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낸, 특히 공포소설로 유명한 스티븐 킹에 대한 얘기는 예전부터 수도 없이 들었다. 그런데 난 그가 그냥 베스트셀러만 양산해내는(!) 그저 그런 작가인 줄 알았다. 흔히 말하기 좋아하듯, 대중적인 인기나 얻은 소설 작가로 치부해 버리고 전혀 읽지 않았던 것이다. 이 얼마나 한심한 일이었던지.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알았다. 왜 그렇게 사람들이 그에게 열광했는지. 왜 그가 그렇게 인기가 있는지. 물론 그의 책들이 어떤 책이나 완벽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그런 불완전함까지도 받아들이게 만드는 재주가 있었다. 암튼 난 반대로 이 책을 읽고 나서 그의 다른 책들을 읽기 시작했다. 그만큼 이 책이 다른 책들을 궁금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언뜻 제목만 보면 글쓰기에 대한 재미없는 이론서 같다. 하지만 실제로 내가 좋아하는 다른 어떤 소설보다 더 재밌게 읽었다. 그의 문장이나 성격, 재치, 유머에 맞게 그만큼 번역도 좋아서 더 즐겁게 읽었는지도 모른다. 이 책엔 글쓰기에 대한 이론과 실제가 소설만큼이나 흥미진진하게 펼쳐져 있다.
이력서라고 이름 붙인 첫 장에서 킹은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성장과정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작가로서의 자질 얘기를 한다. 만들어지는 자질이 아닌 타고난 자질에 대해서. 하지만 실망할 건 없다. 우리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씩은 모두 그러한 재능을 갖고 있으며 그 재능은 얼마든지 갈고 닦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얘길 하고 있으니까. 아이디어는 누구에게나 떠오를 수 있다. 다만 그걸 글로 쓰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 아이디어를 알아차릴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그런 아이디어로 끊임없이 글을 쓰고 도전하고 실패했다. 그는 갖가지 일을 하며 동시에 글을 썼다. 재능 탓, 시간 탓, 일 탓, 즉 환경 탓 하지 말란 소리다. 이왕 쓴 글이 자기만을 위한 글에서 남에게 읽힐 글이 되기 위해선 가차 없이 수정을 가하라는 얘기도 한다.
‘글을 쓸 때는 문을 닫을 것, 글을 고칠 때는 문을 열어둘 것. 다시 말해서 처음에는 나 자신만을 위한 글이지만 곧 바깥 세상으로 나가게 된다는 뜻이었다.’
그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면서 알코올 중독에 빠졌고 마약에까지 빠졌다. 그런 모든 일들을 극복하고 글을 썼다. 그래도 그가 해주는 하나의 충고가 있다. 아무리 글을 잘 쓰고 싶어도 글보다는 당신 인생이 먼저라는 얘기를 잊지 말아야 한다. 
‘지금 여러분의 책상을 한구석에 붙여놓고, 글을 쓰려고 그 자리에 앉을 때마다 책상을 방 한복판에 놓지 않은 이유를 상기하도록 하자. 인생은 예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또한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하기 전에 그는 글쓰기에 대한 본질을 얘기한다. 글쓰기의 본질을 모르고 글을 쓸 바에는 차라리 다른 일을 하라고 얘기해준다.
‘경박한 마음으로 백지를 대해서는 안 된다.’ 즉, ‘글쓰기는 인기투표도 아니고 도덕의 올림픽도 아니고 교회도 아니다. 그러나 글쓰기란 세차를 하거나 눈화장을 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른 일이다. 여러분이 글쓰기를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이제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진지해질 수 없거나 진지해지기 싫다면 당장 이 책을 덮어버리고 다른 일을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이를테면 차를 닦는 것도 좋겠다.’
차를 닦을 생각이 아니라면 이 책의 나머지 부분도 살펴보시길 바란다. 나, 쉴 새 없이 밑줄을 그으며 이 책을 다 읽었다. 연장통에서 말하는 부분은 사실 영어를 염두에 두고 쓴 내용이라 우리가 볼 때 약간의 괴리감도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다.
창작론에서 킹이 제일 먼저 그리고 제일 나중에 다시 한번 하는 얘기는 ‘많이 읽고 많이 쓰라’는 것이다.
‘독서가 정말 중요한 까닭은 우리가 독서를 통하여 창작의 과정에 친숙해지고 또한 그 과정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작가의 나라에 입국하는 각종 서류와 증명서를 갖추는 셈이다. 꾸준히 책을 읽으면 언젠가는 자의식을 느끼지 않으면서 열심히 글을 쓸 수 있는 어떤 지점에 (혹은 마음가짐에) 이르게 된다.’
또한 성공의 비결, 글을 어떻게 쓰는지, 글쓰기에 뭐가 필요한지, 무엇에 대해 쓸 것인지, 좋은 플롯은 무엇인지, 등장인물은 어떻게 만들어내야 하는지, 스토리가 무엇인지, 묘사와 내레이션은 무엇인지, 좋은 대화문은 어떤 것인지, 상상력은 어떻게 나와야 하는지, 좋은 소설을 쓰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들은 무엇인지, 쓰는 동안은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 메모는 어떻게 쓰이는지, 배경스토리는 어떻게 배치하는지, 자료 조사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하지만 겁내지 마시라. 이런 이야기들이 무턱대고 나오는 게 아니다. 실례를 들어가며 정말 적절하게 소설적으로 흥미롭게 펼쳐져 있다.   
‘글쓰기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귀중한 교훈들은 스스로 찾아 익혀야 한다.’
글쓰기를 잘 하는 데엔 특별한 비법도, 지름길도 없다. 우리 모두 안다. 문제는 실제로 글을 쓸 때 깨닫지 못하거나 이 말이 진심으로 와 닿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좋을 글을 쓰지 못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다시 한번 되새기는 것이다. 그가 인생의 중대한 고비를 넘기고, 정말 그의 삶만큼이나 글이 끝날 수 있었던 시기를 지나고 나서 말하는 글쓰기의 목적에서 글쓰기의 본질이 더 가슴에 와 닿는다.
‘글쓰기의 목적은 돈을 벌거나 유명해지거나 데이트 상대를 구하거나 잠자리 파트너를 만나거나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글쓰기란 작품을 읽는 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아울러 작가 자신의 삶도 풍요롭게 해준다. 글쓰기의 목적은 살아남고 이겨내고 일어서는 것이다. 행복해지는 것이다. 행복해지는 것. 이 책의 일부분은-어쩌면 너무 많은 부분이-내가 그런 사실을 깨닫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이 나보다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내용이다. 나머지는-이 부분이 가장 쓸모 있는 부분일지도 모른다-허가증이랄까. 여러분도 할 수 있다는, 여러분도 해야 한다는, 그리고 시작할 용기만 있다면 여러분도 해내게 될 것이라는 나의 장담이다. 글쓰기는 마술과 같다. 창조적인 예술이 모두 그렇듯이, 생명수와도 같다. 이 물은 공짜다. 그러니 마음껏 마셔도 좋다. 부디 실컷 마시고 허전한 속을 채우시기를.’

