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베베하우스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가 이야기를 잘 들었는지, 또는 건성으로 책장을 넘긴 것이 아니고 혼자서라도 제대로 읽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책 속의 주인공 이름은 무엇이며, 시합에서는 누가 이겼는지, 여우가 먹지 못한 과일은 어떤 것인지 등등 단순히 어린이의 기억력을 알아보는 질문들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기억력이 학습에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현대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부분 문제들이 암기에 의해서 해결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서고 있으며, 이보다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력이 더욱 요구된다.

우선 아이가 책을 읽고 있다면, 또는 아빠나 다른 누가 책을 읽어주었다면, 조금 후 엄마에게 어떤 내용이었는지 얘기 좀 해달라고 해본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이해한 대로 엄마에게 이야기해 줄 것이다. 이때 주의 깊게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의 느낌에 동감을 표해주면 아이는 더욱 신이 나서 이야기를 할 것이다.

또한 책을 읽은 후에는 아이에게 다양한 질문을 해본다. 이때는 답이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하게 답할 수 있는 확산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이 아이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독서 후 질문을 통해 창의력을 키워주는 요령

부모가 자녀와 함께 「아기돼지 삼형제」란 동화를 읽을 때 확산적 질문으로 창의력을 키워주는 요령을 알아보자.

- 열거문항 : 책 내용에 나오는 잘 알려진 사물들을 택하여 그 사물의 본래 용도가 아닌 다른 것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능한 여러 가지 나열해 보도록 한다.
예) 보리짚, 통나무, 벽돌은 원래의 용도 외에 어떤 데 사용할 수 있을까? 가능한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보라.

- 재조직 : 이야기의 내용을 다른 상황으로 바꿔보게 하고 그 상황에서 나름대로 일어날 일까지 새롭게 생각해 보게 한다.
예) 만약 막내 돼지가 집을 벽돌로 만들지 않았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이야기를 새롭게 꾸며 보라.

- 본인 관련 : 이야기 속의 주인공 중 한 명을 어린이 자신이 되게 하여 어떤 상황의 이야기가 될지 상상하도록 한다.
예) 네가 돼지 형제 중 하나였다면 어떤 집을 지었을지 멋지게 설계해 보라.

- 가상 : 이야기의 내용을 근간으로 하여 다른 상황을 가상해보게 한다.
예) 늑대가 나무타기를 잘 한다면 돼지들은 사과나무에서 어떻게 해야 했을까?

- 견해 : 이야기 내용 중에 어린이 자신의 도덕적 판단이나 새로운 관점에서의 견해 등에 관련된 질문을 한다.
예) 맏형과 둘째 돼지의 성격은 어떤 것 같니?

- 문제해결 : 이야기의 내용 중 어린이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삽입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을 어린이에게 제시해 주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내보도록 한다.
예) 늑대가 돼지를 괴롭히지 못하도록 하려면 또 다른 방법으로 뭐가 있을까?

위와 같이 답이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 각자가 다양하게 답할 수 있는 확산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이 어린이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아기돼지 삼형제’라는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만들어 보라”라는 식으로 정답을 주고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거나, 그림만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름대로 만들도록 하는 것도 자녀의 상상력을 길러주고 확산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동화의 내용과 어린이의 지적 수준에 따라 질문을 달리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동시에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면 일석이조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