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자
짐 트렐리즈 지음, 이일남 옮김 / 오리진 / 2000년 6월
평점 :
절판


처음 이책을 우연히 서점에서 보았을때엔 당연한 이야기를 책 한권의 분량으로? 하는 의구심만 갖고 그냥 지나쳤다. 며칠후 아이가 다니는 소아과 원장님이 선물하신 <부모를 위한 책 자녀를 위한 책> 속에 담겨있는 서평을 읽고 나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임을 느꼈다.

평소 도서관에 근무하면서 어린이 독서지도에 관심이 많았고 독서지도사 과정을 어렵게 수료한 후라 어느 정도 독서지도에 자신감이 있었지만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자>는 책을 꼭 읽어주어야 될 필요성과 효과, 독서의 목적, 똑똑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방법, 독서와 TV의 비교 분석을 통해 TV가 해로운 이유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논리 정연하게 설명한 점은 타 독서지도서와는 견줄 수 없었다.

특히 하루 15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습관은 6~7개월이 지난후의 효과는 놀라웠다. 언어 표현력과 사고력의 향상, 집중력, 정서가 풍부해지고 성격이 좋아지면 심지어 염색체의 손상으로 인해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라도 9개월정도 꾸준히 책을 읽어주면 보통 이상의 지능과 사회 적응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만일 부모가 많은 관심을 갖고 책을 읽어준다면 장애를 가진 많은 어린이들이 보다 건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겠다.

맞벌이인 관계로 낮에는 시간이 없고, 취침전에 침대에 함께 누워 아이가 원하는 책을 세권정도 골라 읽어주고 있다. 결코 쉬운일은 아니다. 그러나 부모의 작은 노력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평생 커다란 즐거움과 기쁨을 준다면 기꺼이 감수하리라.

이 책은 독서지도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도서이다. 알라딘에 이 책이 품절되었다고 하니 참으로 아쉽다. 꼭 구비하여 여러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