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마치는 종이 울리고 친구들과 술 마실 계획을 세우며 가방을 싸고 있는데 한 무리의 남자아이들이 들어왔다. 새학기라 반 아이들의 얼굴을 다 외우지는 못했지만 분위기상 다른 반인 것 같았다. 리더는 우리를 지나쳐 시선을 고정하고 창문가까지 직진했다. 순간이었지만 난 그가 나를 그냥 지나쳤다는 것에 안도를 하고, 분위기가 심싱치 않은 것을 느껴 교실 밖으로 뛰어나오는 순간 소리가 들렸다. 바로 내 눈 앞에서 찌르는 걸 보고 있는 것만큼이나 선명한 청각 효과. 북찢는 소리와 피가 흐르는 소리, 비명 소리가 함께 들려왔고 난 친구와 함께 귀를 막고 교실 반대편으로 뛰기 시작했다. 시선을 똑바로 고정한 그의 눈빛이 하스미의 그것과 비슷했을까? 내가 달리던 그 복도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악의 교전]을 읽은 이후로 악몽퍼레이드다. 하루에 하나씩 꾸고 있다. 읽을 땐 막상 그렇게 무섭단 느낌은 아니었다. 이야기는 처음부터 하스미의 시점에서 시작한다. 하스미의 시점에서 모든 사람들은 단지 하스미가 조종하는 꼭두각시 인형이나 도구라는 느낌이 강했기에 자의인지 타의인지 나는 하스미의 입장에서 모든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었다. 나는 그를 이해할 수 있었고 고백하자면 그가 실수없이 일을 잘 해내길 바라고 있기까지 했다. 처단되는 수많은 목숨들이 생명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이것이 작가의 의도한 바였고 그의 능력이었다면 나는 감탄해마지 않았겠지만 혹시 내게도 무의식중에 숨어있는 잔혹한 부분이 있을까 두려웠다. 싸이코패스인 하스미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 두려웠던 것이 아니다. 하스미의 입장에서 모든 이야기를 바라보고 나였으면 이렇게 할 수 있었을까 라고 계속해서 되뇌어보는 내 자신이 두려웠다. 설령 그가 완전범죄를 기하고 아무 문제 없이 풀려나 내 목을 조여오는 한이 있더라도 그가 공들여 저지른 범죄가 들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나는 대체 어떤 인간일까? 

살육을 일삼는 게임에 중독이 되었던 적도, 나보다 힘 없는 생명체를 괴롭히는 것을 즐긴 적도, 고통에 대하여 무감각했었던 적도 없었다. 그런 내가 왜 하스미를 이해할 수 있었던 걸까? 사디즘과 마조히즘에 매료되었던 적은 있었지만 하스미는 그러한 쾌락과는 거리가 멀어보인다. 수학 문제를 풀듯이 눈 앞에 닥친 문제를 고민하지 않고 풀어나간다. 설령 그 해결 방법이 살인일지라도.  

   
 

"당신은 전율을 느끼고 싶어서 살인을 한다는 말이야?" 
하야미는 멍하게 하스미를 응시했다.
"아니, 그런 말을 하고 싶은게 아니야. 살다 보면 누구나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잖아?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야하지. 나는 너희들과 비교해서 그런 순간에 선택의 폭이 훨씬 넓은 거야."
"뭐라고?"
무슨 말을 하는 거야, 이놈은.
"가령 살인이 가장 명쾌한 해결방법임을 알아도 보통 사람은 주저하지. 혹시라도 경찰에 발각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탓에 아무래도 공포가 앞서게 돼. 그러나 나는 달라. X-sports 애호가들처럼 할 수 있다는 확신만 생긴다면 끝까지 해내거든. X-sports와 다름없이 중간에 망설이지 않고 위험해도 과감하게 질주하면 의외로 끝까지 달릴 수 있다는 얘기야. 어때? 이 정도 설명이면 이해가 돼?"

