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태양의 요리사 - 박찬일의 이딸리아 맛보기
박찬일 지음 / 창비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을 받아들자마자 본 작가의 특이한 이력에 호기심을 느끼며 책장을 넘겼다. 요즘 한창 특별한 이유도 없이 요리와 바느질 등 살림에 재미를 붙이고 있던 터에 이 책은 딱 맞아떨어지는 책이었다. 물론 특이한 요리 소개라든가, 스파게티를 요리하는 방식이라든가, 맛있게 요리하는 어떤 비법 같은 게 들어있는 책은 아니었다.   

작가는 서른 넘은 나이에 다니던 출판사를 그만두고 이탈리아로 날아가 요리학교에 다니고 또 마피아들만 득실거릴 것 같은 시칠리아의 한 레스토랑에서 요리 실습을 했다. 특이한 이력 만큼이나 특이한 얘기들이 가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하지만 또 어찌 보면 모든 재료부터 요리를 만드는 방식까지 자연스럽고 모두 자연에서 구하는, 요리의 근원을 찾아가는 얘기들이라 요즘 같이 웰빙이다, 슬로우푸드다, 하는 시대에 맞는, ‘보통’의 얘기들이었다.  

작가의 소탈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을 드러내주는 상황 묘사나 감칠 맛 나는 문장들로 가득한 이 책을 단숨에 빠져들어 읽었다. 우스꽝스럽기까지 할 정도로 이탈리아의 작은 레스토랑의 부엌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사뭇 즐겁고 유쾌하게 보여주면서도 요리와 인간의 관계, 사람들 간의 관계를 또 정감어린 시선으로, 따뜻하게 그리고 있었다.    

또한 이탈리아를 단순한 관광객의 시선이 아닌, 그들과 땀과 온기를 섞으며 함께 지내본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시선으로 바라본 이탈리아와 이탈리아 사람들의 숨결 가득한, 끈끈한 이야기들도 우리 마음을 잡아끈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시종 미소를 띠고 즐겁게 읽었다.  

하지만 정통 이탈리아식 ‘알 덴떼’ 스파게티는... 역시 우리에겐 생소할 것 같다. 그런데다 철사줄 스파게티라니 말이다. 그래도 이 책을 읽었으니 이탈리아의 레스토랑에 가서 적어도, ‘더 익혀 달라’고 웨이터를 부르지는 않을 것 같다. 입 안에 스파게티를 한 줄 한 줄 굴리면서 꼭꼭 씹어 먹을지언정 말이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9-09-23 15: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보고 싶은 책인데. 언제 읽게될런지는 모르겠구요.
오랜만이어요. 진달래님.^^

진달래 2009-11-25 13:24   좋아요 0 | URL
요리 이벤트에도 다녀오셨나 봐요. ^^
전 유쾌하게 읽긴 했지만 소설이 아니라서 별 한 개 뺐어요. ㅋㅋ
(완전 제 맘대로죠. ㅋㅋ)
또 지방에 사는 관계로 가보지도 못하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