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을 버려라 아이의 인생이 달라진다 - 아이의 몸과 마음을 망치는 '장난감 중독'에 관한 충격 보고서 굿 페어런츠 시리즈 7
이병용 지음 / 살림 / 2005년 12월
절판


나이가 들어 부모가 되어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주는 입장이 되어보니 장난감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장난감에다 부모가 바쁘거나 아이들이 보채는 것이 귀찮을 때 부모의 역할을 대신 해줄 수 있는 장난감, 아이들이 가지고 놀다가 보면 저절로 지능이 발달하고 창의력이 높아지는 장난감, 집밖은 위험하니 아이들을 집에 가두어둘 수 있는 장난감....... 나도 모르게 이런 장난감들을 사게 되었다. 그리곤 아이와 함께 하는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장난감에게 슬쩍 미루어놓았다. 이런 부모들의 욕심에 현대사회의 기술력과 마케팅이 합쳐지니 '장난감 중독'의 탄생이라는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되었다.
'장난감 중독'에 걸린 아이들을 만나면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 '도구'로서의 장난감이 아니라 '소유'로서의 장난감에 탐닉하는 모습을 보며 내 아이의 일처럼 안타깝게 여겨졌다.
그러나 취재 결과, 모든 중독이 그렇지만 중독의 대상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오히려 장난감은 아이들의 놀이의 매개체로서 훌륭한 소재이다. 사실 장난감은 많은 발달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데도 이용되고, 다양한 색감의 장난감은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여 감성과 창의성을 깨우는 역할도 한다. 문제는 누구와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느냐는 것이다. 또한 어디서 가지고 노느냐는 것이며, 어떻게 가지고 노느냐 하는 것이다. 교우관계, 창의력, 지능발달, 상상력.......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쥐어주며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것들은 오히려 아이들이 장난감을 버리고 누군가의 손을 잡았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장난감 대신 부모와 친구들이 장난감의 역할을 해주었을 때 아이들의 사회성이 높아지고, 장난감을 없앨 때 오히려 창의력과 상상력이 높아진다.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뛰어 놀 때 놀이를 더 많이 만들어 냈고, 아이들의 체력은 덤으로 좋아졌다.-245~247쪽

"가장 좋은 장난감은 변형이 가능해 생각을 많이 자극할 수 있고 기능이 정형화 되지 않아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이숙희 교수 -

"바람직한 장난감들은 사실은 대개 단순한 것들이거든요. 기능적으로 뛰어난 장난감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장난감이 오히려 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합니다."
- 서울교육대학교 곽노의 교수 -

"자연물이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장난감입니다."
-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임재택 교수 -

"바로 부모가 1차적인 상호작용과 놀이의 대상이거든요."
- 맑은놀이치료센터 주소영 소장 -

"가장 좋은 장난감, 그건 엄마죠. 그는 사람이에요. 저는 사람이 가장 좋은 장난감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송영혜 교수 -

"사람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든 어른이든 사람이 가장 즐거운 대상이 되는 거고 사람하고 함께 할 때 가장 즐겁습니다."
- 원광아동상담센터 신철희 소장 --247~248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 2006-02-02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에도 참 힘듭니다...
실은 나의 탐욕일 뿐인데도 말입니다.

ceylontea 2006-02-02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사실 장난감은 지현이보다도 제가 더 좋아하고 갖고 싶은 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