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언제였는지 기억도 안나는 어느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그러셨다.   

구비문학의 세계였던가, 이해였던가.

무당이 작두 위를 탈 수 있는 힘은 모인 사람들이 두 손모아 간절히 비는 염원이 모이는 데서 나오는 거라고. 이건 신령한 힘일 수도 있고, 초능력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 비는 마음과 마음이 모여야 가능한 일이라 하셨다. 

한국 문화의 이해는 예서 출발한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이 마음이라는거. 내가 말뿐인 한국 현대 소설 일부를 싫어하는 이유는 이 마음이 담기지 않아서이다. 옛날의 마음과의 단절이 고스란히 드러난 문학은 결코 현대의 마음도 울릴 수 없다. 

 

갑자기 이런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된 계기는 며칠 전 본 점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네에 아주 용한 점쟁이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가보았다. 한참 미래에 대한 불확신으로 나는 계속해서 흔들리고 있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나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점을 보는 동안 별다르게 잘 맞춘다며 호들갑을 떨 일도 없었다. 그저 예상했던 대로 반은 맞고, 반은 맞지 않았다. 하지만 툭툭 내뱉아지는 점쟁이 할머니의 반말에 왜인지 점점 마음이 조금 편해졌고, 이 점을 보는 행위는 어느새 대화가 되어있었다. 순간 눈물이 날 뻔하기도 했다. 우리 할머니보다 더 친하게 이런 저런 얘기를 하고, 기꺼이 비용을 지급하고, 기분이 좋아져서는 집으로 돌아와서, 할머니의 말대로 엄마와 평소보다 더 다정하게 대화했다. 

배우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옛날 사람의 마음이 되어 설화와 민요, 판소리를 느끼려는 시도들이 모두 헛짓거리였단 생각이 갑자기 든 것은 어제였다. 무구한 역사로 이어져온 무속신앙의 기본은 신령이 아니라 신령을 믿는 무속인과 서민들의 마음이란 걸 나의 체험에서 이제서야 비로소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신성성과 주술성은 방편이자 정의하려는 현대인들의 핑계였을 뿐. 그 동안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건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렇다고 지금 안다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민속 신앙은 지금 우리가 하는 것처럼 돈 몇푼 내고 속물처럼, 그래 너 얼마나 잘 맞추나 보자. 가 아니라, 내 살아온 이야기와 내가 바라는 바를 이야기하고, 내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주는 무속인과의 대화가 목적이 아니었을까. 그렇게 다잘 될 것이라는 무속인의 말에 위안을 받고, 마음의 응어리진 덩어리를 풀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다잡으며, 일하며 노래할 수 있는 낙관으로 우린 살아왔던 것이다. 

단명한 이는 장수허고
무자한 이는 생남허고, 가난한 이는 부자되고,  
선팔십 후팔십 다산 로인
극락길도 밝은 바라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optrash 2010-04-16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그리고 그제.
제가 읽은 두 권의 책에는 모두 그런 이야기가 나와요.

마음이 없는 사람,
살아도 이미 죽어있는 사람의 이야기.

저는 요즘 제가 그런 상태인 것 같아요.
그나저나, 좋은 학교를 나오셨군요...
저는 국문학과인데 그런 이야기는 들어보지도... (먼 산)

Forgettable. 2010-04-16 10:59   좋아요 0 | URL
좋은 학교라기 보단, 좋은 선생님을 만났죠. 책의 공동저자이십니다. ㅎㅎㅎ (왠지 자랑스럽기)
그리고 poptrash님의 관심사는 고전보단 현대문학이나 희곡쪽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전 고전문학과 희곡, 시나리오쪽을 주로 공부했어요.

poptrash님께 용한 점쟁이 하나 소개시켜드려야겠어요 ㅎㅎ
저랑 굿이라도 한 판 하며 마음을 느껴보심이 어떻겠냐는.

gimssim 2010-04-16 0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의 말은 몸이 듣고 몸의 말은 마음이 듣는 거 아닐까요?
전 그런 생각이...

