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이 학교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마을이 학교다 -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 박원순의 희망 찾기 2
박원순 지음 / 검둥소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원순의 희망 찾기 2,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 “마을이 학교다”

공교육이 무너졌다. 학생들이 자살한다. 대안을 만들자.
대안초등학교, 대안중학교, 대안고등학교, 대안대학교, 대안평생교육학교와 대안기업까지.
희망이 보인다.(세 줄로 요약 정리)

 


이 책은 대안교육단체에 대한 소개서다. 대안교육단체 탐방기라 해도 좋겠다.(저자의 생각은 어디에 있지? 그 단체들의 생각이 곧 저자의 생각?)
충남 홍성의 풀무학교는 “더불어 사는 평민”이라는 교훈 아래 엘리트 교육, 출세 교육이 아닌 평민들이 타고난 있는 그대로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그래서 혼자만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지향의 인격을 가진 사람을 키운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성장학교 “별”에는 교과서가 없다. 교과서로만 배우고 나중에 세상에 나가 실천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당장 학교 안에서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역주민을 선생님으로 삼고 현장체험을 다양하게 행한다. “모두 훌륭한 사람이 된다는 가정은 거짓이다, 동네 슈퍼 아저씨나 식당 아주머니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 교사의 말이다.
아이들이 공부하고 노동하면서 “힘나”(그들 공동체 안에서만 유통되는 화폐)를 벌고 강의를 듣거나 서비스를 받는 데 그 돈을 쓰는 아힘나평화학교는 “힘들게 살아가는 민중들이... 가만히 있으면 주변부로 살 수밖에 없다. 능력을 발휘하고 아이디어를 내서 그 운명을 바꿀 수 있다.”라고 꿈꾼다.
송산분교에서는 아이들에게 상을 주지 않는다. “아이들의 삶이 어떤 경우에도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직장을 얻기 위해 12년을 보내서도 안 되고, 상을 위해 착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공부하고 활동하는 것이 즐거운 것이 되어야 한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청춘”은 공부하라는 말 대신 놀라는 말을 한다. 공부를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너무 많으므로, 기존의 한 개의 틀로만 학생들을 키우면 안 된다고 한다.

기타 등등... 책을 읽으면서 대안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단체들이 각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교육은 경쟁력이 목표고 일류대학이 목표지만 대안교육은 그것을 벗어나 지역과 더불어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부적응 아이들만의 도피처가 아니다.) 또한 기존학교와 다른 다양한 교육적 실험을 하고 있기 때문에(긍정적 표현) 각각의 단체는 서로 커뮤니티를 조직해 나가고 있지만 아직은 중구난방인 것도 알게 되었다.(부정적 표현) 그리고 교육의 목표가 지역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는 동의하고 공감하지만, 책을 1부에서부터 2부를 거쳐 3, 4부로 읽어갈수록 “그들만의 마이너 리그”를 추켜세우는 거 아닌가 라는 답답하고 의아한 느낌이 들었다. 기차길옆작은학교 이야기를 읽었을 때 그 느낌은 절정을 이루었다. 기차길옆작은학교는 공부방인데, 최초로 공부방을 연 선생님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삶속에 들어가고 싶어 그 마을에서 살면서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았다. 공부방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 사회로도 나가고 공부방에서 후배들을 위해 일하기도 한다. 자원교사들이 왔다가 그 마을에서 눌러 살고 공부방에서 자란 아이와 결혼해서 살기도 하고 공부방에서 함께 아이들끼리 결혼해서 살기도 한다. ...... 이것이 지역과 소통하며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모습인가. 저자는 “외부에서는 이 공동체의 구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썼는데 과연 나는 외부인이라 자신들만의 성을 쌓고 살아가는 것 같아 당황스러웠다. 물론 저자의 의도와 여러 대안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여러 단체의 의미들을 알고 있다.(어느 사회학자가 생각은 세계적으로 하고 행동은 지역적으로 하라고 했다지. 대안교육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그런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대안교육을 하고 있는 학부모들이 끊임없이 갈등하고 있는 것처럼 1년 반 후면 학부모가 될 나도 확실한 기준을 잡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만의 마이너 리그"라는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좋은 학교에 가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고 돈 잘 벌고 살면 좋겠디는 생각과 공부가 다는 아니니 잘 놀고 행복하게 커서 많은 친구 동료들과 삶을 나누며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왔다갔다하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이 바뀌려면 우리의 사고가 바뀌어야 한다고 하는데 내 위치도 그 과도기에 서 있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