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아빠랑 정말 핏대세우면서 정치적 싸움 토론을 했었다.
한 서너번의 저녁을 보내며 정치를 넘어서선 인신공격까지 하다가 서로를 초토화시키며 얻은 결론은,
내가 변할 수 없는 것처럼 아빠도 변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아빠도 나보다 훨씬 많이 살았으니, 이걸 아셨겠지.
그래서 우린 그 이후로 절대 네버 서로에게 정치의 p자 얘기도 하지 않는다. 

어제는 퇴근길에, 연습장에서 골프치고 있다는 엄마를 억지로 불러내서 함께 투표를 하러 갔다.
명색이 고딩학생 엄마면서 투표안하는게 말이 되냐고 했더니,
투표율도 그렇게 낮은데 뭐하러 투표하는지 모르겠단다, 애들 학교까지 놀리면서- 인력낭비라고. 
그러면서 잠깐 후보 얘기를 했는데 교수 부인인 누구네 엄마가 4번찍으라고 했단다. 
2번은 전교조이고, 일제고사를 보면 선생님들이 더 열심히 가르칠 것이고 어쩌고.. 

 
아주 유명하지만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어느 철학자는 인간이 대자존재- 자신을 결정적으로 근거지을 수 없는 상태라고 했단다. 시선을 좀 넓혀 보면 나의 욕망이 타자의 욕망이란 말도 있고, 뭐 자유따위는 없다 어쩌고.  

지금까지 난 민주주의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뭐 이를테면 각 개개인의 자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어제 선거를 하며, 

(사실 어제 투표는 일생일대 첫 국가적 객관적 (???)투표였다.
 학생회장 선거도 해봤지만, 지금 생각하면 어디까지나 이건 아는 사람 도와주는 측면이 없지 않아 있었으니,,
 이제 정치라면 그냥 너무 회의적인 느낌이다. 라서 투표를 하지 않은건 아니고 절묘하게 나이가 되지 않았거나, 요상하게 매번 외국에 가있었거나 그래서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다. ) 

과연 이 행동에 자유의지라는게 개입이 되긴 하는 건가 하는 의문이 든다. 

누가 몇번 찍으래- 라던 엄마를 무시할 수 없었던 건 나역시 누가 몇번 찍으래- 의 영향을 받고 후보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동생을 비롯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지인들이 씹는 MB를, 타도하는 입장에 서 있는 후보라는 영향이 더 컸던 것 같기도 하다. 

진정한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필요없는 건 괄호를 쳐서 일단 배제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의사들이 인체를 사물로 대할 수 있는 능력같은것.
그러나 어떻게 나처럼 나약한 인간이 사회적, 자연적 인과성을 배제하고 자유로울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어제 몽크를 보는데, 스눕독이 나왔다.  Mr. Monk and the rapper 에피다.

간지란 바로 이런것이야!!  멋져 ㅠㅠ

약간 지겨워져서 [넘버스]로 갈아타는 중이었는데 도니에게 너무 버닝해서 약간 자제하는 마음으로 [몽크]로 돌아갔다;
[몽크]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버닝할 주인공이 없다는 것에;; 있다. 

- 난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가능한데... 
요즘 [내조의 여왕]에 나오는 태봉이!! 크크섬에서 이대리일때부터 홀딱 빠져있었는데,
난 이 드라마 한 번 보고 안보기로 결심했다. 왜냠 너무 빠져버릴게 확실해서- 잉잉  



이대리ㅣㅣㅣㅣㅣㅣㅣㅣ ㅠㅠ
요즘 왜일케 연예인에게 버닝하고 있을까...


아, 스눕독 똘마니(무섭게 생긴 뚱뚱보)가 몽크 앞에서 막 욕을하며  motherf..... 까지하는데,
간지남 스눕독이 카리스마 있는 눈으로 스윽~ 째려보니
f..f... fella.. mother fella- *^^* 

이러는데 웃겨 죽는줄 알았다. ㅍㅎㅎㅋㅎㅎ 캬하핳홓허ㅣ
아 정말 최고의 에피소드 였는데...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괜히 공부한답시고 영어자막깔아놔서 흑인영어 거의 이해못하고 넘어갔다는거-
심지어 사건 설명은 랩으로 해결! OTL
그치만 멋지다. 아, 그들의 랩은 우월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가넷 2009-04-23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몽크!... 약간은 어리버리하다고 해야되나, 인간적이라고 해야되나... 참 맘에 드는 캐릭터였습니다. 답답한 건 있었지만.ㅋㅋ;;

Forgettable. 2009-04-23 0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가넷님- (예전엔 너무 길어서 어찌 불러야할지 매번 고민했는데 쉽군요:) )몽크가..정말 그렇죠- 근데 실제 캐릭터는 좀 욕심쟁이 같아요, 인기를 독차지할려고하는 '-'
시즌 8을 마지막으로 한다고 합니다. ㅠㅠ 이제 슬슬 더더더 재밌어지는데!
 