Forgettable. 2010-04-16 11:02   좋아요 0 | URL
마음과 몸은 유기적이죠. 마음과 몸 중에 어떤 것이 선행하는지는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른 것 같기도 하지만, 이것들은 연결되어 있어서 어긋나려고 하면 스트레서 받아요 ㅎㅎ

저 같잖게 선문답을 하고 있네요. 히히

Tomek 2010-04-16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엘료 할아버지 말도 Forgettable님과 상통하는 것 같아요. 당신이 진심으로 바라면 온 우주가 소원을 들어준다는 말. 진심.
지금 Forgettable님의 마음엔 대구의 말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어요.
"아무도 나한테 희망을 걸지 않을 때, 나를 믿고 버티는 게 진짜 빛나는 거야!"
^.^;

Forgettable. 2010-04-16 11:07   좋아요 0 | URL
네. Tomek님 서재 갈 때마다 그 글귀 하나씩 꼬박 씹으며 읽고 있습니다. ^^

아휴, 코엘료 할아버지. 문학계의 자기계발서 대가인 것 같은 느낌이에요. ㅎㅎ
그러게요. 사람들의 마음의 소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인용하신 글귀를 보면 동양의 고전문학과 코에료 할아버지는 상통하는 부분이 분명 있군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는 역시 상응하는 이유가 있었어요.

Arch 2010-04-16 1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좋아서 추천했어요. 결국 점을 보는건 내 미래를 예측한다기보다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싶은 맘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내겐 뽀님이 좀 그렇던데. 나몰라라 직관녀랄까. ^^

그래서 말인데요. 전국 일주는 언제 떠나요?

Forgettable. 2010-04-18 22:00   좋아요 0 | URL
나몰라라 직관녀라. 제가 들은 평가 중에서 가장 기분 좋은 말이에요. 흐흐
고성은 다녀왔고요, 경주는 다음주말, 군산은 일정 잡아 봅시다. ㅋ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6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책을 전공수업에서 사용한 적이 있는데요...... 공부하느라 때가 타긴 했지만 논문집이라 공부한 기억밖에 없는 책입니다.
얼마 전 아름다운가게에 기증을 했는데, 누가 사갔는지 모르겠네요^^

Forgettable. 2010-04-18 22:02   좋아요 0 | URL
아 정말요? 이 책을 전공 수업에서 사용하는 수업이 또 있나봐요. 혹시 저랑 동문이실지도?!! ^^

글쎄요, 이 책이 논문집은 아닌데 저 역시 공부한 기억밖에 없긴 해요. 전 전공책을 하도 지저분하게 봐서 (이름도 써놓고 줄도 막 그어져있고 메모도 마구 되어있어요.) 어디 기증하지도 못하네요 ㅎㅎㅎ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8 22:18   좋아요 0 | URL
개론서가 좀 더 어울리는 말이겠네요. 지금은 하는 공부가 달라져서 옛 전공책을 보면 기분이 묘해져요. 소중하단 생각도 드는 한편, 책에 적힌 흔적이 부담스레 느껴져 지우고 싶기도 하고......

요 몇 주간 심리학과 대학원생에게 심리 검사를 받고 있는데, 그 친구가 현대판 무당이 아닐까 더러 생각해 봅니다.

Forgettable. 2010-04-18 22:34   좋아요 0 | URL
딱히 대체할 말이 생각나지 않았었는데 개론서가 맞군요. ㅎㅎ

저는 보통 독서할 땐 책에 흔적을 잘 남겨두지 않아요. 다음 독서 때 방해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서 그런데, 공부하는 책에는 아낌없이 흔적을;; 지금 보면 무슨 생각으로 그 땐 이게 중요하다고 여겼을까 의아한 부분이 많죠.

요즘 읽는 책에 등장하는 정신분석을 공부한 사람이 안좋은 일을 당한 어떤 사람을 상담해주면서, 프로이트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괴로워하는 모습이 안쓰럽기도 하고 좀 재밌기도 하고 그랬어요.
상담한 사람의 얼굴 너머로 수염난 할아버지가 비웃고 있다는 표현이 ㅎㅎ (이얘기가 갑자기 왜 떠오르지)

여튼 현대판 무당이란 말씀 공감합니다.

뷰리풀말미잘 2010-04-17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무당들은 일종의 카운셀러였죠. ^^ 전 마음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왠지 마음이 따뜻해지는 글이에요.

Forgettable. 2010-04-18 22:03   좋아요 0 | URL
예. 고마워요 :)

다락방 2010-04-18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신이 필요하다는 그 마음이 뭔지 오늘은 좀 알 것 같아요. 그리고 제게도 그게 몹시 필요한 상황인 것 같아요.

