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의 여자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5
아베 코보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래 구덩이에 갇힌 남자는 자신이 감금된 사실을 뒤늦게 깨닫고 탈출을 시도해 보지만 탈출은 고사하고 모래를 퍼내는 노역에 협조하지 않으면 물과 음식도 공급 받지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남자는 결국 모래구덩이에 사는 여자와 함께 모래를 퍼올리고 부락 사람들은 그제서야 물을 공급한다.



   
  마신 물이 그대로 땀이되어 뿜어져 나왔다.-p118-  
 
   


물은 생명이었다. 마신 물이 그대로 땀이되어 뿜어져 나온다니... 긴박한 상황이었음을 저 한 문장으로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그 생명수의 공급은 오직 남자의 굴복이 조건이었다   

곤충 채집이 취미인 남자는 모래땅에 사는 곤충을 채집하기 위해 모래 마을을 찾아왔다.
모든 생명이 사라지는 사막과 같은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변종을 찾기 위해서였다.

날이 저물고 부락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기숙을 한 곳은 깊은 모래 구멍 속 여인이 혼자 살고 있는 외딴 집이었다. 남자는 그렇게 감금되었고 모래 구멍 속에서 여인과 모래 퍼내기를 강요 받는다. 다른 강제 수단은 없다. 물을 주지 않을 뿐이다. 
 

사구에 갇힌 남자는 거칠게 항의도 하고 논리적으로 설득도 한다.함께 있는 여인은 듣기만한다. 모래의 여인은 건장한 남자와의 생활이 반갑다. 여자는 사실만 남자에게 이야기한다. '이곳에선 아무도 나갈 수 없어요'   

모래의 마을에 오기 전 남자는 학교선생으로서 문명화된 세상의 일원이었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살아가던 남자는 그렇게 세상으로부터 잊혀진다. 그리고 사람이 살 수 없는 모래 구멍에서 살아가야한다. 살 수 없는 모래 속에서의 생존... 남자가 찾으려 했던 모래에서 살아가는 특별한 벌레. 

남자는 모래 속에서 사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아니 되고 말았다. 스스로 깨닿지는 못했지만, 그는 자기가 찾으려던 그 벌레가 된 것이다. 





   
  문명화의 정도는 피부의 청결도에 비례한다고 한다. 인간에게 만약 혼이 있다면, 틀림없이 피부에 깃들여 있을 것이다. 얼음처럼 차갑고 투명하고 깃털처럼 부드러운 혼의 붕대......  -p118-  
 
   


길들여지지 않으려는 발버둥과는 별개로 남자는 한 모금 생명수를 얻어마시면서 길들여지기 시작한다. 한 모금의 물과 최소한의 음식... 그리고 벗어나겠다는 무모한 희망이 극한 상황에서 살아가는데 최소한의 조건들이다. 남자는 아직 탈출을 꿈꾼다.  

현실에 순응한 듯 모래를 퍼내며 마을의 지형을 여자와의 대화를 통해 익히고 탈출을 계획하는 남자. 남자는 탈출을 시도하고, 실패한다. 

남자는 여전히 탈출을 꿈꾸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  이미 세상에서 잊혀진 그 남자는 그렇게 새로운 세상에서 희망을 꿈꾼다. 돌아가는 것. 현실에서도 잊고 있었던 혹은 없었던 그 희망이 남자에게 생긴 것이다. 지루한 일상의 현실을 벗어나서 보니 유토피아는 자신이 벗어나길 바랐던 그 현실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시간이 지나자 남자는 적응을 했다. 모래구멍이라는 작은 세계, 남자는 새로운 현실을 인정하고 세상이라는 새로운 이데아를 꿈꾼다.


그러던 어느 날 남자는 까마귀 사냥을 계획하고 까마귀를 잡기 위해 모래 구멍 속에서 또 다른 모래 구멍(덫)을 설치한다. 그 덫에 까마귀는 잡히지 않았지만 우연히 발견되는 물!! 
남자에게 또 다른 희망이 생기게 된다. 모래 덫 속에 물이 고인것이다! 남자는 이제 물은 만들 수 있다. 
남자는 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물은 생명이다.  
남자는 저수장치 개발에 힘쓴다.  한 모금의 신선한 물을 만든 남자는 어느 날 4리터의 물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리고 더 큰 계획의 저수 장치를 꿈꾼다.

