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릉 - 왕과 왕비가 잠들어 있는 곳, 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 082
손민호 지음, 김순남 그림, 이이화 감수 / 해피북스(북키드)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봄에 구리시에 있는 동구능에 다녀왔다. 다른 곳을 계획하면서 지나치듯 간 곳이기에 사전 지식이 전무했다. 다행히 문화해설사의 도움으로 능에 대한 정보를 조금이나마 얻을수 있었다. 한참후 도서관 책꽂이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는 만약 이 책을 읽고 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아이들이 어릴적에는 그저 바닷가나 계곡에서 놀다 오는 것이 최상의 여행이었지만, 초등학교 수업과정에 우리나라의 유적지, 궁궐, 유명한 특산물 등에 대해 배우면서 어느 덧 교과와 연계한 여행길이 되었다.  

이 책은 체험학습이라는 부제에 맞게 조선시대의 왕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 놓았다. 왕릉은 지금 보아도 웅장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는데 그 당시에는 상상을 초월할듯. 이 책에서 이야기 하듯이 왕릉의 크기와 석물, 병풍에 따라 왕의 권위를 상징한다니 점점 화려해 지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겠다. 왕릉은 조선시대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가 된다. 우리나라의 가장 좋은 터에 자리를 잡고, 액운을 물리쳐주는  여러가지 석물을 쓰니 자손대대로 번성한 걸까? 

보통사람이 묻히는 무덤은 '묘' 왕이 묻히는 무덤을 '능' 세자와 세자빈 또는 왕의 생부와 생모가 뭋힌 무덤은 ''원'이라고 한다. 많이 접하는 공주 송산리 고분 하는 '분'은 주인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고, 특징적인 유물이 발견되지 않은 무덤을 가르킨단다. '능'을 짓는 데만 6개월이 걸리고 수의를 90여벌이나 입었다니 대단하다. 능에 처음 들어갈때 만나는 '홍살문, 금천교'에 대한 설명등 능의 주변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한다. 능 건립으로 인해 벌어지는 사건도 참으로 많을 듯 하다.

책의 마지막에는 체험학습 보고서 쓰는 법, 십자말 풀이, 독서퀴즈 등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 한권이면 조선시대 왕들의 삶과 권력을 맛보기 할 수 있겠다. 컬러플한 그림과 사진이 들어있어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가을에는 우리나라 왕들의 능을 관람하는 계획을 세워볼까? 단종이 잠들어 있는 영월 장능도 가보고 싶다. 아직도 배 타고 들어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9-08 1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세실 2006-09-08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어머 속삭이신님. 땡큐~~ 잠시 착각했답니다. 흐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