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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 에어 1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9
샬럿 브론테 지음, 유종호 옮김 / 민음사 / 2004년 10월
평점 :
150년 동안 전 세계 젊은 독자들을 가슴 뛰게 만든 로맨스 소설의 고전
딸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싶은 일본의 부모들이 선물하는 책 1위
의례적으로 적힌 홍보문구라 생각했었는데 읽고나서 로맨스 소설의 고전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했다. 딸에게 읽히고 싶은 책 1위에 오를만 하다라고 생각도 하게됐다.
고전이라 불리는 소설중에 이만한 순수한 설렘을 주는 소설이 무엇이 또 있을까? (키다리 아저씨 정도가 생각나는데,) 그래... 순수한 설레임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성장소설이었다. 로맨스 소설의 고전이라는 표현은 맞춤한 표현이었다.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전개되는 고전적 소설.
주변 상황에 대한 장황한 묘사와 속엣 생각까지 구구절절 주고 받는 인물간의 대화가 전개될 적에는 지루해서 어렵지 않은 문장임에도 수월히 읽히지 않았다.
이 지루한 소설에 때때로 몰입하기도 했는데, 제인 에어의 결혼이 무산되면서 제인 에어가 추운 날 굶고 지쳐 어느 집 문간에 쓰러질 때는 안타까움에 내 가슴이 져미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문득 제인 에어가 내 누이처럼 내 사랑처럼 느껴져 그녀의 고통과 외로움이 내 마음에 닿을 때는 사춘기 소녀가 순정만화를 읽를 때의 감성이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기도 했다.
자기에게도 타인에게도 솔직한 제인에어라는 캐릭터는 세대와 성별을 초월한 당당한 인격체로서 청소년들에게 좋은 보기가 될 법하다.
청소년들에게 뿐만 아니라 누가 제인 에어를 싫어할 수 있겠는가? 누가 제인 에어로부터의 사랑과 선택을 받고 싶지 않겠는가? 그 보다... 누가 제인 에어를 닮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느냔 말이다. 제인 에어는 정말이지 멋있고 사랑스럽다.
자기를 분명히 알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아를 실현하며 스스로 필요한 자리를 찾아가는 성장소설이 몇몇 생각났었는데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빨강머리 앤>, 일본 소설<오싱>이 그것이다.
<제인 에어>, <빨강머리 앤>, <오싱>은 여자 아이를 주인공으로 삼고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들이다.
성장소설 속 주인공은 실수도 많이 하고 울기도 많이 한다.
제인 에어와 앤 셜리는 주변의 도움없이는 하루도 살기 힘들 만큼 약한 존재이다. 게다가 주변 상황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울어~' 모드의 씩씩한 소녀들은 어떤 어려움도 슬기롭게 극복하고 결국엔 주변 사람들의 사랑마저 독차지하고 만다.
이런 류의 완벽한 인생 성공 스토리는 나의 찌질한 인생 스토리와 너무나 대비되니 나는 그녀들을 괴롭히는 몰인정한 이웃과 비슷한건 아닐까 자학도 해본다.(얼핏 그렇기도 하다)
하지만 제인과 앤 셜리, 일본 소녀 오싱은 사실 더이상 성장하기를 거부한 인격체의 환타지적 아바타다. 소녀들의 인생역전 스토리는 사실은 어른들이 꿈꾸는 환타지고 볼품없는 소녀가 이뤄내는 사랑이 아름다운 결말로 이어지는것은 그것을 이루지 못한 여인들의 로맨스일 뿐인 것이다.(이런주장위험해...)
또 우리가 제인 에어와 앤 셜리의 어린 시절의 고민과 슬픔 외로움을 이해했다고 해서 지금 어린 인격에 대한 이해를 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니까 성장소설 읽고 소설 속 주인공의 내면을 이해했다고 우리 아이들의 성장통을 이해할 수 있는건 아니다. 제인 에어 읽었으면 제인 에어 의 마음을 이해한거고 제인 에어를 통해 나의 부족한 모습을 바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소년.소녀가 어른이 되어가는 일련의 과정을 그리는 성장소설이라는 장르에 대해 생각해 본다.
소년.소녀라 구분되어지는 인간의 특정시기는 인간으로서 아직 미성숙 상태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존재만으로는 완전한 생명체이지만 아직은 인격체로서는 불완전한 상태인 소년.소녀를 주인공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이야기 성장소설. 하지만 미완이라는 상태 진단은 어떤 완전한 인간이 존재하길래 그들을 불완전의 상태로 규정짓는가? 청소년기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온 어른이라는 자격을 획득한 사람들? 이 책이 우리 아이들 성장에 꼭 필요한 책이야 라고 생각하는 성장을 멈춘 어른들? 성장을 멈춘 사람들은 죽은 사람일 뿐이다. 죽은 사람은 사람이아니다. 그러니 사람은 누구나 성장 중이고 특정 시기의 소설만 성장소설일리가 없다.
제인 에어는 감성적인 면에서 앤 셜리를 불우한 환경을 스스로 개척하는 삶에 대한 자세는 오싱과 닮은 면이 있었다. 세대와 지역을 넘어서 이런 류의 성장소설이 사랑받고 있다. 분명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세상에 많은 인격체 중 약하고 보호 받아야 할 존재가 분명하다. 그 시기의 아이들에게 유익할 수 있는 이야기임에도 동의한다. 특히 고난을 극복하고 희망을 찾는 과정이 잘 그려진 <제인 에어>는 내 딸에게도 어느 시점에 적절히 만난다면 좋은 책이 될 것이라 믿는다.
마지막 문단 뺄까? 뭔가 말이 앞 뒤가 안맞아.... 무슨 상관이랴... 그냥 그런생각 이런생각 내 머리 속이 그 모양인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