부락 사람들이 모래 퍼올리는 작업을 마치고 새끼줄 사다리를 치우지 않은 채 부락으로 돌아갔다.  남자는 탈출을 할 수 있었다. 이데아의 세계로 가는 길이 열린 것이다. 하지만 이제 남자에게 희망은 탈출이 아니었다. 남자는 새로운 현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환상의 꿈을 버린다. 아니 환상의 꿈은 환상으로 남겨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자는 외부의 힘에 의해 길들여진 것인가?
남자는 새로운 환경의 주인이 되었다.  

댓글(8) 먼댓글(2)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모래의 여자-책부족 9월 독후감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10-07 16:32 
    책부족의 독후감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07/13291048 호호야님 향편님 : http://blog.aladin.co.kr/761379144/4163971 굿바이님 ; http://blog.aladin.co.kr/goodbye/4172306..
  2. 모래의 여자- 9월의 독후감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10-07 16:49 
    책부족의 독후감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07/13291048 호호야님 향편님 : http://blog.aladin.co.kr/761379144/4163971 굿바이님 ; http://blog.aladin.co.kr/goodbye/4172306..
 
 
멜라니아 2010-10-04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향편님,
남자의 희망이라고 하셨나요?
물이 곧 희망사항이었다가 희망의 조짐을 스스로 발견한 자의 대견함을
높이 사셨네요.
저는 아직 독후감 쓰기 전이지만,
계속 이 모래의 남자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저는 희망이라고 하는 것의 처절한 실패를 먼저 보았는데
향편님의 독후감을 보니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 9월 독후감은 동우님과 향편님의 독후감 성적이 제대로 좋은 데 반해
여성 부족민들의( 저를 포함해서)
성적이 지리멸렬, 이것을 대부분 여성 부족들이
추석의 며느리증후군 영향이라고 강변하고 있사오니
남성 부족민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십사고,
여성 부족대표로 말씀 드립니다.

저도 곧 쓰려고 하는 모래의 여자.
그러나 아직 못 읽은 주홍글자, 다시 잘 읽고 써 봐서
다시 방문해 딴지라도 걸어 보겠습니다
지금은 그저 감사한 독후감 읽기였습니다

차좋아 2010-10-05 11:07   좋아요 0 | URL
네 재밌게 읽었어요.
적실한 묘사라할까요.. 과장되지않은 사실적 설명과 절제된 묘사가 오히려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더라고요. 생각해보면 정말 긴박한 상황인데 문체느 ㄴ담담하고... 남자의 절망에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다가도 도망칠라햐면 막 응원도 하게 되고 ㅋㅋ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걸 읽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여러가지 생각할 꺼리가 있더라고요.

멜라니아님 차례상 보고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우리집에선 그렇게 안하거든요. 그냥 평소보다 맛있는거 많이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마냥 좋아요 ㅎㅎㅎ
고생 많으셨겠어요.

9월엔 두 권이라 겁 먹고 좀 서둘렀더니 마음이 편합니다.ㅋㅋ
이제 롤리타 읽어야겠어요^^(사실 이것도 지난 달에 읽었어요 하하하)

마녀고양이 2010-10-04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좋은데요, 리뷰.
그리고 주제 자체가 한번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차좋아 2010-10-05 11:11   좋아요 0 | URL
네 ! 정말 재밌었습니다. 시간 여유되시면 한 번 읽어보세요. 하지만 마녀고양이님은 너무 바쁘셔서 ㅎㅎㅎ
맨날 공부만 하는 마녀고양이님께는 책 읽어보시라 추천도 쉽지 않네요 ㅎ

그리고 주제는 여러가지로 읽힐 수 있는 소설 같아요. 책 뒤 해설에 실종에 대한 책이라 설명이 되어있었는데 제가 좀 긍정적으로 읽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ㅎㅎ

동우 2010-10-05 0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향편님의 글 속에서 아베 코보의 섬세한 문장과 감각적인 묘사의 대목들이 확 떠오릅니다.
'모래의 여자'의 에로티시즘도 확 끼쳐 옵니다.

희망는 절망이고, 환상의 꿈은 현실의 꿈.
모래 밖 세계의 일상의 자질구레한 것들.
"없다고 곤란해질 일은 저혀 없다. 환상의 벽돌을 듬성듬성 쌓아올린 환상의 탑이다. 하기야 없어서는 안될 것들 뿐이라면, 현실은 슬쩍 손도 댈수 없는 위험한 유리 세공품이 되어버린다....요컨대 일상이란 그런 것이다....그러니까 모드들 무의미핟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 집에 캠퍼스의 중심을 두는 것이다."