황금 물고기
J.M.G. 르 클레지오 지음, 최수철 옮김 / 문학동네 / 199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르 클레지오의 소설을 읽으면서, 지루하고, 묘사 투성이에, 프랑스 특유의 멋부림이 들어있는 것 같아서 내스타일이 아니라고 단정지었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 책이 르 클레지오의 책이 맞았는지 싶기도 하고 가물가물이다.  

'추억에 질식사하겠다' 

라는 구절이 있는 책이었는데 이 구절을 빼고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 제목도,작가도, 내용도- 뭔가 항해를 했었는데... 

지금은 좀 지겨워져서 안가지만 한때 자주가던 블로그주인이 헤세와 마르케스의 팬이어서 책 스타일좀 비슷한가 했는데 그분이 르 클레지오의 광팬이어서 궁금해서 [황금물고기]를 고르게 됐다. 내가 기억하던 그 '르 클레지오'가 아니길 바라며- 

책을 처음 펴들었을 때의 느낌은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 중반부에는 황석영의 [바리데기] 정도였다. 문장도 아름답고 심장떨리는 구절들이 많아서 내가 생각했던 책이 르 클레지오의 책이 아니었나봐- 라고 생각했으나, 중반부부터 힘이 급속도로 떨어져간다. 난 다시 생각한다. 역시 르 클레지오의 책이었군. 

* 라일라는 도대체 얼마나 아름답길래 모든 남자들의 욕망이 되는걸까? 

그녀는 모든 남자들의 욕망의 대상이다. 강간 한번, 강간미수 몇번, 성추행 및 성희롱 일주일에 한번꼴 -_- [아름답다]라는 영화의 주인공의 모티브가 그녀였을까, 아니면 뿌리없는 흑인에게 인격을 부여하지 않던 그 당시의 문화였을까. 맹목적으로 그녀만 보면 달겨드는 남정네들을 보며 난 이렇게 마초같은 소설이 있나 싶었다. 

* 방랑 

언제 한 번 그녀가 주체적이었던 적이 있을까.
항상 누군가에게 끌려서, 혹은 누군가가 떠나야 하니까, 아니면 도망치듯 이리저리 떠돈다. 그렇게 떠밀리듯 살다가 결국 아주 나중에서야 고향이라고 하는데를 찾아서 엄마같은 할머니를 만나며 평화를 찾는다고 한다. 
뭐 주인공을 위한 주인공 캐릭터라고 해야 하나.

현대인들이 모두 이런 삶을 살고 있다고 해서, 이런 비참한 삶을 아름다운 문장으로 풀어놨다고 해서,
이 작품이 훌륭하여 노벨상까지 받았다면
난 반댈세. 

난 보통 노벨상 받은 작가들에게 어느 정도의 신뢰를 느끼는데 이건 좀 아니다 싶다. 

비참한 삶은 있는 그대로 비참하게, 혹은 그 나름의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는 게 예술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비참한 삶을 있는대로 비꼬아서 더욱 더더더더 비참하게, 혹은 왜곡된 미로 비틀어버리는 것은 예술가의 실수라고 생각한다.  

이 사람은 작가의 권한으로 라일라의 인생을 망가뜨릴 수 있는데까지 망가뜨려놓고 또 그걸 아름답게 한껏 포장할려고 애를 쓴다.
진실된 눈을 가장한 허풍이고, 가식이다.
어느 누구든 라일라의 성정을 가진 이에게 실제로 라일라의 인생을 살아보라고 해 보아라. 그녀는 그 삶을 견디기엔 너무 나약했고, 난 성장기가 아니라 한 인생의 체념기를 읽는 듯 했다. 잔인하여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orgettable. 2009-04-13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씨의 말에 따르면 황금은 단단하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목하나는 기가막히게 잘 지은 것이죠-

이상 순도 백프로 황금으로 된 장신구를 접해보지 못한 빈민의 오류 정정이었습니다.

위에서 뭔가 항해를 하는 소설은 [우연]이다.
우연히 서점탐험하다가 발견, 엄청 궁금해했었는데 발견해서 다행이다ㅋㅋㅋ
그러고보면 이사람 밀항에 로망있나..
 



펌: 연희노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 이수역 

오전 11시까지 뚝섬유원지에서 만나서 자전거를 타기로 했다. 하지만 난 늦잠이 자고 싶어서 1시까지 가겠다고 했다. 그냥 당연히 먼저 만나고 있을 줄알고 연락하지 않고 홀로 신나서 돗자리도 챙기고 김밥도 산 내가 바보였다.
12시 반, 이수역에서 지하철을 타기 전에 전화를 해보니 받지 않는다. 먼저 자전거를 타고 있는가보다 했다.
다른 친구에게 전화를 해보니 광화문이란다. 아직 만나지도 않았단다. 

* 명동 

새가 된 나는 명동으로 갔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무척 좋아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내 친구들은 약속을 지키기는 커녕 당일날 파토를 내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시간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간절하게 해보았다. 