 
   

기시 유스케의 작품은 언제나 그랬다. 선과 악의 경계가 모호하다. 마이클 코넬리의 [시인]을 얼마 전에 완독했는데, 그 때는 정해진 '악마'가 있었다. 나는 그 악마만 증오하고 두려워하면 됐었다. 피가 철철 넘치고 등장인물들의 공포가 내게도 전해왔지만 그저 살인범만 잡으면 된 것이었다. 하지만 [악의 교전]은 다르다. 작가는 매력적인 하스미를 두려워하게 만들지 않는다. 그가 모리타트의 휘파람을 불든, 미소를 지으며 살인을 일삼든, 아이들의 절규가 얼마나 처절했든, 그는 내 공포의 대상이 아니었다. 난 내가 두려웠다. 왜 난 이딴 인간(인간이라 할 수 있다면)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고 있는걸까?  

오늘도 난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지 2011-09-16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리뷰 좋은데요. 당장 사고 싶게 만드는.
근데 두 권이란 말입니까.ㅠ 사서 동생 줄까...

Forgettable. 2011-09-16 11:16   좋아요 0 | URL
제가 싸이코패스 취급당할까봐 두려워하면서도 이렇게 강렬하게 뭔가를 느낀 적은 처음이라서 이렇게 적을 수밖에 없더군요. ^^
예전에 우리 강호순에 대해 입장차이가 있었잖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저 그 땐 많이 어렸었구나 싶더라구요. ㅎㅎ

하이드 2011-09-16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내게 기시 유스케의 <검은 집> 같은 느낌. 웰메이드고, 난 물론 기시 유스케의 모든 작품을 좋아하지만, 이 작품은 기시 유스케 팬이 아닌 사람들도 좋아할(?) 수 있는 작품. 나에겐 여전히 <천사의 속삭임>과 <신세계에서>가 탑!

Forgettable. 2011-09-17 13:17   좋아요 0 | URL
진짜 재밌었어요. >_<
책을 읽는 동안엔 몰랐는데.. 읽고 나서 한동안 무서워 무섭다를 입에 무의식중에 달고 있더란;;
사실 기시 유스케 작품 중에 [검은 집]만 읽지 못했는데..
전 이 작가 작품은 순위를 못매기겠어요. 그냥 좋은거/별로인거 로 나눌뿐 ㅋㅋㅋ 순위를 매길 수 없어 ㅠㅠㅠㅠㅠㅠㅠ

다락방 2011-09-16 1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윽 어쩌지. 뽀 리뷰를 읽어보니 재미있을 것 같은데. 아직 장바구니 결제전인데 이걸 넣을까요 말까요. 아우.

Forgettable. 2011-09-17 13:18   좋아요 0 | URL
넣었어요??
아직 안샀다면 내 책 빌려줄 의향 있음 ㅋㅋ 하지만 전 기시 유스케 책은 소장을 원칙으로 하므로 드릴 순 없어요 ㅠㅠ 미안. ㅋㅋㅋㅋ

책좀 그만사 ㅋㅋㅋㅋ

비로그인 2011-09-16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심리 저도 알 것 같아요. 작가가 교묘하게 살인범을 동일시하게 만든걸까요? 악몽 꿀까봐, 이 책은 날 밝을 때 읽어야겠어요. 그래도 소용 없을 것 같지만... ( '')

Forgettable. 2011-09-17 13:20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아침에 읽었는걸요;;
소용없더라구요.

어제 친구랑 만나서 이책에 대해서 계속 얘기했는데.. 친구도 그러더라구요. 가끔 내 안에 있는 싸이코패스 본능을 일깨우는 작품을 만날 때가 있다고;; 우린 제정신으로 살기엔 너무 각박한 서울에 살고 있나봐요. 여튼 여운이 대단합니다.

mira 2011-09-16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얼마전 도서관에서 보았는데 앙 이런 내용이었군요 무서운 책이란 느낌이 ㅎㅎ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Forgettable. 2011-09-17 13:22   좋아요 0 | URL
오 벌써 도서관에 들어와있나요?
전 연체로 인해... 당분간은 책을 빌리지 못할 예정이라 ㅠㅠ
서재 가보니 추리/미스터리도 좋아하시는 것 같던데 기시 유스케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