그렇지요? 향편님.
모래구덩이 안에 캠퍼스의 중심을 둔들 무엇이 다르리까. 하하

뫼비우스의 띠, 뫼비우스의 띠.
향편님 그래서 나는 이 소설을 사실이며 관념, 물질이며 추상, 요강이며 푸른 점..이라는 모호하고 몽로한 그런 느낌으로 읽었었지요. 쓸쓸하게.

차좋아 2010-10-05 12:07   좋아요 0 | URL
네 전혀 다르지 않게 보였어요. 모래 구덩이나 집이나...

남자는 자신이 지키고 있던 모든것이 유의미하다 생각했었겠지만, 막상 간절히 바란것은 있을 수 없는 벌레였어요. 자기를 둘러산 것들의 무의미함을 암시하는 것 같아요.
뫼비우스의 띠를 타고 내녀온 모래구멍에서 남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것에 다시 의미를 찾았겠지만 그곳을 나가 다시 세상에 합류하게 되는 순간 다시 모든 것은 일상이도고 별 의미를 찾지 못하겠지요.

남자는 아빠였고 남편이었고 선생님이었는데 그가 실종 되었지만 세상을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가고, 그의 자리는 누군가가 대신하겠지요.
어저면 세상은 더 잘 돌아갈지도 모르고 그는 추억 속에서 사람들에게 더 가치있는 존재가 될 지도 모르고요.
쓸쓸해집니다. 저 역시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니 말입니다.

모두들 무의미함을 알면서 자기 집에 캠퍼스의 중심을 두겠지요? 저는 무의미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 들 때...저 역시 그래도 집입니다. 저는 집이 모래 구멍인가봐요^^


굿바이 2010-10-06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는 새로운 환경에 주인이 되었다,라는 마지막 말 어딘지 낯익지만 또 어딘지 낯설기도 합니다. 향편님은 물이라는 매체에서 많을 걸 읽어내신 듯 합니다. 희망까지도 말이지요.

그런데, 저는 그 물이 오히려 청산가리보다 더한 무엇으로 보였습니다.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어떤 체제처럼 읽혔다고 할까요.
물론, 어느 공간과 어느 시간, 또 어떤 사람들이 진짜인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모래 구멍이 그가 떠나온 현실보다 우월하다,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모래 속의 삶 또한 비참하기는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노동은 노동으로 극복된다는 책 속의 문장처럼, 어쩌면 비참함은 비참함으로 극복되는지도 모를 일이지요. 뭔가 극복하는게 가능한 사람들이 있다면 말입니다. 저는 참 그게 안됩니다.


차좋아 2010-10-06 15:08   좋아요 0 | URL
어디서 주워들은 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물은 그 사람을 길들이는 수단이었으니 그렇게 볼 수도 있겠습니다. 생물학적으로 어떤 종도 물을 통제당하면 순응할 수 밖에 없겠네요.
지금 세상에서 대입하면 돈도 그의 기능을 충분히 하고 있는 듯 싶고요.

네 저는 희망에 대해 썼어요.ㅎ
이 소설은 희망을 이야기 하고있다가 아니라, 비참하기 때문에 희망을 꿈꾼다 가 정확한 거 같아요.
바라는 바가 분명하기에 희망도 있는 법이고 보면 희망을 꿈꾸는 자체는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남자는 꿈꾸어야 하기에 탈출하려 했지 희구하는 목적이 없었던 건 아닐가 생각이 들어요. 막연한 동경. 그게 꿈인거죠.
꿈의 실현은 꿈에서 깨어남과 같은 의미를 지닐 수 있는거 같아요

모래 속의 삶은 비참하죠.. 모래 퍼내는 일 말고 달리 할 일이 없는...
현실과 마찬가지 그냥 하는일 말고는 달리 할 일이 없는...

사실 어디가 더 비참하고, 덜 비참하고는 중요하게 안 봤어요.
그냥.. 실종되고 나서야(책 말미에) 밝혀지는 우리가 남자라 불렀던 그 남자.
그 남자는 이미 실종되기 전에 실종된거나 다름 없어요.ㅎ
정작 실종되자 사람들이 찾았으니 아이러니 같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