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43
밀란 쿤데라 지음, 김병욱 옮김 / 민음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짐이었다.
20일을 들고 다니면서 다 못 읽은 밀란 쿤데라의 <불멸>. 어디를 가든 손에서 놓지 않았으나 아직 다 못 읽은 소설. 손의 짐이 마음의 짐이 되었다.

화장실에서 읽기 좋은 책이었다.
한 권의 책을 해결 못한 20여 일 동안 화장실도 20여 번(책 들고 가는 화장실 용무는 하루에 한 번), 20여 개의 챕터. 고도의 정신력을 쏟은 화장실에서의 독서 부분들... 그 외 많은 부분은 두 번 이상 되읽기를 무수히 반복했다. 하지만 불멸을 읽기 위해 변기 위에 머무를 수는 없는 일...

애써 읽기를 실천해야만 겨우 이해가 되었다. 읽고 또 읽어 밀란 쿤데라의 문장이 내게 쏙 들어왔을 때, 그 때가 <불멸>을 읽는 큰 즐거움의 순간이었으나 집중력이 흐트러져 독서의 끊김이 연속되었다. 
냉정히 말해, 밀란 쿤데라의 기가 막힌 문장들과 (여러 종류의)불멸에 대한 단상을 읽는 재미는 세상 재미난 것들에 비해서는 지루할 뿐이었다. 곱씹을수록 맛이 나는 밀란 쿤데라의 문장은 가만히 되새김해야만 내 것이 될 수 있었다. 마음은 그 수고로움을 기꺼이 감수하려 했지만 시청각을 자극하는 세상 현란한 이야기들에 자꾸만 책이 뒷전으로 밀쳐진다. 눈 안에 담으면 씹고 다지는 수고 없이도 사르르 녹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현란하고 자극적인 드라마, 노래에 빠져 책은 그저 손안의 이야기, 손안의 짐일 뿐이었다. 
아무것도 나를 유혹하지 않는 나만의 장소가 필요했다. 세상 근심을 해결하는 화장실에서 나는 불멸의 문장에 빠져 들었고, 화장실을 나서는 순간 불멸의 문장은 내게 근심이 되었다.  
친구를 만나러 가는 지하철에서 나는 다시 불멸의 세상을 만나지만 친구를 만나는 순간 세상은 유한한 실존의 공간이 되었다. 불멸의 이야기는 그렇게 세상에서 소멸하고 말았다.  
 

숙제로 남은 밀란 쿤데라의 <불멸>.
미완의 독서, 하지만 순간 순간 깊은 독서를 했었던 강렬한 기억이 인상적이었던 책.  

 

어쩌면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나이 없이 살면서, 어떤 이례적인 순간들에만 나이를 의식하는 것이리라.-p10-  
은희경의 <새의 선물>의 주인공 진희는 두 개의 자아를 구분하여 말하는데 '보여지는 나'와 '바라보는 나'가 그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아란 '바라보는 나'로서의 '나' 일 텐데, 실제로 우리는 세상에  '보여지는 나'가 곧 자아의 '나' 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건 아닐까?  
33살이라는 나이와 남자라는 성별은 너무도 분명한 사실. 내 안의 또 어떤 자아가 있어서 진실의 '나'가 사실은 여자, 혹은 인간 이외의 것이라 믿는다 해도 달라지지 않는 불변의 것.
그 불변의 사실이라는 게 어찌 생각해본다면 세상에 '보여지는 나' 인 것은 아닌 건가... 
자아니 정체정이니 ... 찾으려고 애쓴다만 결국 세상에서 '바라보는 나'를 '나'로 알고 있을 뿐이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내가 결국은 타인의 시선에 의한 모습이라 생가하니 섬득할 뿐이다.
세상이 원하는 방향으로 최선을 향해 내닫으면, '내가 원해서..'라  믿고 그게 내 정체성을 찾는 것이란 믿음이 굳어지고... 힘겹게 나를 소진해서 내 자아를 찾아간 곳에 다른 모든 사람이 모여든다.
나는 자유의지로 행동하나 결국은 상식적인 수준의 행동을 한다.
자유로운 내 사고의 결과가 결국은 상식이라니...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아녜스가 괴로워하는 이유를 조금 이해할 수 있었다.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같은 양식의 삶과 상식적 수준의 사고를 한다. <불멸>165페이지에서 이를 이렇게 이야기한다.-사람은 많되 몸짓은 별로 없다.- 
그야말로 나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 아닐 수 없다. 

