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 현대예술에 대한 거침없는 풍자
에프라임 키숀 지음, 반성완 옮김 / 마음산책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현대 미술을 보러 가서 당혹감을 느끼는건 뭐 누구나가 경험하는 일이다.
국제적인 비엔날레전같은 곳에서 뭐라도 예술적인 감각을 개발하고자 하나 도대체가 이걸 뭐라고 만들어놓은건지....
보고 뭘 느끼라는거냐?
그러면서 제목은 또 뭐이리 어렵냔말이다.
이런 경험은 현대미술전을 한 번이라도 본 보통사람들은 누구나가 느끼는 감정일 것이다.

그런 전시를 앞에 뒀을때 사람들의 반응이야 천차만별이겠지만 나의 경우는 뭐 무시다.
흥! 이러고 돌아서는 것.
하지만 맘 한구석으로는 그런 감정도 없지 않다.
아! 숭고한 예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나의 무지함이여 같은.....

이 책은 현대 미술전에서 이런 경험을 한번이라도 느껴본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죽었다 깨놔도 나는 잭슨플록의 물감뿌리기가 아름답다 내지는 뭔가가 있다고 느껴지지 않으며
마크 로스코의 그 사각형들이 충격적으로 다가오지도 않으며
요셉 보이스의 그 낙서들에서 한 번도 친밀감이나 감정의 떨림을 경험할 수 없었던 그런 나같은 사람 말이다.

이 책은 나같은 감상자들에게 괜히 주눅들것 없다고 얘기한다.
그것들은 모두 사기라고...
뭔가 있어보이는듯 만들어서 대중을 바보로 만들고 엄청난 돈을 챙겨가는 사기꾼들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내가 속았던 거였군
비로소 나의 무지가 아님을 증명하는 저명한 원군을 얻고 안도하는 나!
뭐 이정도면 책의 내용은 충분히 전달되겠다.
하지만 속았다는데는 변함이 없네....

그런데 문제가 되는건 사기와 예술의 경계를 어디까지 둘건가의 문제이다.
저자가 사실적인 작풍만을 주장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
그리고 추상화 전체를 싸잡아서 비난하는 것도 아니다.
현대예술가들 중에서도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같은 경우 그 의미를 인정하는 경우인데,
뭐 결국 사기냐 예술이냐의 경계는 결국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있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제목에 현대 예술에 대한 거침없는 풍자라고 부제를 달았는데
풍자라고 하기에는 아주 직설적이다.
제목만 풍자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할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5-13 09: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법천자문 2007-05-13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대미술뿐만 아니라, 읽어도 뭔 소린지 이해가 안되는 소리를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 철학자, 작가 나부랭이들도 전부 사기꾼들일 뿐입니다.

바람돌이 2007-05-14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66억님 - ㅎㅎㅎ 속지말자구요. ㅎㅎㅎ