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원리 - 개정판
차동엽 지음 / 동이(위즈앤비즈)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우리 성당에서 '차동엽신부님 초청강연회'가 열렸다. 이 책을 미리 읽었다면 무슨일이 있더라도 참석했을텐데 읽기 전이었고 약속이 있기에 대수롭지 않게 지나쳤다. 지금 생각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처음 책을 접했을때 내심 "구태의연한 좋은 말씀이겠지, 읽을때는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지만 읽고 나면 별 생각이 나지 않는 책이지 뭐" 하는 그릇된 자만으로 외면했다.

그러나 이 책은 달랐다. 저자인 신부님의 특별한 이력(서울 공대 졸업,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에서 보여주듯이 이론과 경험이 어우러진 해박한 지식은 읽는 내내 탄성을 질렀다. 유다인이 매일 두번씩 암송해야 한다는 '셰마 이스라엘/마음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여, 힘을 다하여'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체계화 한 무지개 원리는 꼭 기억하고 실생활에 접목하였으면 하는 바램에서 만든 책이라고 한다.

뇌속에 인간의 성공과 행복이 있다는 것, 이론과 학설이 뒷받침된 뇌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에 대한 '뇌내 혁명'은 내 아이들에게 활용해야 겠다는 조바심이 일어나게 한다. 뇌속에 성공의 패턴을 입력하고, 성공하는 습관이나 성공의 리듬을 타는 법을 익히는 것이다.  

일본 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가 신입사원 면접때 "당신의 인생은 지금까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까?" 하는 물음에 "운이 좋았습니다"라고 말한 사람을 전부 채용했다고 하는 이야기는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다른 사람에게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나도 지금까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니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이긴 한듯. 실생활에서 꼭 기억하고 싶은 문구이다. "나는 운이 좋다" 

희망, 실천의 원리인 무지개원리는 일곱가지로 이루어진다. 첫째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둘째 지혜의 씨앗을 뿌리라. 셋째 꿈을 품으라. 넷째 성취를 믿으라. 다섯째 말을 다스리라. 여섯째 습관을 길들이라. 일곱째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저자는 플라시보효과, 블루오션, 피그말리온 효과등 다양한 에피소드와 실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고 기억하게 한다. 그 중에서 말을 아끼고, 격려의 언어, 축복의 언어로 말하라는 '말을 다스리라'는 내 아이들을 위해 꼭 기억하고 싶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이해인 수녀님의 나를 키우는 말. 행복하다고 말하는 동안은/나도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되어/마음에 맑은 샘이 흐르고/고맙다고 말하는 동안은/고마운 마음 새로이 솟아올라/내 마음도 더욱 순해지고/아름답다고 말하는 동안은/나도 잠시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마음 한 자락 환해지고/좋은 말이 나를 키우는 걸/나는 말하면서 다시 알지. 참 아름다운 시다.

지금을 열정적으로 즐기고, 지금 행복하고, 무슨일이든 감사하라는 무지개 원리는 늘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고 싶다. 절제된 삽화와 글로 이루어진 행복가이드와 'I can do it'의 박스 글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책인데 소장하고 두고 두고 읽어야 겠다. 자녀교육에 정성이 지극한 젊은 엄마들에게 이 책이 <한국의 탈무드>로 사랑받았으면 한다는 이해인 수녀님의 말씀처럼 아이들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책이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여우꼬리) 무신론자, 타 종교인도 읽기에 부담없는, 읽으면 좋을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2-24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해인 수녀님의 시 '나를 키우는 말', 오래간만에 보네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소개해주신 이 책은 찜해두었다가 읽어보아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세실 2008-02-25 06:22   좋아요 0 | URL
그쵸? 이 책에는 좋은 시와, 유명인의 좋은 말도 많이 나옵니다.
21번 읽었으면 한다는 저자의 말씀처럼 저두 두고두고 봐야 겠습니다.
님 행복한 한주 되세요~~

순오기 2008-02-27 0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이 책 도서관에서 빌려야지~이러고 있는 중이에요.
3월에나 차분하게 읽어봐야 할 듯...^^

세실 2008-02-29 09:37   좋아요 0 | URL
읽으면서 참 행복했답니다.
두고두고 읽으면 좋을듯^*^
님 행복한 3월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