또 다른 문장

"우리 이미지란 단순한 겉모습일 뿐이고, 그 뒤에 세상 시선과는 무관한 우리 자아의 실체가 숨어 있을 거라고 믿는 건 천진한 환상이야.~...."-p195-, 3부 -투쟁-
어쩐 일인지 이 이율배반적인 이야기들에 나는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존재의 가벼움에 의한 야녜스의 슬픔도 유일한 실재는 바로 타인의 눈에 포착된 나의 이미지라 하는 이야기도 모두 수긍할 수 밖에 없는 나는 또 어떤 존재인걸까. 그럴 듯한 이야기에 매번 휘딱 넘어가서 좌절하고 기뻐하는 나란 존재에 대해 생각하는 순간, 나는 나의 실재를 느낄 수가 있었다. 슬프고 외롭더라도 나를 마주하게 되는 순간이있어서 나를 느낀다. 하지만 나를 덜 느끼더라도 나는 좀 더 따뜻하고 즐거웠으면 좋겠어... 돼지처럼 인형처럼...
 

결국엔 그 둘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며 사는 게 인생일지도 모르겠다. 그나저나 <새의 선물>의 주인공 '진희'는 여섯 살에 어떻게 그런 이치를 깨달았는지.... 부러울 따름이다.
'바라보는 나'가 '바로 나'라는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만, "보여지는 나'를 무시할 수도 없겠지. 나는 불멸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인간이랄 수밖에.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5-11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여지는 나'와 '바라보는 나'의 끊임 없는 투쟁이 '진정한 나'를 만들지는 않을까 생각해요. 무엇 하나만 가지고는 온건한 내가 될 수는 없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요. '보여지는 나'만 추구하면 속은 없는 겉 껍데기의 인간이 되고, '바라보는 나'만 추구하면 다른 사람들과는 살 수 없는 독선적인 인간이 되지 않을까 하고 혼자 고민을 합니다. ㅋㅋ

근데 화장실에서 오래 앉아 계시면 변비 걸려요.

차좋아 2011-05-12 18:11   좋아요 0 | URL
같은 고민을 하고 있어서 반갑네요. 저도 혼자 그런 생각 많이 해요.

변비는 심하지 않은데(치질이 있어요ㅜㅡ).... 맞아요 조심해야 합니다. 동감

루쉰P 2011-05-13 09:53   좋아요 0 | URL
역시나 차좋아님은 뭔가 통해요. 근데 전 치질도 변비도 없는 쾌변의 소유자라 왠지 죄송하네요. 푸훗.

차좋아 2011-05-13 18:08   좋아요 0 | URL
제가 좀 독하게 많이 먹어서 장이 고생이에요 ㅎㅎㅎ

루쉰P 2011-05-15 08:18   좋아요 0 | URL
어디 놀러가신다고 댓글 다신 거 봤는데 거기서는 독하게 드시지 마세요. ㅋ

내 몸은 내 몸이 압니다. 특히나 가족이 있으면 가족들의 몸이죠. 건강하셔야 해요. ^^ 아버지는 가족의 구세주지 않습니까!! ㅋ

차좋아 2011-05-16 16:08   좋아요 0 | URL
지리산에 갔다 왔어요^^. 茶 만들고 왔습니다.
지리산 참 좋더라구요^^ 차밭 가운데서 한참을 깊은 숨을 마시고 뱉었어요.(흐~음/ 하~~).
차향이 폐속 가득 찼더랬지요~ 지금은 다시 오염됐지만 가만히 생각하면 그 향이 기억이 나요. 기쁜 시간이었어요^^
독한 거 안 먹고 왔다구요~

양철나무꾼 2011-05-11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금전 쓴 페이퍼가 생각나요.
자기 얼굴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자기 자신의 얼굴을 직접 본 사람은 없다...
거울을 통하여 보는 나는 과연 참 모습인가?

처음 그렇게 의지를 불사르시더니요~
책에 화장실 냄새 뱄겠어요,ㅋ~.


차좋아 2011-05-12 18:1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맞아요 처음에 그랬었어요 막 이벤트도하고 ㅋㅋㅋㅋㅋㅋ
<불멸>을 주는이벤트를 하면 아무도 참가 안 하겠죠?ㅋㅋㅋ

대부분의 시간을 관찰자로서 살고있는데 어느 순간, 계기가 있어서 '나도 피사체구나,' 라는 생각을 퍼특 해보곤 해요. 불멸을 읽으며 그랬고 방금 전 양철댁님 글 보고 다시 생각했어요.
내 시선에 대한 확신을 버려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되더라고요.

동우 2011-05-12 0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향편님.
그 근심이 완결된 독후감에 대한 부담때문이라면 접어 두시기를.
완벽한 독후감이올시다.
밀란 쿤데라가 차려놓은 만찬, 맛있는 요리만 골라 드셨고, 그 맛 또한 깊이 음미하셨다는 걸 충분히 알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빠져드는 '불멸'읽기. 화장실 밖은 시글벅쩍 재미로운 것들 널려있는데..
누구나 그렇지요, 나 또한 수월하게 읽히지 않는 이 소설 덕에 변기위에 머무는 모 부위가 많이 더워졌답니다.

