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 - 설득과 통합의 리더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덕일 역사서 홀릭의 끝은 어디인가? 단 한권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정통 역사학자로서 필력을 겸비한 보기드문 저자의 매력은 책 판매고 이상의 것이다. 한 작가에 침투하여 그 작가의 저작을 뚫어 보려는 나의 치기는 사실 항상 싫증을 동반한 것이었는데 이번에는 예외인 듯... 그의 인물에 관한 저서가 여기에서 대략 스톱인 것이 너무 안타깝다. 

유성룡은 사실 류시원이 직계손으로서의 자부심이 대단하다 하여 기억하고 있었는데 이순신을 천거하고 임진왜란을 대처한 중추 역할론에 대하여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선조의 졸렬함이 가히 정말 경악스러웠다. 위정자가 어디까지 비겁할 수 있는지의 극치를 보여주는 그에게 절망했다. 전란 틈바구니 속에서 신음하는 백성들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하지 못하고 제 한 몸 지키고자 호시탐탐 도망가려 하고 그것을 저지하는 유성룡과 자기보다 인기가 높아가는 충신들이나 심지어 아들 광해군에게까지 내비친 그의 시기심의 극단은 잘 못 택해진 지도자는 일개 속인보다 못함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너무 얄미워서 찰싹 찰싹 때려주고 싶을 정도... 유성룡의 실각과 이순신 장군의 전사도 사실은 선조의 비겁한 시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어느 정도 편파적이라고 하여도 마음껏 편파적이고 싶다. 전란중 혁혁한 공을 세운 유성룡의 실각을 방조하고 아니 어느 정도는 독려 했던 그에 대한 유성룡의 감정은 후에 정신차리고(믿을 수는 없지만) 공신대열에 여러 번 유성룡을 올리려는 작업에 대한 정중한, 하지만 끈질긴 사양으로 표출된다. 존심 상하라고 ㅋㅋㅋ 

왜 항상 충신의 노년은 뒤켠으로 물러나 외롭게 마침표를 찍게 되는 것인가... 이를 알아주지 못하는 졸렬한 군주보다는 나라와 백성을 위해 분투했던 유성룡도 고즈넉하게 늙어가다 고독하게 생을 마감하게 된다. 그의 죽음에 수많은 백성들이 애도의 눈물을 뿌리고 후손들도 두고두고 그의 치적을 칭송하는 것으로 합당한 대우는 완결되었다고 자위해도 되는 것인가... 인생 자체가 비감어린 것으로 다가오니 슬픈 일이다. 논픽션이 더 픽션 같고 감동의 파고가 크니 나의 역사서 탐닉은 쭈욱 계속될 듯...또한 이런 멋진 조상을 둔 류시원 마음껏 자랑해도 되겠다! 그러나 검색해보니 직계가 아니라 방손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