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전에 '우리 선생님 최고'를 읽고 나서 작가가 무작정 좋아졌다. 기회가 되면 전작주의자처럼 그의 작품을 모두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아쉽게도 실행은 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 책을 읽는 내내 왜 지금에야 이 책을 만났을까 하는 아쉬움으로 휴가중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하느님이 사람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사랑' 이리라. 사랑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커다란 힘을 발휘한다.  고다니 선생님의 제자들에 대한 사랑처럼......

대학을 졸업한지 얼마되지 않은 고다니 후미 선생님. 그의 반 학생중에 쓰레기 처리장 주변에 살고 있는 아이들은 우리가 쉽게 단정지어 말하는 '문제아'들이 살고 있다.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은 참으로 무서운 것이다. 그중에서도 데쓰쪼는 학교에서 말 한마디 하지 않고,  친한 친구도 없고,  파리를 애완동물로 키우니 다른 선생님이나, 친구들은 데쓰쪼를 더럽다고 생각한다. 데쓰쪼는 점점 자기만의 울타리를 만들어 놓고 밖의 세상에는 관심조차 없다. 그러나 학교수업이 끝나고 쓰레기 처리장 주변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일부러 오후시간을 할애하고, 그 아이들의 삶을 이해하는 고다니 선생님의 열정과 사랑을 통해 점점 마음의 문을 열고, 데쓰쪼는 파리 연구가로써 큰 성과도 보여준다.

고다미 선생님의 고집으로 발달 장애가 있는 미나코를 맡으면서 서서히 남을 배려하는 삶에 대해 알아가는 학생들, 일제 식민지때 우리나라를 도와주다가 몸도 마음도 크게 다친 데쓰쪼 할아버지 바쿠. 이 책에는 우리가 흔히 정상/비정상으로 단정지어 말하는 상처입은 사람들이 나온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김중미씨의 '괭이부리말 아이들'도 생각났다. 어느 한사람이라도 그들의 삶에 대해 깊은 관심과 사랑을 베풀지 않는다면 영원히 문제아로 남을 수 밖에 없는 아이들. 며칠전 독서수업때 만난 아이들들과 오버랩되면서 나의 참을성 부족과 이기심에 부끄러워졌다.   

아직은 고다미와 아다치같은 진정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선생님이 있기에 우리 아이들의 미래도 밝겠지? 아이들의 이기심과, 선생님에 대한 예의없음, 버릇없음을 탓하기 전에 선생님부터 아이들에게 마음의 문을 활짝열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진정으로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뭘까?를 생각하는 선생님이 되어주면 어떨까? 

참 많은것을 느끼고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책이다. 이 책을 미리 읽었더라면 좀 더 아이들 마음을 이해했을텐데..... 물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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