사실 이 책, 남들에게 알려주기 싫었다. 추천해주고 싶지도 않았다. 적어도 내가 글을 조금이라도 잘 쓸 수 있을 때까지만이라도 얘기하고 싶지 않았다. 왜냐하면 만약 글을 못 쓰는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잘 쓰게 될 것이고 글을 원래도 잘 쓰는 사람이었다면 이 책을 읽고 더 잘 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괜찮다. 나도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니까. ^^;; 글쓰기에 관심 있는 우리 모두, 파이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9-08-04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참 좋죠? 그런데 어쩌죠? 저도 이 책을 알아버리고 말았으니...ㅎ
진달래님이나 저나 다 같이 잘 쓸 수 밖에요.^^

진달래 2009-08-05 09:38   좋아요 0 | URL
네, 재밌게 읽었어요. ^^
ㅋㅋ 아실 줄 알았어요. 글, 잘 쓰시잖아요. ^^*

전 일단 재밌게 읽어서 좋았어요.
보통 글쓰기에 관한 책들, 어렵고 지루해서 전 잘 못 읽거든요.
소설처럼 재밌게 읽으면서 글쓰기에 대한 얘길 들으니 좋더라구요.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글이 나아진다면 그보다 더 바랄 게 없네요. ^^;;

잘 지내시죠? ^^

stella.K 2009-08-05 10:41   좋아요 0 | URL
저도 그런 줄 알았는데 요즘엔 그렇지도 않더라구요.
예전엔 이론가들이 어렵고 딱딱하게 썼는데
요즘엔 현장 작가들이 자기 경험과 스타일을 가지고
잘 쓰더라구요. 최근 김탁환도 그렇고 이승우도 그렇고
읽어보면 나름 재밌어요.
전 요즘 한승원의 책을 읽고 있는데 굉장하더군요.
이런 책 기회있을 때마다 읽어두는 것도 좋을 듯 싶어요.
아, 제가 너무 아는 채를 했나?흐흐

휴가는 다녀오셨나요?^^

진달래 2009-08-06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아니에요. 저야 조언해주시면 늘 감사하죠.

김탁환은 아직 못 읽어봤고, 이승우 작품은 몇 개 읽었는데 좋았어요.
한승원 책도 집에 있는데 아직이네요. 근데 그 정도로 괜찮아요?
흠흠.. 이번 주말엔 한승원을 읽어야겠네요. ^^

휴가.., 네, 미리 다녀오고.. 쉬기도 하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