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버닝햄 - 나의 그림책 이야기
존 버닝햄 지음, 엄혜숙 옮김 / 비룡소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존 버닝햄"이란 제목 때문에 당연히 자서전이라고 생각했다.

읽고서 ‘자서전’이라고 하기엔 뭣하다 싶었는데 그러고 보니

부제가 ‘나의 그림책 이야기’이다. 그렇다.

정말 ‘존 버닝햄의 그림책 이야기’이다.


내가 정말 좋아라 하는 버닝햄 할아버지의 어릴 적 사진과

아주 간략한 어린 시절 추억들

그리고 할아버지의 주요 그림책과 그 탄생 배경이 담담하게 서술된

그림책 소개 그림책이다.

조금 허술한 면이 없지 않지만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작품들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할아버지의 귀여운 유머감각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버닝햄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마부였는데

자동차가 대중화 되지 못할 거란 생각에 운전을 안 배워서

나중에 실직했다는 이야기 끝에

자신도 그래픽 디자인을 못해서 할아버지처럼 될까봐

때때로 걱정된다는 대목에서는

아, 사람은 누구나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에 슬며시 웃기도 했다.

이 책을 읽은 (‘보는’ 게 더 많았지만) 결론은

아무것도 없는 데서 나오는 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체험과 훈련이 좋은 작품을 만든다.

불후의 명작 <<대포알 심프>>도 <<알도>>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도

다 그 과정을 거쳐 나온 거라고 역시 그렇다고

책을 읽으면서 확인했단 말씀.



*

이 책의 발문을 쓴 사람은 바로바로 모리스 샌닥이다.

대가들의 우정이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