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동화 읽고 토론수업하기 2단계 - 3 - 피노키오
어린이 선비교실 토론 논술팀 엮음 / 어린이선비교실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주일동안 열 권의 독서관련 책을 보고 난뒤 맘에 드는 자료가 없어 우울하던 차에 눈에 들어온 책. 오호 '피노키오' 제목부터 웬지 필이 꽂힌다.  선생님이랑 아이들이랑 토론수업도 재미있다. 안건은 '피노키오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할아버지를 감옥에 가둔 것은 당연하다'. 반대의견으로 '피노키오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할아버지를 감옥에 가둔 것은 잘못이다'. 흐 주제가 좋다. 

안건을 가지고 생각지도를 그려서 내 맘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피노키오는 남에게 피해를 입혔다, 부모가 대신 벌을 받으면 자식은 착하게 살려고 할것이다. 어린이가 감옥에 가면 더 나쁜 짓을 배우게 된다. 그 다음으로  찬성에 대한 논술식 의견을 적고, 6단 논법으로 정리하기. 시를 쓰는 부분에서는 '거짓말 해본 경험을 떠올리며 시 한편 적기'라는 주제를 내 준다.

그 다음으로 반대의견에 대한 대화 나누고, 생각지도 그린뒤, 반대 논술 적고, 6단 논법으로 정리하기. '만약에 내가 피노키오처럼 나무 인형이었는데 나중에 여신의 도움으로 사람이 되었다면 어떨까요?' 라는 주제로 짦은 글 짓기도 재미있겠다.

와 알차고, 유익한 정보이다. '피노키오'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독후활동들이 모두 들어있다. 이대로 해 본다면 훌륭한 활동이 될듯. 당장 우리 아이들에게 활용해야 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oninara 2006-05-02 08: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단계면 3학년에 맞는건가요?
단계별로 수준에 맞추어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재진이에게 해보려면 몇단계로 시작해야할까요?

세실 2006-05-02 0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처음엔 수준별 단계인줄 알았는데 딱히 그런것 같지는 않아요.
1단계부터 6단계까지 있는데 책내용만 다를 뿐이지 스타일은 비슷합니다.
안건, 반대의견 적기, 생각지도 그리기, 6단논법 정리하기, 동시쓰기로 진행됩니다.
어차피 토론은 4학년 정도는 되어야 할 수 있거든요~~
7권정도 보았는데 '피노키오' 바로 요거~ 가 딱 좋습니다. 재진이도 이 책으로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