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라는 이름의 식민지 - 반투스탄
오늘날 팔레스타인을 가리킬 때 쓰는 '반투스탄'은 원래 남아공 백인정권의 인종분리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흑인자치구를 가리키는 용어다. 남아공은 전 국토의 13%에 불과한 땅에 10개의 흑인 자치구르르 만들고 아파르트헤이트 정권에 협조적인 자들에게 자치를 허락했다. 그러나 자치는 이름뿐이고 그곳의 흑인들은 어떤 시민권도 인정받지 못했으며 반투스탄은 정치경제적으로 백인 남아공에 예속된 신종 흑인식민지에 불과했다. 그리고 자치정부는 예외없이 부정하고 부패했다.
그 반투스탄이 오늘날 팔레스타인에서 부활했다. 특히 1995년 오슬로 협정(이 지역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2개의 국가건설을 인정하고 팔레스타인에 자치권을 인정한 협정)이 체결된후 등장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남아공흑인자치정부와 별로 다르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결국 미국과 이스라엘은 자치라는 환상하에 부패한 자치를 온존시켜 그들의 방패막이로 삼고자 했고 거의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2006년 총선에서 하마스의 압승은 바로 이 팔레스타인 반투스탄적 자치에 대한 불신이자 항의를 의미한다. 그러나 부패한 자치정부는 비싼 외제 승용차를 몰고 다니면서 가자가 이스라엘의 폭격을 받는 와중에 하마스 조직원들을 체포하고 고문하고 있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진심
이스라엘은 서안과 가자의 합병을 바라지 않는다. 또한 자기 땅에서 팔레스타인인을 완전히 밀어내기를 원하는 것도 전혀 아니다. 이스라엘의 바람은 값싼 노동력과 종속된 시장이다. 오늘 서안과 가자가 분리장벽에 의해서 감옥이 되고 있는 이유는 이 두 역할을 완벽하게 실현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전체 노동력에서 서안과 가자의 노동력은 7%를 차지했고 특히 건설업에서의 비중은 45%정도를 점령지인 서안과 가자에서 충당하고 있다. 또한 점령지에 들어가는 막대한 군사비 지출은 이스라엘과 미국의 군산복합체의 이익을 충실히 증가시켜 주고 있다.  

하마스
팔레스타이니 자치정부의 부패와 은밀한 이스라엘, 미국과의 연대는 팔레스타인 민중들에게는 매국이며 배신이었다. 이것이 2006년 선거에서 하마스의 집권을 가져온 직접적인 원인이다. 하마스가 집권하자 미국과 이스라엘은 즉각 팔레스타인 경제봉쇄를 실시하여 하마스를 압박했다. 동시에 이전의 자치정부 -팔레스타인민족해방운동(파타)에 대한 은밀한 지원이 시작되었다. 결국 분리하여 통치하라라는 고전적 식민주의가 관철된 셈이다. 그 결과 하마스는 민주적 선거에 이기고서도 가자에 고립되었고 이스라엘의 폭격이 지금도 가자에 집중되는 것은 바로 이것때문이다.  

분리장벽
테러리즘으로부터 이스라엘을 보호한다는 명분하에 서안과 가자에 건설한 높이 8미터의 거대한 콘크리트 장벽과 온갖 첨단시설로 무장한 철조망.
이 장벽의 건설로 팔레스타인사람들은 땅과 우물을 뺏기고 집이 헐렸다. 또한 농지를 장벽 너머에 둔 농민들은 어렵사리 허가를 얻고도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가족들이 이산의 아픔을 겪고 있다. 그러고도 모자라 가자의 하늘에는 24시간 무인정찰비행선이 떠다닌다. 적어도 가자에 관한 한 어떤 정보위성도 이 비행선의 감시능력을 앞지르지 못한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문제의 해결은 가능한가?
오슬로 협정은 이 지역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2국가안을 추진했다. 말 그대로 서안과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자치(이후 독립??) 이스라엘 하는식으로... 하지만 이 2국가안의 치명적인 문제점은 팔레스타인 난민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 지역에 2개의 국가가 들어서면 서안과 가자 뿐만 아니라 인근의 레바논, 시리아, 요르단 등에 흩어져있는 난민캠프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어진다는 것이다. 그들은 영원한 난민으로 살아야 한다. 이 2개의 국가안이 비판받는 이유다.
또 하나의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이 팔레스타인과 유대인의 공존을 기반으로 한 1국가안이다. 남아공의 예를 따르는 것. 두 민족의 평화와 공존을 통한 민주주의 실현을 주장하는 것이다. 물론 이상적으로는 1국가안이 진정한 이 지역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합리적인 안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이것은 이스라엘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현실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런데 1국가안이든 2국가안이든 문제는 미국과 이스라엘이 이 지역의 팔레스타인 식민지변화를 절대로 원하지 않는다는 것. 이것이든 저것이든 다 립서비스에 불과하며 그들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언제까지나 노예상태로 두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 이것이 팔레스타인의 진정한 비극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09-01-18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투스탄에 대한 정보가 매우 유용합니다.이스라엘의 전정한 의도가 그런 것이었군요.

바람돌이 2009-01-19 00:13   좋아요 0 | URL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난민촌을 없앨 생각이 전혀 없다는 것. 그들의 목적은 하마스의 괴멸이지 팔레스타인사람들 자체는 아니라는 것, 더더욱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희망이 멀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본주의의 야만성이 집중된 곳- 마음이 많이 아파요.

글샘 2009-01-19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나 더 괴롭히는 건 같은편이죠. ㅠㅜ

바람돌이 2009-01-19 22:25   좋아요 0 | URL
그게 더 비감하죠... 이제 같은 민족끼리도 싸워야 한다는건 정말 얼마나 힘을 빠지게 하고 비참하게 할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