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선미씨의 책은 늘 신선한 감동을 준다. 그의 책에는 人生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철학이 담겨있다. 언뜻 ‘조나단 리빙스턴의 갈매기의 꿈’이 생각나게 하고, ‘루스 에인워스의 엄마 잃은 아기 참새’도 떠오른다. 동물을 통해 우리네 삶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초등학교 중학년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좋을 동화책이다.

주인공 잎새의 무정란만 생산하는 슬픈 삶! 닭장에 갇혀 알을 품어보지도 못하고 바로 이별을 한다. 그러나 알을 품어 새끼를 부화할 꿈을 꾸는 잎새. 늘 마당으로 나가는 꿈을 꾼다.

폐계가 되어 죽을 운명에 처해 지지만 나그네 청둥오리의 도움으로 살아나고, 마당에서 한 식구가 되어 살고 싶은 생각에 다른 오리, 수탉, 암탉에게 간절히 청하지만 쫓겨나고 만다. 타인에 대해 배척이 강한 우리의 이기주의가 느껴진다. 결국 간절히 바라던 알을 품는다. 늘 족제비의 공격 위험을 느끼면서도 강한 모성 본능과 나그네 청둥오리의 희생으로 새끼가 알을 깨고 나온다.

이름은 초록머리. 아이 때는 잎새를 엄마라 생각하고 잘 따르지만, 결국 무리 곁으로 가고 잎새는 슬픈 최후를 맞이한다.

이 동화책은 한편의 인생드라마 같다. 우리네 부모님의 희생적인 사랑, 양육강식의 처절함도 그리고 있는 듯 하다.

과연 어떻게 사는 삶이 행복한 삶일까? 잎새처럼 현실에 순응하며 살지 않고, 과감히 나의 삶을 개척하며 사는 삶이 현명한 삶일까? 아니면 수탉, 암탉 부부처럼 안락한 마당에서 남의 행복보다는 나의 행복만 생각하며 편안하게 사는 삶이 현명한 삶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