미안하다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카푸치노를 들고 온다. 택시에서 약간 쏟았단다. 멍청한 녀석들 

* 남산 

자연스럽게 발길은 남산을 향한다. 따뜻한 날씨는 이제 약간 덥다. 왜인지 마음이 급해서 헉헉거리며 산을 오르는데 우리 느긋하게 즐기며 가자고 말은 해놓고 발걸음은 급하다. 힘들었다. 아마도 배가고파서였던 것 같다.
데이트명소 촛불을 지나쳐 설렁탕을 먹었다. 더웠다.
자전거도 싫고 등산도 싫다는 또 다른 친구를 만나기 위해 약간의 사진을 찍은 후 롯데백화점으로 향했다.  

아주 오랜만에 모델역할을 맡았다. 카메라를 갖고가지 않기를 잘했다고 거듭 생각. 마음편하게 귀여운척 하며 사진찍히는 일은 가끔은 매우 재밌고 행복하다. 풍성하게 핀 개나리 아래에서 봄에 걸맞는 사진을 찍었다. 

그러나 언제 그 사진을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
친구는 자기 집에 와야 볼 수 있다고 아예 공지.

* 서대문형무소  

평지인 장소를 고르다가 서대문형무소로 가기로 했다.
그곳은 약간 스산했는데, 우리는 좀 구석진데를 찾아서 돗자리를 깔고 김밥을 먹으며 후배의 '황씨부인당'구연을 들었다. 디지털캠코더까지 가져와서 구연하는 걸 촬영했는데, 우린 들러리 역할을 했다. 과제라고 함.  

애초에 목적은 이것이었냐. -_-

깔깔거리고 신나게 얘기하고 놀다가 문득 엄숙해져서 약간의 견학.
감옥과 사형장을 둘러보았는데, 날씨가 급 싸늘해져서인지 약간 춥고 두려웠다. 그러나 드문드문 핀 꽃들은 아름다웠다.

그 분들은 이렇게 추운 곳에서 얼마나 두려워하고 분노했을까.
우리는 감사해야 한다. 

* 커피스트 

하루종일 걸어다닌 느낌이다. 서대문과 광화문의 중간지점이라는 커피가 맛있는 곳에 가서 커피를 마셨다. 

난 이디오피아 요가체프를 골랐는데, 친구의 고양이 이름이라고- (새내기들한테는 먹히겠다 이놈아, ㅋㅋ) 그러고보니 계속해서 후배와의 연애라던가 몇살차이가 나는 사람과 연애를 해보았냐 등등 이녀석이 던지는 질문이 수상하다.
09학번 후배가 번호를 따갔다고 실토. 기대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ㅎㅎ 
그러나....... 우리 슬퍼하지 말도록 하자 친구야.

한때는 여자홀린다고 우리끼리 단정을 지었던 묘한 매력의 소유자와 누나들의 귀여움을 한몸에 받았던 우리 쫌팽이가 어두운 기운을 내뿜고다니는 복학생패거리라는 사실이 꽤나 씁쓸했다. 내가 나이가 많다는 생각 안하는 편인데 그들을 보며 나이가 들긴 했나보다라고 생각.  

아, 커피는 그저 그랬다.
우린 무슨 촌사람처럼 다양한 나라에서 온 커피를 서로서로 맛보았는데, 고구마 향이 난다던가, 도시의 식흐남스타일이라던가, 하는 커피에서 별 느낌을 받지 못했다.  

나는야 도시의 차가운남자, 내여자에겐 따뜻하겠지를 중얼거린다.
후배는 누나, 나이트에 중독되지는 말아요. 라고 읊조렸다.  

* 오늘의 수다

환율이야기1/5 - 각자의 로망인 나라에 꽂힌 우리는 환율에 절망한다.
연애이야기1/5 - 시덥잖은 연애이야기.
학교이야기2/5 - 여전히 재미있는 또라이 동문 뒷다마
웃긴이야기1/5 - 말도안되는데 쓰러지면서 웃을 수밖에 없는 농담들  

* 친구의 블로그 

블로그를 한단다. 가봤더니 예쁜 사진들이 한가득이다. 나의 사진선생님.
여전히 사진으로 소통하고 있었다.
그의 광각렌즈는 멋지다. 시그마 10-20. 그러나 아직 플래시는 통달하지 못했단다. 보기엔 간지나던데 =.=
원래는 GX-100정도를 사서 가볍게 들고다닐까 생각중이었는데, 그의 렌즈에 담긴 세상을 보며 그냥 24mm 혹은 12-24mm 정도의 렌즈를 사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하아, 이 뽐뿌질이라니-  

* 우린 어디에 있는걸까- 우린 누가 될까- 잘 모르겠지만 우린 같이 있다. 어쨌든 지금은.  꽤나 행복했고, 오랜만에 기분이 좋아서 방방 뛰어다녔다. 1년에 한두번이라도 같이 서로의 숨결을 확인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