어제 친구를 만났는데 그 친구도 사주를 본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뭔가 불안불안한게 있었는데 사주에서 그걸 콕 찝어내서 빨리 끝내는게 좋을거라고 했다고요. 사주를 보고 운명에 대한 얘기를 들으면 들은대로 살게될까봐 좀 두려웠는데, 어쩌면 들은대로 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가장 덜 다치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확신을 갖고 싶어요. 그러니 나도 사주 한번 보러 갈까요?

묻고 싶어요. 이걸 관둘까요 저걸 관둘까요 아니면 이도저도 다 관둘까요? 하고 말이지요.


어제는 술을 마시고 늦은밤에 돌아오면서 일부러 한 정거장 전에 내렸어요. 그전날 남동생과 술마시고 들렀던 아주 쫄깃한 우동집에 다시 가기 위해서였죠. 우동은 싫어하는데(면이 너무 두꺼워요!), 그 집 우동면발은 두껍지 않았어요. 그래서 열한시쯤 그 우동집에 갔는데 거기엔 혼자 온 남자들이 수두룩했어요. 여자는 한명도 없었어요. 짜장면과 우동만 파는 기사식당이었거든요. 늦은밤에 뭔가 치열하게 살다가 우동 한그릇씩 먹기 위해 들어온 그 남자들 틈 사이로 도무지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문 앞에서 멈칫멈칫 하다가 분홍색 네일아트를 한 손이 내내 걸렸어요. 결국 우동을 먹지도 못하고 한참을 걸어 집에 돌아왔어요.

세상에 참 많은 것들이 슬프고 지긋지긋해요.

Forgettable. 2010-04-18 22:13   좋아요 0 | URL
일요일 오후 2시. 제가 설악산 산자락을 거닐고 있을 때였군요. 헤헤
(댓글을 보아하니 이렇게 약올리면 안될 것 같은데, 왜 괴롭히고 있을까요. 아휴, )

사주는.. 잘 모르겠어요. 갈팡질팡 하고 있는 것 같아도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말하고 있는 게 무엇인지는 누구보다도 내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이잖아요. 그것을 점쟁이가 그대로 꼭 집어서 말해주면 안도하게 되지만, 그 반대를 말하면 내가 오히려 점쟁이를 설득하게 되더라고요. 그러니 사주를 보더라도 큰 확신을 얻을 순 없을겝니다. ㅎㅎㅎ

그리고 난 왠지 락방님이랑 점쟁이는 안어울리는 것 같아요. 혼자서도 잘 하고 있는 것만 같아 보여서요. 그런 사람이라 하더라도 가끔씩, 혹은 자주라도 흔들릴 수밖에 없는 것이긴 하지만.

우동집 이야기는 왠지 쓸쓸해요. 우동은 혼자 먹으러 가지 말아요. 그것도 술을 마시고! 게다가 남정네들이 수두룩한 곳에! 락방님처럼 매력적인 여자는 잡혀간다구요~ 분홍색 네일아트까지 했다니!!

전 네일아트는 한 번도 해본적이 없어요. 기분이 정말 좋아지나요?
많은 것들이 슬프고 지긋지긋하다니 네일아트를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건 아닌가봐요..

Arch 2010-04-20 11:06   좋아요 0 | URL
댓글엔 추천 기능이 없나요? 뽀님, 알라딘에 건의하면 내가 뽀가 다락방님이랑 남긴 댓글엔 죄다 추천해줄게요.
다락방님이랑 뽀는 페이퍼만큼 댓글도 잘 써요. 미잘이랑 나만 좀 그래.(괜히 미잘 걸고 넘어짐)

뷰리풀말미잘 2010-04-25 02:23   좋아요 0 | URL
아치, 제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Forgettable. 2010-04-25 21:14   좋아요 0 | URL
저도 지켜봐 주세요!

Forgettable. 2010-04-20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 요즘 '칭찬엔 뽀도 춤춘다.' 뭐 이런 책 읽고 있어요? ㅋㅋㅋ 덩실덩실
여기에서 '뭘요, 아치도 글 굉장히 잘써요!' 라고 해야 하나 싶고. 하지만 그건 너무 오글거리고 ㅎㅎ
미잘보다 훨 낫죠 아치는. (없다고 뒷다마 작렬ㅋㅋ)

전 베플 한번 되 본적이 없는 걸요.
뭐 베플제도 있는데서 댓글 달아본적도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