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부터 친구들의 추천으로 이 작가의 [용의자 X의 헌신]을 읽어보고 싶었었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 못 읽던 차에 이름과 표지 모두 아주 특이한 이 <흑소소설>이 먼저 손에 들어왔다. 좀 특이하겠다 싶었는데 의외로 유쾌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이 작품집에 푹 빠졌다. 

13편의 단편들이 들어있는 이 작품은 모두 다른 단편이면서도 연결되는 작품들도 몇 작품 있어 아주 특이한 구성을 띠고 있다. 전체적인 느낌은 블랙유머답게 신랄하면서도 유쾌하고 어이없으면서도 명철하고 황당하면서도 현실적이고 또 억지스러우면서도 그럴싸하다. 무척 즐겁게 단번에 읽었다. 씁쓸한 현실을 일깨우는 작품들이 블랙유머 아래 시니컬하게 비꼬아졌지만 또한 많은 작은 반전들이 그 씁쓸함을 이겨내 주었다.

개인적으로 제일 기가 막혔던 작품은 <임계가족>이었다. 아이들을 이용한 현대판 상술의 극과 극을 보여주는 아주 명쾌한 작품이었다. “<슈퍼 프린세스 아카네> 제품은 여전히 순조롭게 팔리고 있습니다. 한 가지 보고할 것이 있습니다. S구역의 임겨점인 K씨 집에서 마침내 코스튬 일체를 구입했습니다.” (...) 임계점인 가정에서 구입했으니 이제 모두가 이 코스튬을 샀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니 회사에선 다시 옷과 장신구를 모두 바꾼다. 자신이 임계점인지 모르는 K씨는 외친다. “맙소사! 왜 우리가 사자마자 주인공 옷이 바뀌는 거야?” 기가 막히게 잘 그려낸 상술과 현실이다.

출판을 주제로 한, 연관성 있는 여러 작품들도 흥미로웠다. 겉으로 보기엔 멋져 보이기만 하는 작가들, 출판인들, 출판사 등등 여러 가지 다른 모습들을 통해 잔잔한 책의 수면 아래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그 책의 세계가 냉철하게 분석되어 있다.

함께 일하는 직장동료들이 제일 좋아했던 작품은 단연 <임포그라>였다. 남자 직원들, 좀 찔리기도 했을까? 남자들이여, 임포그라의 발명을 두려워하라. “이 세상에 남자처럼 연약한 동물이 어디 있으랴.”

좀 공감이 덜 간 작품이 <신데렐라 백야행>이었는데, 어쩌면 가장 현실을 일깨우는 작품이었는지도 모른다. “아버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건 돈이에요. 여자와 결혼한다고 생각하니까 마음이 내키지 않는 거예요. 돈과 결혼한다고 생각하세요. 단다라와 결혼하면 일단 먹고 사는 것은 해결되잖아요. 그 다음은 저에게 맡기세요. 제가 좋은 기회를 잡을게요.” 세상의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신데렐라의 저 현실적인 말에는 혀를 내두를 정도다.

이 작품 하나로 좋아하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 되어버린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작품들을 만나봐야겠다. <독소소설>과 <괴소소설>의 웃음 3부작 중의 나머지 두 작품, 기대 만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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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07-10-23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딱 제 스타일이군요. 읽을 책들이 너무 많아요. ㅜ.ㅜ

진달래 2007-10-23 17:44   좋아요 0 | URL
그러실 줄 알았어요. ㅋㅋ
블랙유머인데도 유쾌한 구석이 많네요. ^^

저도 오늘 여기저기(^.~)에서 또 많이도 질렀네요.
가을이라 이벤트를 많이 하잖아요. ㅋㅋ
콩고물에 약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