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 나는 무엇이고 왜 존재하며 어디로 가는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문과남자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학부, 대학원에서 인문계열 공부를 했다. 나름 책읽기를 좋아한다고 자부하지만 과학교양서는 거의 읽지 않았다. 그러다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에 나온 과학커뮤니케이터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과학에 관해 내가 얼마나 무지한 지, 다른 한편으로는 과학이 얼마나 흥미로운 지를 알게 되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 발간 소식을 전해듣고 사 읽었다.

'어렵다!'
이 책을 읽으며 올라온 첫 느낌이다. 과학은 여전히 어려웠다. '물리학, 화학'이 특히 그랬다. 뇌과학과 생물학은 아주 흥미로웠다. 두 분야는 내가 공부했던 인문계열과 연관된 부분이 많아서 아주 재밌게 읽었다.

'부끄럽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많이 든 생각이다. 파인만은 '세계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스스로는 지혜롭다고 믿는 거만한 바보'를 말한다. 거만한 바보 중에 한 명이 바로 나였다. 있는 그대로 세계를 이해하지 않고 이해하고 싶은 대로 세계를 봤다. 물질 세계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 그런데 무지하다는 것조차 모르고 뭔가 대단한 영적 깨달음은 이룬 냥 떠들어댔다. 그런 내가 부끄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