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부 곰팡이와 여행하다 집요한 과학씨, 웅진 사이언스빅 13
오치 노리코.유재일 지음, 김주영 옮김, 정하진 그림, 아자와 마사나 사진, 김완규 감수 / 웅진주니어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갖가지 곰팡이들의 대향연.

집요한 과학씨 시리즈의 곰팡이편으로 초등 고학년에게 유익할 듯 싶다.

 

'곰팡이는 지저분하고 병균을 옮기는 것.'이라는 편견으로 시작되는 인간 아이와 곰팡이 '쿠'와의 곰팡이 여행. 

모티에렐라 곰팡이 '쿠'와 곰팡이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진 아이와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나도 어느새 곰팡이의 매력에 빠지고 만다.

못생긴 호박을 더욱 흉칙하게 만드는 곰팡이, 형체를 알아 볼 수 없게 곰팡이로 뒤덮인 떡과 밥, 빠알간 딸기 한 켠에 가득핀 곰팡이 등.. 친구들을 소개하며,

"곰팡이가 얼마나 이쁘다구~"말하는 귀여운 고팡이'쿠'의 말에 동의할 수 없었지만 곧이어 소개되는 가까이서 관찰한 곰팡이들의 사진을 보면서 의외로 매력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치즈에 핀 거미줄 곰팡이는 동그란 블랙베리를 연상시켰고, 딸기에 핀 회색 곰팡이 사진을 보며 풍성한 안개꽃이 떠올랐다.

 

죽어가는 동.식물들에게 들러 붙어 양분을 빨고 있는 곰팡이가 해로운 존재만이 아님을 '쿠'는 이야기하고 있다. 막연히 불결한 존재로만 인식하였던 곰팡이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는 곰팡이 요정'쿠'와의 여행.

 

곰팡이가 식물과 동물의 중간쯤 되는 단계로 '균류'라는 과학적 사실과 이들 곰팡이로 인해 지구가 생물 시체더미에 쌓이지 않고 시체가 양분이 되어 다시 땅 속을 스며든다는 순환의 이야기는 단순한 과학적 지식에 그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지구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었다. 

 

곰팡이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생활 속 곰팡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도 이 책에는 재미있고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익히 알고 있는 곰팡이를 이용한 발효음식들에 대한 소개도 유익했고, 동.식물뿐만이 아닌 알루미늄에서도 곰팡이가 살 수 있다는 왕성한 번식력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다.

 

귀여운 곰팡이 캐릭터인 '쿠'가 들려주는 곰팡이 이야기는 어린 학생들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야기 중간중간 소개되는 사진화보와 곰팡이 정보들도 유익하기는 했지만 이야기를 따라가는데 약간의 방해가 되어 어린 학생들이 혼자 책을 볼 때에는 집중력이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니 별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하지만 곰팡이 '쿠'와의 여정은 이야기로서도 매력적인 소재라 초등 저학년도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과학적 지식은 조금 빼고 곰팡이 '쿠'를 활용한 이야기 책으로도 좋을 듯하다.   

 

곰팡이가 일으킨 역사적 사건이 담긴 페이지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커피녹병, 맥각중독, 감자역병을 다룬 이야기는 곰팡이에 의한 폐해도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고 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무엇이 좋고 나쁘다.'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곰팡이의 유익과 무익을 두루 다루면서도 유.무익 이상의 지구속 생물들은 함께 살아가는 것임을 깨닿게 해주고 있다.

 

집요한 과학씨의 시리즈 중 처음 접한 책인데 아이를 둔 부모로서 무척 마음에 든다.

귀여운 캐릭터와 사실적 사진들로 균형을 잘 맞춘 책이다. 벌써 다른 시리즈에도 관심이 간다. 우리 아이에게 정말 읽어주고 싶은 책을 발견한 것도 하나의 수확이다.

 

아들녀석 조금 더 커서 학교 들어가면 식빵 한 장 준비해서 곰팡이를 키워봐야지 마음 먹는다.

아빠는 손 안 씻고 커다란 식빵에 꾸욱...

아들은  깨끗이 손 씻고 조그만 손 식빵에 꾸욱...

생각만해도 즐거운 일이다. 그 때 이 책을 펼쳐 놓고 곰팡이 여행을 다시 떠나보련다.

아들과 함께....

 

사족 하나

참고로 커피역병 때문에 실론섬에 차나무를 심게 되었고 그로 인해 영국인이 커피 대신 차를 마시게 되었다는 이야기는 사실과 다르다.

커피역병의 영향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영국이 차를 마시게 된 시기는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서 이미 진행되고 있었고, 당시 영국에서 차는 대중적인 기호품이 아니었기에, 이미 과잉 생산되어 부가가치가 떨어진 커피 재배보다는 고부가 가치를 지닌 차를 재배하게된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니나 2008-05-26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팡이도 덩도 알고보면 다 쓸모있는 머시기~ 그래도 곰팡이보단 딸기잼이 덩보다는 꽃이 꽃보다는 사람이 조아~~ :p

차좋아 2008-05-27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어디쯤??
곰팡이와 딸기잼사이?? 아님 꽃고 사람 중간쯤??(그럼 다행인데)
혹시 똥이랑 같은 급?? 웬지 그럴 것 같아..
레벨 업 부탁해 ㅋㅋ

2008-07-02 0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