오히려 향편님은 내게 또 하나 숙제를 던지셨어요.
아직 읽지 못한 유명짜한 '새의 선물' ㅎㅎㅎ

차좋아 2011-05-12 18:23   좋아요 0 | URL
완료 못한 독서에 대한 아쉬움은 정말 아쉬움으로 남았어요. 부담은 아니고요.ㅎ 근심이라 함은 어떤 자각이 있어서 인데 그게 또 가물하네요 ㅋㅋ
힘들었지만 , 힘든 만큼 재밌게 읽었어요. 아쉬움 뒤로하고 일단은 덮었습니다. 화장실 냄새 빠지면 그때 다시 ㅋㅋㅋㅋ

은희경의 새의 선물은 동우님에게 또 어떤 이야기일까? 저도 궁금해집니다. 사실 제가 좋아하는 소설이 아니거든요. 은희경의 이야기는 제게 그닥입니다만 동우님께는 어떨지..ㅎ

후니마미 2011-05-12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독후감을 통해, 같이 고민했던 부분을(밑줄긋기 같은 부분)을 바라보는 건
매우 큰 즐거움입니다
아녜스의 고민, 세상의 소란스러움에 대한 아녜스의 고민은
향편님이 눈여겨 본 부분을 저도 눈여겨 보고 고민해 봤지만
그 부분을 유독 독후감으로 써내진 못했지요
그런데 향편님이 감상을 적어 주시니까, 저를 대신한 문장을 보는 것 같아
만족이 큽니다.

그리고 새의 선물은 읽었으되 기억나지 않는 소설이 되고 말았는데
다시 읽도록 해 수십니다
동우님의 숙제와 저의 숙제가 같스니다

아주 훌륭한 독후감 옮겨갑니다

차좋아 2011-05-12 18:30   좋아요 0 | URL
밑줄만 옮겨볼까 생각도 했지만 무리더라고요. 일단 컴퓨터 앞의 시간이 너무 부족하고 앉더라도 다른 일(네이버 뉴스..)밀리고 ㅋㅋㅋㅋ

괴테의 이야기도 참 인상적이었어요. 에커만의 괴테와의 대화도 생각나고 어디가지가 사실적 기술인지도 궁금해지고.. 독서로 인한 관심이 사방으로 뻗치더라고요. 야녜스 이야기를 하려 계획한 게 아니었는데 그래도 야녜스가 인상적이었나 봅니다.
후니마미님 독후감은 아직 진행형이지요?^^ 생각꺼리 많은 후니마미님 이야기 때문에 한참 시간을 흘려 보냈어요~ㅎㅎ



토깽이민정 2011-05-17 0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멸하고 싶은 욕망은 젊을 수록 강한걸까
나이가 들면서 강해지는 걸까.

만일 죽음에 가까워 오면서 불멸을 꿈꾸는 것이라면
젊어서부터 '불멸'을 위해서 부지런히 작업하는 베티나 같은 캐릭터는 진짜 흥미로운 캐릭터같기는 하더라고 (그래도 싫기는 싫어! ㅎㅎ)

그리고
있지, 한국에서 떠나오기 전에는
'보여지는 나'를 좀 무시하고 살았었는데,
여기 오고나니까 보여지는 나의 영향이 얼마나 강한지 알겠더라.

독후감에 적지는 않았지만 그런 작은 것들도
내가 책을 읽기 싫다고 생각했던 이유인지 몰라.

나중에 불멸 다시 읽고 싶을때 말해
나도 그때 다시 읽어보자. ^^

나는 이제사 간신히 책도 읽고 독후감도 끝냈어.
4월 독후감을 끝내니 5월의 중순도 지나버렸다니,
이런 허무시리즈가 또 없다.


차좋아 2011-05-17 09:17   좋아요 0 | URL
나는 말야... 자존감이 별로 없는건지, 시선에 매우 민감하거든, 그래서 좀 의연한 사람들을 좋아하는 거 같아. 민정이 너도 그런 사람이고 ㅎㅎ

불멸 다시 읽어보자는 말 매우 반가운데, 그래!

그래도 너는 다 읽었구나~ 나는 나는... 흙ㅜㅜ
5월의 고리오 영감을 빨리 읽어야 하는데 아직 책도 못 샀다.ㅋ 고리오 영감이라니, 고리타분한 느낌의 제목이지만 의외로 재밌을 거 같아ㅋㅋ

참 베티나는 좀 부담스러운 캐릭터야. 나에겐 말이지... 그래도 그런 여자가 실제로 있었다면 야녜스 보다 훨신 매력적이었을 거 같기는 해.
훨신 매력적이라고 해서 야녜스보다 보다 좋다는 건 아니야. 사실은 어떤 면으로 내가 야녜스 같기도 하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