만 놓고 봤을땐 최상급이져,성격은 흠;;

치니 2011-02-15 14:13   좋아요 0 | URL
하핫, 맞아요 그 앨범이에요. 그조차도 그 당시에 산 게 아니라 한참 나중에 선물 받았어요. 그래서 막상 커트가 죽은 그 당대에는 사람들이 왜 그리 애도하는지, 어리둥절하기도 했고. 한 마디로 뒷북 좀 쳤죠. ^-^;

파라노이드파크의 미소년, ㅎㅎ 그렇게 해석되기도 하는군요. 저는 근데 산트가 동성애자라는 거 어디서 들었던 거 같은데 또 까먹었었어요. 그 미소년은 나이 답지 않은 차분함, 깊고도 공허한 눈동자, 옷 입는 센스 등등이 제 이상형에 가까웠는데, 헤 - 성격은...

라로 2011-02-06 2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나도 봐야지,,,,어둠의 경로를 통해서라도 보고야 말테닷,,ㅎㅎㅎ

치니 2011-02-07 17:09   좋아요 0 | URL
앗 대전에서는 상영 안해주나요? 해줄 거 같은데...쩝.
어둠의 경로도 이용하세요? ㅎㅎ 왠지 남편 분이 반대하실 거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